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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ommyhslee Jan 24. 2023

아바타2에 관한 몇 가지 재밌는 사실

박스오피스와 기 승 전 유니티 주가

1. 아바타2의 흥행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에서도 1천만을 곧 돌파할 것으로 보이고 개봉 6주 만에 전 세계적으로 20억 달러 이상의 수입을 거두며 그 높아 보이던 손익분기점을 돌파. 아바타1에 비하면 파급력이 떨어진다고들 하나 적어도 경제적으로는 비슷한 속도로 돈을 벌어들이고 있음


2. 현재까지 벌어들인 20억 달러 중 해외가 14억 달러를 차지했는데 그중 중국에서 2억 달러 이상 기록(한국은 약 1억 달러). 혼란스러운 중국 상황 속에서도 양호한 성적으로 해외 매출 중 높은 비중을 차지. 아마 중국의 상황이 좀 더 나았다면 아바타가 전작의 기록을 넘어서는데 큰 도움이 되었을지도.


3. 아바타2는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전 세계적으로 20억 달러를 돌파한 첫 영화(2위는 19.2억 달러의 스파이더맨 : 노웨이홈)(참고로 아바타1은 전 세계 박스오피스에서 30억 달러에 가까운 수입을 올렸음


4-1. 이미 알려졌지만 일본에서 아바타 흥행은 상대적으로 부진. 일본 박스오피스 상위권은 <더 퍼스트 슬램덩크>, <스즈메의 문단속>, <원피스 필름 레드>, <아치케이의 까마귀>가 차지. 아바타2는 5위.

(일본은 사실상 애니메이션이 주도하는 영화산업이 되어버린듯).


4-2. 일본 애니메이션의 강세 + 아바타2 내 툴쿤족을 사냥하는 장면이 일본의 포경산업을 상징한 점이 이슈가 되며 흥행에 부진했던 것으로 전해짐. 여기에 돌고래쇼 이슈 등.. 이 일본 내 흥행에 노이즈가 된듯.

5-1. (개인적으로 가장 재밌는 부분) 제임스 카메론은 한 인터뷰에서 마블과 DC의 VFX기술에 대해 이야기가 나오자 “Thanos? Come on. Give me a break. You saw [‘Avatar: The Way of Water’]. It’s not even close. It’s what WETA did.”라는 말을 남김. 여기서 WETA는 웨타디지털을 말하는데 웨타디지털은 반지의제왕 시리즈로 유명한 피터잭슨이 설립에 참여해 널리 알려졌으며 2021년 무려 16억 달러에 유니티가 인수(당시 유니티 역사상 최대 인수)


https://youtu.be/k8BCDxRZpn0


5-2. 물론 제임스 카메론은 마블을 담당하는 시각효과 업체 Industrial Light & Magic에 대해 나쁜 평가를 하지 않았지만 시각효과를 통한 얼굴의 감정의 표현(emotive facial)에 대해서는 아바타의 기술력과 비교하는 것을 불쾌해했음.


5-3. 실제로 아바타는 2009년 당시 전례 없던 기술을 통해 배우의 표정연기를 아주 세밀하게 시각 효과로 옮기는 데 성공해 영화 산업에 본격적인 3D와 VFX시대를 열었음.


5-4. 안타깝게도 아바타2 흥행에도 불구 유니티 주가는 별다른 반응이 없었고(회사 규모에 비하면 크지않은 비중이다 보니 당연하기도) 웨타디지털은 아직 크게 의미 있는 수익 기여를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참고1) 제임스 카메론 인터뷰

https://variety.com/2022/film/news/james-cameron-disses-thanos-vfx-says-avatar-motion-capture-beats-marvel-1235454118/amp


(참고2) 박스오피스 순위(2022.01.22 기준)

1. ‘아바타’ 29억 2,000만 달러

2. ‘어벤져스:엔드게임’ 27억 9,000만 달러

3. ‘타이타닉’ 22억 달러

4. ‘스타워즈:깨어난 포스’ 20억 6,900만 달러

5. ‘어벤져스:인피티니 워’ 20억 4,000만 달러

6. ‘아바타:물의 길’ 20억 달러


(참고3) 웨타의 아바타2 프로젝트 소개

https://www.wetafx.co.nz/films/filmography/avatar-sequ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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