A. 직업, 커리어와 관련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자신이 원하는 일을 찾는 방법, 취업을 하는 방법, 직장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한 상담, 원하지 않는 퇴직을 하신 분들이 새로운 직장에 재취업하거나 직업 전환하는 과정을 돕고 있습니다. 상담하고, 컨설팅하고, 코칭하고, 강의를 하고 있는 한마디로 커리어코치이자 강사입니다.
Q. 이 일을 한지는 얼마나 되었습니까?
A. 2021년 12월 6일자로 10년 11개월이 되었습니다.
Q. 이 일을 하시게 된 계기나 과정이 어떻게 됩니까?
A. 저는 직업 전환을 크게 3번 하였는데, 이 일을 하기 전에는 애니메이션 PD였습니다. 대표작으로 New 아기공룡둘리, 유니미니펫, 포트리스, 트랜스포머카로봇 등이 있습니다. 큰 프로덕션에서 PD를 하다가 뜻한 바가 있어서 아주 작은 회사로 이직하였는데, 이직 6개월만에 회사가 망해서..졸지에 실업자가 되었습니다ㅠ.
뜻하지 않는 실업을 계기로 애니메이션 PD보다 더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과감하게 직업 전환을 하였습니다.
저의 이런 이야기는 저의 저서 <내일, 퇴사합니다>에 자세히 나옵니다^^
.
Q. 직업 전환을 하셨다면 새로이 공부도 많이 했을텐데 어떤 공부를 하셨는지요?
A. 학부는 경영학사이고, 대학을 졸업한지 아주 아주 아주 오랜만에 대학원을 진학했습니다.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에서 상담심리석사가 되었습니다. 박사보다 멋진 석사입니다..^^ 참고로 상담심리 공부하실 분들은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추천합니다. 그 분야에서 제일 알아주는 학교일뿐 아니라 학비도 조금 쌉니다. 위치도 반포라서 매우 좋구요.
직업상담사1급 외에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스트레스관리전문가 과정을 이수하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MBTI, STRONG, 프레디저 등의 성격, 흥미 등의 개인특성 진단 과정을 이수하는 등 공부 많이 했습니다.
Q. 지금 하는 일의 분야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세요.
A. 전직지원서비스(outplacement): 기업에서 자발적, 비자발적으로 퇴직하는 분들의 재취업이나 직업전환을 돕는 서비스입니다. 주로 민간 대기업과 외국계 기업이 고객입니다. 주로 명예퇴직, 희망퇴직을 하시는 분들입니다.
생애설계교육: 정년퇴직을 앞두고 있거나 50대 중반에 임금피크제에 들어가는 임직원들이 주대상입니다. 민간 대기업과 외국계 기업, 공공기관이 주고객입니다.
재취업의무서비스교육: 생애설계교육과 비슷한데, 1000명 이상 사업장에서의 의무교육이다 보니 대기업 중에서도 대규모 사업장을 가지고 있는(예를 들면 공장 등) 기업들의 생산직이나 기능직으로 정년퇴직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EAP(재직자)서비스: 재직 중인 직장인들의 각종 고민과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서비스입니다. 경력개발, 이직고민, 직장내 괴롭힘이나 성희롱 이슈도 모두 포함이 되는데, 최근에 회사들이 재직자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어서 이 서비스를 점점 더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위의 분야에서 강의, 코칭, 컨설팅을 합니다. 쉽게는 이력서 작성법부터 면접 코칭, 구직전략수립 뿐 아니라 개인의 특성을 탐색하여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는 직업심리진단과 해석, 변화에 필요한 개인의 태도와 비전, 액션플랜을 포함한 변화관리, 스트레스 진단 및 관리법 등 그야말로 직업, 일, 직장인에게 필요한 대부분의 이슈들을 다루는 전문가입니다.
Q. 서비스를 제공한 주요고객사는 어디인가요? 레퍼런스로 알고 싶어요.
A. 매~~~우 많지만 대표적인 곳 몇 군데만 적어볼께요. 현대기아자동차, LG전자, SK하이닉스, 두산그룹, 한국은행, KB국민은행, 서울시, 한국도로공사, 구찌, 암웨이 등..뭐 이정도만...업종별로 한곳씩 적었습니다.
Q. 커리어코치의 좋은 점은 무엇인가?
A. 저는 이 직업이 참 좋습니다. 저의 여러가지 특성과 성향 등을 고려하여 정말정말 고민 끝에 선택한 직업이기 때문일뿐 아니라 제가 만나는 분들의 인생 여정에 도움이 되고,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보람을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계속 자기개발을 해야 하는 직업의 성격도 제게 맞고요, 한마디로 고객을 통해서 저도 함께 성장하는 직업이라는 점에서 참 좋습니다.
Q. 강의나 코칭 의뢰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지금 보시는 저의 소개글에 댓글이나 브런치 제안기능을 통해 의뢰해주시면 됩니다.
jemcoaching@naver.com으로 연락 주셔도 되고요. 브런치든 메일이든 매우 매우 자주 확인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