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토끼와 핫도그 Jan 20. 2021

주식 단타는 아무나 하는 게 아니구나

주식 단타 분투기


자주 가는 커뮤니티에서 이별한 사람을 잊는 방법을 알려달라는 글이 올라왔다. 댓글에 친구들 만나서 수다 떨기, 술 왕창 먹고 잠들기, 게임 시작하기 같은 내용의 조언이 올라왔다. 주식 단타 투자도 댓글에 달린 내용 중 하나였다. 주식 데이 트레이딩을 하면 빨간봉 파란봉에 따라 기분이 오르락 내리락 하고, 하루가 어떻게 지나가는지 모르게 될 수 있다고 했다. 대댓글에는 국내 주식을 하면 낮 시간을 정신없이 보낼 수 있고, 추가로 미국 주식까지 하면 밤낮 24시간 완벽하게 옛 연인을 떠올릴 시간이 없다고 했다.


그때까지만 해도 주식 단타는 먼나라 이웃나라 이야기라 웃으면서 넘어갔다. 주식 공부를 하면서 단타로 돈을 크게 벌었던 사람은 말년이 좋지 않다는 이야기나, 단타는 상위 몇 %를 제외하면 돈 버는 사람이 없다는 글을 워낙에 많이 읽었던 터였다. 평일에는 회사에 출근하니 증시에서 가장 중요한 9시~10시에 주식 창을 보고 있기 어렵고, 소심한 새가슴이라 추세를 보면서 따라가는 단타를 할 자신도 없었다. 당연히 최소 몇 년의 중장기 포트폴리오가 나에게 알맞는 투자법이었다.


단타를 하다가 망하는 길도 너무 잘 알고 있었다. 주식 폭락 직후 대세 상승기에 주변에서 너도 나도 돈을 벌었다는 소리가 들린다. 공부는 안했지만 가만히 있을 수 없어서 계좌를 개설한다. 처음엔 수익 목표와 자금을 소박하게 정한다. 아무거나 사기엔 무서우니까 널리 알려진 우량주를 매수해서 3~5% 정도 수익이 나면 매도한다. 상승기에는 우량주도 변동성이 심해서 수익이 난다.


단타 초반에는 초심자의 행운으로 돈을 조금씩 번다. 몇 번 수익을 내는 게 반복되면 그게 자신의 실력인 줄 착각한다. 이제 어느 정도 주식을 해봤으니 자신의 안목을 믿고 큰 자금을 변동성이 큰 중소형 주에 몰빵한다. 그때부터 귀신처럼 주가가 하락하고 비자발적 장기투자자가 된다. 운이 좋으면 몇 년 안에 원금을 회복할 수 있지만 대체로 원금 손실 나는 경우가 많다.


나 자신을 이해할 수 없었던 게 단타는 패망의 지름길이라는 걸 아는데! 스스로를 설득하고 있었다. 내가 정한 기간 만큼만 하면 되겠지. 남들도 이 파도를 탄다는데 나만 빠져 있으면 아쉽잖아. 고점에 물려도 장기 투자자로 전향할 수 있을 만한 우량주로 트레이딩을 하면 되지 않을까. 모든 단타를 시작하는 사람들의 마음에 깊이 공감하면서 그렇게 대망의 단기 투자라고 쓰고 투기가 시작되었다.


국내 주식과 미국 주식 중 하나를 골라야 했다. 한국 장은 회사에서 근무하는 낮에 호가창을 볼 시간이 없었다. 기존에 투자하던 것들도 모두 미국 주식이라 자연스럽게 미국 종목을 선정해서 사고 팔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소심하게 몇 백만원을 넣었고 곧 수익이 나는 걸 보고 몇 천 만원을 넣은 전형적인 망하는 개미의 행보를 걸었다. 개미는 뚠뚠, 오늘도 뚠뚠, 열심히 단타 치네.


초심자의 행운이 내게도 있었다. 연말과 연초에 열심히 사고 판 덕분에 수수료와 세금을 제하고도 꽤 수익이 생겼다. 이렇게 매매하면 나도 금세 부자가 될 수 있으려나, 투자금이 조금 더 크면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을텐데 무지 아쉽다. 헛된 꿈을 꾸면서 새벽녘에나 잠이 들었다.


수익이 났음에도 단타를 지속하지 못한 이유는 두 가지다. 일단 잠을 제대로 못잤다. 저녁 11시 30분, 장이 시작 할 때 딱 30분만 호가창을 지켜보다가 자정에 잠을 자겠다고 엄중히 선언한다. 요동치는 호가창에 심장이 바운스 바운드 두근대기 시작하면 12시가 지나도 핸드폰을 내려놓지 못한다. 새벽 3시는 기본이고 심각한 날에는 장 마감 시간까지 꼴딱 날을 샜다. 시간 외 가격을 보느라 1초도 잠을 못자고 출근 하는 날도 있었다. 하루에 8시간은 잠을 자야 다음날 컨디션이 유지되는 유리몸에게 이건 굉장히 심각한 문제였다. 지속 가능한 투자가 불가능했다.


또 다른 문제는 내가 좋아하는 투자자 켄 피셔가 "이제 신중하게 투자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4월에 모든 주식이 미친듯이 하락할 때 하락은 곧 끝날 것이고 지금이 매수할 시점이라고 외쳤다. 주가가 약간 반등하던 시점에 언론에서 더블 딥(경기 침체 후 잠시 회복기를 보이다가 다시 침체에 빠지는 이중 침체 현상)을 외칠 때도 켄 피셔는 "역사상 더블 딥으로 볼 수 있는 구간은 3번 뿐이었고, 발생 확률은 10퍼센트 남짓이라고 했다". 지나고 보니 그의 말이 다 맞았다. 투자자들 중 최고의 낙관주의자가 침착하라고 하니 이번에도 신중해야 할 시점이 온 거다.


지금은 다시 침착한 장기 투자자로 돌아왔다. 내가 몇 달 동안 한 건 투기이지 투자와는 거리가 멀었다. 기초적인 기업 분석도 없었고, 오로지 차트만 봤다. 딱 하나 규칙을 정한 건 고점에서 물려도 장기투자 할 수 있는 주식이어야 한다 뿐이었다. 다행히 주식 신이 보우하사 초심자의 행운으로 돈을 잃지 않고 투기가 끝났다. 누군가는 단타로 부자가 됐겠지만, 그게 나일리는 없다.


written by 토핫 (핫도그)

매거진의 이전글 청소와 집안일은 템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