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고 기회가 많을 때 크게 덤벼

청춘이라는 기회

by 농신

24살, 저는 공연 회사에 취직했습니다. 나중에 멋진 공연 회사를 차리겠다는 꿈을 품고 밑바닥부터 시작했습니다. 공연에 소품과 세트를 준비하는 스탭부터 시작했습니다. 남들이 알아주지 않고 궃은 일이었지만 제 꿈을 위해 열심히 일했습니다. 쉬는 날도 없이 국내외를 누비며 일했습니다. 힘이 들기도 했지만 나름 적성에 맞아 즐겁게 일할 수 있었습니다.


일한 지 1년이 넘을 때쯤, 재계약을 해야 했습니다. 그때 저는 나름 회사에 인정받는 직원이었습니다. 회사의 분위기도 좋았고 일도 손에 익어 편했습니다. 거기다 대표님이 좋은 연봉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때문에 제게 재계약은 안정적인 선택이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더 큰 세계가 보고 싶었습니다. 더 큰 회사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싶었습니다. 더 큰 세계에는 무엇이 있을지 궁금했습니다.


지금 다니는 회사는 왠지 작다고 느껴졌고 제 발전에 한계를 느꼈습니다. 그러나 회사를 그만두고 다시 구직 활동을 하는 것은 굉장히 리스크가 큰 선택이었습니다. 구직을 못할 수도 있고, 더 안 좋은 직장으로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두려웠습니다. 위험성과 안정성, 그리고 가능성과 불확실성에서 고민이 되었습니다. 무엇이 옳은 선택인지 어려웠습니다. 바로 그때 회사의 감독님께서 제게 이런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젊고 기회가 많을 때 크게 덤벼.
얼마 전 내 삶을 되돌아봤을 때 놓쳤던 기회,
덤비지 못했던 순간들이 후회가 됐거든.
나중에 나이 들어서는 도전하고 싶어도 못해.
지금 너의 열정이라면 무슨 일이든 잘할 수 있을 거야.'


감독님의 말씀은 제 마음을 요동치게 만들었습니다. 백 번 생각해도 백 번 옳은 말씀이었습니다. 도전에도 최상의 시기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 후 저는 이 말씀을 가슴에 새기고 회사를 과감히 그만두었습니다. 그리고 더 큰 회사에 도전하였고, 입사할 수 있었습니다.


저처럼 불확실한 미래에 두려움을 갖고 있는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의 꿈을 위해서 도전은 불가피합니다. 꿈은 도전하는 자의 것이지 굴복하는 자의 것이 아닙니다. 자신을 믿고 도전해야만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물론 도전해서 실패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포기한다면 거기서 끝이고, 그것이 평생의 한이 되어 자신을 쫓아다닐 것입니다.


청춘을 믿으세요. 청춘은 인생에서 도전하기 좋은 최상의 시간입니다. 수많은 기회가 있고,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뜨거운 에너지가 있습니다. 청춘이라는 시기에 도전이 아니면 언제 도전할 수 있을까요? 청춘이 도전하기에 최고의 시기입니다. 수없이 도전하세요. 그리고 수없이 깨지고 넘어지세요. 수없이 실패할지라도 계속해서 도전하세요. 청춘은 맹렬히 도전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와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도전에 도전을 거듭해서 실패를 끊임없이 보완해 나간다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계속해서 도전하는 삶 속에 실패는 없기 때문입니다.




+ 추천 책 / 20대에 하지 않으면 안 될 일 50가지 / 나카타니 아키히토

헛스윙으로 연속 삼진을 당해도 상관없습니다. 파울이라도 괜찮습니다. 아무것도 걱정하지 말고 마음껏 방망이를 휘두르십시오. 그러나 뻔히 보면서 한 번 휘둘러보지도 못하고 삼진을 당하는 일만은 저지르지 마십시오. 당신이 목적하는 바, 그것을 향해 끊임없이 방망이를 휘두르는 일이야말로 정말로 중요한 일입니다. 가만히 앉아서 홈런타자가 되겠다는 허황된 꿈은 버리십시오.


+ 김구

내 힘으로 할 수 없는 일에 도전하지 않으면

내 힘으로 갈 수 없는 곳에 이룰 수 없다.

사실 나를 넘어서야 이곳을 떠나고 나를 이겨내야 그곳에 이른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