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뜻하는 영어 단어는 Tour, Trip, Journey 그리고 Travel이 있지요. 이거 구분할 수 있나요. Tour는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길거나 짧거나 관계 없이. 보통 여행사들 이름은 다 Tour를 갖고 있지요. Trip은 짧은 여행을 말합니다. 갔다가 바로 돌아오는 여행을 Round Trip이라고 하지요. 긴 여행은 Journey 또는 Voyage라고 합니다. Journey는 육지로 가는 여행, Voyage는 물로 가는 여행을 말합니다. Travel은 이동 수단을 타고 일정한 속도로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걸어서 이동한다는 것과 대비되기 때문에 보통 육지에서 탈 것을 타고 이동한다는 의미입니다.
본래 여행이란 출발지와 도착지 사이의 여정을 말합니다. 출발지와 도착지가 같을 수도 있구요. 그 사이에 벌어진 사건, 경험 그리고 의미들이 여행의 가치가 됩니다. 말이 끄는 역마차가 이동수단이었던 시절이나, 크루즈선을 타고 바다를 건너야 하는 시절이나, 기차를 타고 시베리아를 가로 질러야 하는 시절에는, 그 이동 과정에 어마어마한 이벤트들이 벌어집니다. 우여곡절 끝에 간신히 목적지에 도달하면, 사람들이 “이번 여행은 지금까지 겪어보지 않았던 놀라운 경험이었어요”라고 말합니다. 지금은 소설과 오래된 영화에서나 있는 이야기이지요. 요즘 시대에서 여행은 도착지 또는 기착지에서의 관광을 의미할 뿐입니다. 그 사이는 단지 이동에 불과합니다.
장기휴가는 의미를 담아 계획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휴식이 목적인가, 관광이 목적인가 아니면 여행이 목적인가에 따라 다릅니다. 휴식은 쉼이 의미이고, 관광은 공부가 의미이고, 여행은 성찰이 의미입니다. 2017년 장기휴가에 어떤 의미를 담을 지, 모두 잘 생각하길 바랍니다.
장기 휴가는 영어로 Vacation입니다. 보통 14일 이상의 긴 휴가를 의미합니다. 14일 미만의 휴가는 영어로 뭐라고 할까요? Holiday입니다. 극히 짧은 1~3일간의 휴가는 뭘까요? Rest입니다. 몸이 아픈 동료에게 “좀 쉬지 그려냐”하면 영어로 “Get some rest!”라고 합니다. 그 Rest입니다. 대한민국 직장인인 우리는 Weekend가 Saturday이고 Holiday가 Sunday이고 Rest가 평일 반일짜리 휴가입니다. Vacation은 Summer Vacation이 전부인데, 대부분 Rest 수준이지요.
본래 이렇게 살면 안되는 것이었습니다.
2016년 12월 14일 독서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