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이커 Jan 20. 2023

12월 31일과 1월 1일 사이에 벌어진 일들

수요일의 해방일지 #8

“5, 4, 3, 2, 1, HAPPY NEW YEAR!! ”

가슴이 웅장했다. 14살은 중학교에 입학한다. 교복을 입는다. 친구들과 다른 학교에 가는 건 너무 싫은데, 나만 다른 학교에 가는 게 또 조금은 특별한 것도 같아서 나름의 위안을 해본다. 그건 그렇고… “아 또 졌잖아!!” “니가 못해서 진 걸 누구한테 씅질인데?” 우리 집엔 나름 12월 31일의 전통이 있다. 가족들이 모두 한방에 모여서 이불을 깔고, 조용히 둘러앉아 고스톱을 친다. 매년 같은 루틴이었다. 막내(나)가 먼저 한 해의 마지막 날이라는 빌미로 판을 시작한다. 승부의 세계는 냉정한 법. 비율로 따지자면 5:3:1 정도로 승과 패를 나눠 가진다. 물론, 5(아빠):3(형):1(나), 엄마는 심판이다. 새해 첫날부터 뜻대로 되는 일이 없던 나는 결국 또 삐진다. 보통 1월 1일 00시 04분 정도면 판은 정리된다. “아 그걸 왜 돌려주는데, 이럴 거면 안쳤지.” 형은 항상, ‘지’도 잃었던 돈을 다시 돌려받을 거면서 투덜거린다. 딴 돈, 잃은 돈은 달라도 모두 사이좋게, 한 살 씩 나누어 먹었다.


“5, 4, 3, 2, 1, HAPPY NEW YEAR!! ”

너 나 할 것 없이 포차 안의 사람들은 일제히 휴대폰을 꺼낸다. 카톡의 1은 나타날 기미가 안 보인다. 돌고 돌아 다시 느낌표 ‘!’. 5분쯤 뒤엔 되겠지 하는 마음으로 다시 자리로 돌아간다. 실없는 소리들. 스물넷이든 열넷이든 그냥 마냥 초딩 때 모습 그대로인 친구들. 한두 잔을 더 기울이다 늦지 않게 집으로 향한다. 도착한 집은 아직 불이 밝다. 다만 조용하다. 조용한 집의 정적을 깨고, 방문을 열어 이불 속 엄빠께 인사한다. 괜히 들어가 TV를 켠다. 아직 끝나지 않은 연기대상을 함께 본다. 바로 잠들기 미안했다. 밤늦도록 들어오지 않은 아들을 기다리다 불을 켜고 잠든 그 마음이 감사하고도 미안해서. (하지만, 변함없이 그 다음 해에도 비슷한 감정을 느꼈던 것 같다. 어리석은 아들내미란)


“우리, 그래도 새해니까. 카운트다운은 좀 볼까?”

“그럼 조용히 TV 틀어. 이안이 깨면 안 되니까” 소리3의 KBS 연기대상.

“5, 4, 3, 2, 1, HAPPY NEW YEAR!! ”

나름 새해의 기분을 낸다고 선물 받은 고급 치즈 세트를 꺼냈다. 나는 KGB, 희진은 제로콜라. 다음 날에는 아침 일찍 장모님 댁으로 가 떡국을 먹었다. 불고기도 먹었다. 쭈꾸미 볶음도 먹었다. 과메기도 먹었다. 카운트 다운도 보고, 든든하게 맛있는 음식도 먹고, 작년과 크게 다를 것 없는 1월 1일을 보냈는데, 뭔가 새해 느낌이 나지 않았다. 새해가 일요일인 탓일까? 그렇게 대수롭지 않게 넘어갔다. 한 1월 4일쯤인가? 머리를 탁! 치며 왜 올해는 새해 느낌이 나지 않은지 알아챘다.


그래. 2023년 1월 1일의 나는 떡국은 먹었지만, 불고기도 먹고, 쭈꾸미 볶음도 먹고, 과메기도 먹었지만, 가장 중요한 나이를 먹지 않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어진 첫눈처럼, 생각의 글타래가 이어지던 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