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토니 스탁 Feb 08. 2023

<빅쇼트>대해부 : 소득세 90%의 천국

1부. 현실은 드라마 보다 막장이다.


<빅쇼트> 대해부 기초지식 다지기 벌써 다섯 번째 글입니다. 지금까지 미국이 대 공황으로 자빠졌다 뉴 딜로 기어코 일어나더니, 2차 세계대전으로 다시 뛰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미국은 1950년대 이르자 아예 훨훨 날아오르게 되는데요. 신대륙에서 꿈꾸었던 미국인들의 진정한 '아메리칸드림(American Dream)'이 현실로 펼쳐졌던 시절이었습니다. 


미국의 황금기는 중산층의 시대



결정적 순간 04

미국, 자본주의 황금기를 열다


'달러 중심 금본위제' 실시를 주창한 브래튼우즈협정 이후 달러의 인기는 하늘을 찌릅니다. 무려 전 세계 금의 약 80%가 미국의 차지가 됩니다. 세계전쟁에서 두 번이나 이긴 미국. 군사력만 넘사벽인 줄 알았는데 이젠 골드바까지 가졌군요. 힘도 있고 돈도 있는 사기캐가 된 미국 땅으로 엄청난 기술자들과 석학들이 몰려든 건 당연했습니다. 기회의 땅 미국을 가야 돈도 벌고 꿈도 이룰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미국은 1950년대부터 1960년대 까지 역대급 자본주의의 황금기*를 맞이합니다.


1950년대 뉴욕 ⓒ Public Domain



거시경제로 탄생한 복지국가


2차 세계대전이라는 전쟁특수가 크긴 했지만 어쨌거나 루즈벨트의 '뉴딜'은 기절한 미국경제를 깨어나게 했습니다. 이제 "공급은 스스로 수요를 창출하기 때문에 공급과잉은 일어날 수 없고 시장은 스스로 균형을 맞춘다."는 헛소리는 폐기되었습니다. 고전경제학자, 즉 자유주의자들이 내버려 두라던 시장은 무한경쟁, 과잉생산, 자본가&사용자의 이익 독점과 저임금 노동착취로 끝을 달렸고 구매력을 잃은 시장은 무너지고 결국 ‘대공황’이라는 처참한 비극을 불러왔으니까요.


이제 케인즈의 거시경제는 이제 미국을 비롯한 서방세계 전반에서 주요한 경제, 사회 정책의 바탕이 되는 사상이 되었습니다. 경기 침체의 원인은 총수요의 부족임을 깨달은 정부는 강력한 재정정책과 소득 재분배에 힘쓰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의 소비와 수요는 폭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더 이상의 '광란'은 없었습니다. 눈부신 기술발전으로 새로운 일자리가 쏟아집니다. 누구나 노력하면 기회는 주어지고 넉넉한 삶을 꾸릴 수 있었습니다. 주머니가 든든하니 맘껏 연애하고, 집을 사고, 아이를 많이 낳았습니다. 전후 베이비 부머(Baby Boomer) 세대가 등장합니다.


1950년대 미국 중산층 가족 ⓒ Public Domain



중산층의 풍요를 만든 소득 재분배


대공황을 야기한 미국의 고질병 노동착취와 부의 독점도 사라졌습니다. 루즈벨트 대통령은 국민 누구도 세후 연수입이 2만 5천 달러를 넘어서는 안된다고 못 박을 정도로 특정 계층에 부가 편중되는 것을 경계했습니다. 아이젠하워 대통령 재임 시 미국 대기업에 부과된 법인세, 고소득자들에게 매긴 소득세가 최대 90%에 육박하기도 했다니 어마어마합니다. 지금 이런 세금을 매긴다면 자본가들은 "미쳤어? 이러면 경제가 다 망해!"라며 호들갑을 떨었을 겁니다. 그러나 당시 미국은 망하기는커녕 부를 공유하고 분배함으로 눈부신 번영을 이루었습니다.


1950년대 소형 라디오 광고. ⓒ Public Domain


아아.. 전 세계가 부러워했던 미국은 그야말로 중산층의 천국이었습니다. 사회시간에 그래프로 배웠던 가운데가 불룩한 선진국 사회의 구조를 이룬 것이죠. 노동자들은 짤릴 걱정이 없는 평생직장에서 주중엔 열심히 일하고 주말엔 여유롭게 친구를 만나거나 이웃들과 바비큐 파티도 합니다. 대부분 자동차를 소유했고 정원이 딸린 집에서 좋은 교육을 받았습니다. 똑똑한 이들은 다 모인 세계 최고의 제조국 미국에선 최신 전자제품, 자동차가 쏟아져 나옵니다. 이제 ‘미제(Made in USA)’는 세계 최고의 품질과 혁신을 의미했습니다. 취직하여 성실이 일하며 자신의 화목한 가정을 이루고 아이를 낳아 최선을 다해 잘 기르는 미국식 가족주의가 지상의 가치로 자리잡습니다.




✲ 자본주의 황금기 : 1950년대 부터 1973년에 이르는 2차세계 대전 이후의 자본주의 대 약진의 시대를 말합니다. 이 시기 미국을 중심으로 자본주의 진영의 경제 성장률은 최고 500%대에 이르는 폭발적 성장을 이룹니다. 이 시기 발발한 한국전쟁으로 일본이, 베트남 전쟁으로 우리나라가 전쟁특수로 전후 복구와 번영의 기회를 얻었습니다.



- 계속. 구독, 좋아요는 정말 좋아요.


※ 모든 내용은 개인적 의견이며 어떤 투자의 근거나 재료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본 채널의 내용과 제작된 그래픽 이미지는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전 03화 <빅쇼트>대해부 : 될놈될? 역대급 반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