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는 오늘을 위해 존재한다

지나간 시간

by 농신

책장을 정리하다가 우연히 예전에 제가 작성한 계획표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 계획표는 6년 전, 제가 군대 훈련소에서 작성한 계획표였습니다. 거기엔 미래에 대한 꿈, 소망, 포부가 담겨 있었습니다. 또한 그것을 이루기 위한 세세한 계획표도 적혀 있었습니다. 그렇게 6년 전 계획표를 보고, 6년 뒤인 현재를 보았습니다. 그리고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태 난 뭘 한 거지?'


이 생각과 함께 과거에 대한 후회가 몰려왔습니다. ‘6년이란 긴 시간 동안 꾸준히 노력했다면 벌써 나의 계획은 이루어졌을 텐데..’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생각이 뼛속 깊이 후회로 다가왔습니다. 제가 너무 한심해 보여서 제 자신을 자책했습니다. 그리고 하루 종일 자책하며 우울하게 보냈습니다. 그렇게 우울한 하루를 보내고 자려고 침대에 누웠습니다. 그러다 또 한 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도대체 오늘 난 뭘 한 거지?'


그렇습니다. 저는 지나간 과거에 얽매여 오늘이라는 시간을 버렸습니다. 그리고 정신 차리지 못했다면 내일도 버려진 오늘을 또 후회하며 보냈을 것입니다. 악순환이 시작되는 것이죠. 그래서 저는 악순환을 막기 위해 과감히 과거의 후회를 잘라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생각해 보니 과거 때문에 오늘까지 힘들어하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이었습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실수를 하고, 잘못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거기서 후회를 하기보다는 그 과거를 통해 배워야 합니다. 과거에 얽매여 후회로 하루를 보내기보다, 그 속에서 교훈을 얻고 더 나은 오늘을 만드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이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것이 과거가 존재하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은 반대로 행복한 과거를 놓지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옳지 못합니다. 행복했던 과거에 심취해 빠져나오지 못하고 오늘을 버리는 것 또한 어리석은 행동입니다. 행복했던 과거로 돌아가고 싶겠지만 그럴 수 없습니다. 절대 과거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과거는 이미 지나갔고, 오늘이라는 새로운 날이 있습니다. 행복했던 ‘과거’보다 더 찬란한 ‘오늘’을 만드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 추천 만화 / 라이온 킹

과거는 흘러갔고 어쩔 수 없는 거야, 그렇지? 세상이 널 힘들게 할 땐 신경 끄고 사는 게 상책이야.


+ 추천 영화 / 완벽한 그녀에게 딱 한 가지 없는 것

제니 : 돌아가고 싶은 적이 있어요? 옛날로 말이에요. 돌아가고픈 시절이 있다면요?

엄마 : 없단다.

제니 : 인생을 뒤흔들 정도에 실수를 한 적은요?

엄마 : 많았지. 하지만 후회하진 않는 단다.

제니 : 어째서요?

엄마 : 후회가 없다면 깨달음도 없으니까.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