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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당신’을 위한 구독을 제안합니다

왓섭 '맞춤형 구독 추천 알림' 기능에 대하여

그야말로 광고의 시대다. 거리를 걷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도, 소비 활동이 일어나는 어떤 공간에서도 우리는 홍수처럼 쏟아지는 광고에 노출된다. 미디어의 발달로 TV와 인터넷,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화되는 온라인 매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런 광고는 대부분의 경우 우리에게 주는 것 없이 빼앗기만 하는 불편한 존재다. 구매할 이유도 필요도 없는 제품을 굳이 구구절절 설명하며 시간을 빼앗고, 공간을 빼앗고, 또 시선을 빼앗는다. 더 많은 이들에게 더 오래 노출되는 것만이 목표인 광고주 관점의 광고는, 소비자의 상황 따위는 전혀 배려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광고가 소비자 개개인에게 필요한 제품들을 필요한 때마다 진행된다면 어떨까? 집에 휴지가 떨어질 즈음 휴지 구매를 추천하거나 강아지 사료를 사야 할 때 사료 구매를 추천하는 식으로 말이다. 기업이 아닌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 상품을 제안한다면, 그건 더 이상 광고가 아니라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구독 관리 앱 왓섭에서는 실제로 이루어지는 일이다.




개인 소비 습관 분석으로

맞춤 추천 구독 알림


왓섭에 결제수단을 연동한 사용자는 스마트폰 푸시와 앱 내 알림으로 ‘맞춤 추천’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 모든 유저에게 일괄적으로 전송되는 스팸 형태의 광고 푸시가 아니라, 유저 개개인의 결제 내역 데이터에 기반한 맞춤형 구독 추천 메시지다. ‘내가 이걸 좋아하는지 왓섭이 어떻게 알았지?’ 하고 놀란 적이 있다면, 당신은 왓섭의 맞춤 추천 구독을 이미 경험한 셈이다.



왓섭의 맞춤 추천 구독 알림 기능의 알고리즘은 단순하지만 강력하다. 은행 계좌와 신용카드, 간편결제 등 유저가 등록한 결제수단의 결제 내역을 종합해 개개인의 소비 패턴을 분석하는 방식이다. 빵집에서 결제가 많이 이뤄졌다면 당연히 빵을 좋아하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고, 동물 병원이나 반려동물용품점을 자주 이용한다면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일 것이다. 왓섭의 맞춤 추천 구독 알림은 이렇게 분석된 소비자 성향을 기준으로 엄격하고 분명하게 진행되고 있다.




Case 1. ‘빵잘알'에게 스프레드・잼 추천하기



최근 결제 내역 중에 빵집이나 베이커리 카페 결제 건이 유독 많다면, 빵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상정할 수 있다. 이런 소비자에게는 빵은 물론, 잼이나 스프레드도 추천할 수 있다. 왓섭 제휴 구독 상품인 더브레드블루 비건 빵, 무화담 무화과잼 등 제품들이 그렇게 ‘빵잘알’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수 있었다.




Case 2. 네일아트가 취미라면, 네일용품 추천하기



네일숍을 자주 이용하는 여성이라면 당연히 네일 관리에 열심인 소비자일 것이다. 숍에 가지 않더라도 혼자서 시간을 들여 손톱, 발톱을 관리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왓섭은 해당 유저들에게 젤 네일 스티커나 네일 스톤 등 셀프 네일아트 용품을 추천한다.




Case 3. 펫팸족 위한 반려동물 보양식 추천



최근 펫샵이나 동물병원 결제 내역이 있는 소비자라면 왓섭 반려동물용품 구독 추천 알림을 진행한다. 초복에서 말복까지 여름 무더위 시즌에는 원기 회복에 도움이 되는 반려동물 보양식을 추천하기도 한다. 결제내역을 좀 더 세분화하면 고양이와 강아지, 일반 사료와 건강식 등으로 정확도를 높인 구독 추천도 가능하다.



왓섭 맞춤 구독 추천은 실제 사용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일반 푸시 알림메시지와 비교해 맞춤 추천 구독 알림메시지의 오픈율은 최소 3배 이상 높다. 추천받은 구독 상품의 상세내용을 확인하고 구매까지 진행하는 비율 역시 압도적이다.


맞춤 구독 알림은 단순히 구독을 떠나 금융 서비스 전반에서도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갖고 있다. 앞으로 가입자가 늘어나고, 결제수단 연동 건이 많아질수록 개개인의 소비 성향은 점점 더 세밀하고 분명하게 정의될 테니까 말이다. 지금은 실물 상품 위주로 구독 추천이 이뤄지고 있지만, OTT나 전자책, 매거진 등 다양한 온라인 구독서비스에도 적용될 수 있다. 더 나아가 보험이나 대출, 신용카드 등 맞춤형 금융 상품 추천도 가능하다.


왓섭은 소비자가 진짜 좋아하고 필요한 상품을 쉽게 발견, 사용하길 원한다. 왓섭의 구독 관리 서비스가 기존의 소비를 넓게 펼쳐보는 수단이라면, 맞춤 구독 추천은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소비처를 발굴하는 역할을 하는 셈이다. 장담컨대, 왓섭에서라면 당신의 소비가 오롯이 당신의 시선에서 결정될 수 있을 것이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 교모한 광고 마케팅에 휘둘려서가 아니고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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