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ommyhslee Mar 24. 2020

[WONDERWALL] 원더월클래스, 영인편

'Collaboration over Competition'

"open eye and an open perspective is the only way you can learn things That you normally would never be exposed to"

우리는 모두 음악을 듣고, 음악을 느끼면서 살아가고 있다. 그만큼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도 지대하다. 하지만 정작 그 음악이 만들어지는 현장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는 모르고 있다. 하나의 곡이 만들어지는 모든 노력과 그 노력을 만들어내는 한 명 한 명의 사람들, 그 사람들은 어떤 이야기를 갖고 있을까? 


David Yungin Kim, 어딘가 낯설면서도 친숙한 이 이름을 가진 아티스트는 자신이 믹스 엔지니어로 참여한 켄드릭라마, 닙시허슬의 앨범을 통해 두 차례 미국 그래미를 수상했다. 최고의 아티스트와 최고의 작품을 만들었고, 그에 대한 실력과 노력은 그래미 수상이라는 결과로 돌아왔다. 하지만 그 화려한 결과 뒤에는 정말 길고 깊은 그의 여정이 있었다. 



그는 스스로 음악을 일이라고 느끼지 않는다. 음악을 하는 이유는 단지 행복해지기 위해서이다. 행복하기 위해서는 내 스스로 나의 스케줄을 정하고 거절할 줄 알아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는 명확한 실력을 쌓아야 한다. 그래야만 내가 좋아서 하는 음악을 지킬 수 있다. 원하지 않는 걸 계속하면 그게 음악이든 내가 좋아하는 어떤 일이든 싫어하는 감정이 생길 수밖에 없다. 어려운 일은 맞다. 그래도 가능할 것이다. 시간이 조금 걸릴 뿐


영인의 원더월은 작은 가능성에서 출발했다. 미국 어딘가에 이러한 아티스트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난 이후 실제 그를 만나고 촬영을 하기 까지는 오랜 시간이 필요했다. 하지만 우리가 오래 기다린 만큼 그는 가장 진솔하고 뜻깊은 이야기를 우리에게 들려주었다. 그는 미국에서 엔지니어가 되기까지의 과정, 그리고 그가 실제로 어떤 경험을 하였는지부터 사운드의 기본적 지식과 레코드 엔지니어링, 믹스 엔지니어링의 다양한 노하우를 공개했다. ‘원더월 영인편’은 세계 정상급 믹스 엔지니어의 스킬들을 직접 체험하고 경험해 볼 수 있는 영상이 될 것이다. 



Terrace martin이 말하는 영인

뮤직 프로듀서인 그는 ‘리콜(Recall)’에 대해 강조했다. 리콜이란 믹싱 작업을 한 다음 엔지니어와 프로듀서가 이에 대한 수정사항 등을 주고받는 것인데, 이 과정이 엔지니어에겐 가장 힘들고 어렵다. 끼니를 거르거나 자리를 뜨지 못하는 일은 물론 10시간, 12시간 혹은 밤을 새워가며 이 작업을 견뎌야 한다. 엔지니어가 얼마나 아티스트의 요구를 받아낼 수 있는가, 그가 원하는 것을 바로바로 표현해낼 수 있는가, 때로는 상대방이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도 엔지니어 스스로 이뤄낼 수 있는가 등이 엔지니어의 역량을 결정한다. 테라스 마틴은 그러한 부분에서 영인이 최고의 엔지니어라고 말한다. 수없이 많은 리콜을 견뎌내고, 그 많은 리콜 속에서도 실수하지 않았다. 또한 그것을 넘어 본인 스스로 무엇을 어떻게 그려야 할지, 각각 아티스트마다 어떤 특징을 더해줘야 알고 있는 엔지니어다. 



Mixing Engineering

믹싱 엔지니어링은 프로듀싱과 레코딩 이후 진행되는데, 각 트랙을 세션으로 통합하여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합치고 이를 프로페셔널한 사운드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한 트랙에 포함되어있는 킥, 스네어, 하이햇, 베이스 등 각각의 사운드들이 볼륨이나 공간적으로 어떤 밸런스를 갖느냐에 따라 곡이 달라지는데 예를 들어 킥 드럼의 볼륨이 기타와 같고, 기타의 볼륨이 보컬과 같으면 각 사운드가 서로 묻혀서 곡이 제대로 들리지 않는다. 밸런스나 순서의 규칙 없이 제멋대로 사운드가 튀어나오기 때문에 제대로 된 음악이 될 수 없다. 때문에 믹스 엔지니어는 이러한 사운드와 보컬이 잘 어울릴 수 있도록 이것들을 하나의 오디오 파일로 통합하는 것이다. 


Chapter.01 – Intro : Multiplatinum Engineer, Yungin Kim

Chapter.02 – Engineering & Engineer

Chapter.03 – From Runner to Engineer

Chapter.04 – Science of Sound 

Chapter.05 – Fundamental of Engineering  

Chapter.06 – Record Engineering

Chapter.07 – Mix Engineering

Chapter.08 – Case Study : <Untitled>

Chapter.09 – Collaboration with Hitboy

Chapter.10 – Outro : Way forward for the future


https://youtu.be/ns8nScZgerY


https://wonderwall.kr/class/8


작가의 이전글 [WONDERWALL] 원더월클래스, 밀릭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