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ommyhslee May 31. 2024

강아지, 널리

대관령에 cafe15라는 곳이 있다. 대관령과 보드를 사랑하는 사장님이 운영하시는 카페다. 아내가 여자친구이던 시절, 처음 대관령을 갔을 때 우연히 들렸던 그 카페에는 ’널리‘라는 강아지가 있었다. 다소 차분하고 조용했던 널리는 큰 움직임은 없었고 카페 구석에 앉아 고개를 두리번거리는 정도였다. 날이 추워서 조용히 난로 근처로 가 드러눕던 귀여운 널리. 그렇게 널리를 만난 뒤 시간이 일 년 반 정도 흘러 다시 대관령을 찾았다. 이때는 내가 아내에게 프로포즈를 하기 위해 대관령을 찾았는데, 당시에도 cafe15에 들렀다. 널리는 잘 있었다. 여전히 조용해 보였고 귀여웠다. 우리는 일 년 반 전을 회상했다. ’그동안 많은 일이 있었구나..‘생각했다.


그리고 3년이라는 시간이 훌쩍 흘렀다. 마침 연휴가 다가와 아내와 나는 대관령에 가기로 이야기하고 숙소를 예약했다. 이번에도 cafe15에 들릴 생각이었다.


안타깝게도 3년이라는 시간이 널리에게는 무척 긴 시간이었나 보다. 올 2월 무지개다리를 건넌 널리는 더 이상 카페에 있을 수 없게 되었다. 떠올려보니 차분했던 널리의 모습은 아마도 나이가 들어 휴식을 취하려는 모습이었나 싶기도 했다. 난 널리를 두 번 만난 셈이다. 많이 만나진 못했지만 아내와 내게 대관령과 널리는 특별한 추억이었다. 마음속에 늘 기억되는 존재이기도 했다.


사람이든 강아지든 죽음을 피할 수는 없다. 야속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우리가 왔던 그 어떤 자리로 돌아가고 세상은 또 다른 것들로 채워진다. 하지만 우리는 누군가에 의해 기억된다. 누군가의 머릿속에, 그리고 마음속에 기억된다. 기억된다는 것은 잊히지 않는다는 것. 죽는 것은 두려운 일이지만 기억될 수 있다는 건 감사하고 행복한 일이다.


널리는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될 거다. 나와 아내에게 준 것과 같이 분명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추억을 남겨주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기억된 다는 것은, 고마운 일이다.


그리고 누군가 기억할 대상이 있다는 것은, 그 이상으로 더 고마운 일이다.

작가의 이전글 드래곤볼, 그리고 토리야마 아키라 선생을 기억하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