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aged WebRTC Service
SDK를 통해 손쉽게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하여, WebRTC 기반 비디오 기능 구축
K-POP 플랫폼
라이브
영어자막
게임을 라이브로 즐기는 서비스
IVS로 개발함.
비용 - 접속 인원이 달라짐 , 클라우드 가능
송출지역 - 전 세계 품질이 다르면 문제 , IVS를 통해 해결?
인터랙션 타이밍 - 싱크 이슈 , 영상과 자막 문제 , 영상과 게임 타이밍
다국어 실시간 자막 시스템
아티스트-유저 실시간 게임
Unity 엔진을 연동!
재미있게 놀 수 있는 모바일 영상 통화 서비스.
시간 - 개발해야 양에 비해 부족한 시간
비용- 투자금을 최대한 아껴서 운영해야 함
어떻게 적은 시간과 비용으로 모바일 영상 통화 서비스를 만들었나?
클라이언트 측면? 서버 측면?
WebRTC 서버 - 다자간 영상통화
API 서버 - 영상, 제외한 모든 도메인 로직 제공
Game 서버 - 영상 통화 중 게임
비즈니스 로직을 모듈화 마이크로 서비스 형태로 AWS에 배포
API 서버 Serverless (Lambda , EKS Fargate)
WebRTC/Game서버는 Custom LB, Server-matching로직 및 Sopt / RI 적용
Database는 RDS , Elasticache
클라이언트 (안드로이드, 아이폰)
circle CI
도커 허브
API 서버 - HTTPS 사용
게임 서버 - CI/CD 사용
WEBRTC는 RTP/RTCP 사용
RTMP - 아프리카 TV 등 사용
WAVE - 최대 8명이 동시에 처리해야 함. 저 지연이 필수, 개발 관점에 안드로이드 SDK 제공, 오픈소스 WebRTC 많이 있었다.
모든 서비스를 서버리스로 진행
초기 람다에 업로드, APIGW로 접근하도록 함.
현재는 EKS Fargate 사용 중
컴퓨팅 자원을 스스로 관리하지 않음.
실행시간만 비용 처리.
CI/ CD로 사용
ElasticBeanstalk 사용 - 휴먼 에러 최소화, 인프라 관리업무를 자동화
개발만 집중
Spot, RI 사용
0~90% 절감
초기는 PaSS도 가능하다.
사용량이 증가하면 분단위로 과금하여 개발?
다자간 영상 처리는 네트워크 트래픽 비용이 나간다.
분산하는 로직 필요 , 로드 밸런서 , 오토 스케일링 사용
캐슁을 사용해 개선. 낮은 DB도 처리.
레디스, memcached 사용
자동화로 인프라 관리를 최소화.
서버는 죽을 수 있다는 설계 하도록 한다.
트러스티드 어드바이저 + Well archtech review활용 (무료)!!!
AWS Managed 서비스 활용해 개발 가속화
서비스 성장 속도에 맞추어 확장성 있는 인프라 구축
스타트업을 위한 AWS Activate Program 활용
라이브 커머스가 대세이긴 한가 보다. 양방향 소통, 매출도 잘 나온다.
AWS LVS로 구축한 사례 확인. LVS는 AWS가 대부분을 해준다.
Chime SDK 사용도 한다. 공부하자~
게임을 라이브로 즐기는 서비스. 오 특이하다!!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모두 지원하는 리액트 네이티브 사용. 플로터도 있고. 공부하자.
좀 더 공부해야 할 부분이 생겼다~ 아래~
API 서버 Serverless (Lambda , EKS Fargate)
WebRTC/Game서버는 Custom LB, Server-matching로직 및 Sopt / RI 적용
circle CI
도커 허브
Game 서버 - Elastic Beanstalk
ElasticBeanstalk 사용 - 휴먼 에러 최소화, 인프라 관리업무를 자동화
레디스, memcached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