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ster Seo Nov 25. 2022

(요약) 커리어를 길게 보라.

개발 고수분의 세미나  2022

다음은 실리콘벨리등에서 개발 20년이상 하신 고수분의 세미나를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개인적으로 정리한 내용이라 다를 수 있습니다.



<1> 커리어를 길게 보라.

<2>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3> 내가 하는 것에서 필요한 것을 하라.

<4>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5> 내가 맡은 일을 잘하면 주변에서 나를 인정한다.

<6> 개발자는  기본기

<7> 개발자 간의 협업은?

<8> 개발자님이  실행력을 높이는 노하우는?

<9> 정리

<10> 개인 정리



<1> 커리어를 길게 보라.


1

초기 10년은 재미있는 것을 찾아 공부하라.


2

나머지 20년은 전파력이 큰 것을 찾아 공부하라.

FOLLOW CONTRIBUTION

내가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고, 공유하고 전문가라고 인정받는 것을 해야 한다.


3

커리어를 길게 보라. 20년, 30년.

조바심을 내지 마라.

현실에 충실하라.




<2>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계속 변화한다.

학습 능력을 키워야 한다.




<3> 내가 하는 것에서 필요한 것을 하라.


1

연습 한 만큼 잘한다.

실수는 당연하다.


2

남과 비교하지 마라.

자신감이 줄어든다.


3

건강한 몸과 마음이 첫 번째이다.


4

조바심에 뜨는 기술만 하지 마라.

내가 맡은 일을 더 잘하기 위한 기술을 배워라.

커리어는 올라갔다 내려갔다  한다.

그러면서 성장하면 되는 것이다.


5

내가  맡는 곳에서 나의 길을 찾아라.

점진적으로 발전한다.

질문하라!!


6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잘하기 위한 기술을 배워라~

미래를 불안해하지 마라.

현재에 충실하라.




<4>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매니저의 역할이다.




<5> 내가 맡은 일을 잘하면 주변에서 나를 인정한다.


결과를 내는 사람이 돼라.




<6> 개발자는 기본기


1

기본기가 탄탄해야 한다.

가독성 좋게 코딩

테스트 가능하게

툴을 잘 써야 한다. 왜냐하면 생산성이 높아지므로.

깃허브 등 잘 써야 한다.


2

반복은 자동화하라.

3번째는 자동화한다.


3

내가 만든 코드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확인하라.

사용자가 쓰나 확인하라.



<7> 개발자 간의 협업은?


1

신뢰가 바탕이다.


2

충돌하는 경우

감정적으로 충돌

건강한 의견의 충돌


건강한 의견의 충돌이 되어야 한다.

리더가 신경 써야 할 부분이다.


3

실수를 인정하라.

내가 모를 때 모른다고 하라.

팀원도 따른다.


4

주기적 1 대 1 미팅을 가져라.




<8> 개발자님이  실행력을 높이는 노하우는?


매주 일기를 쓴다.

1주일을 되돌아보고 좋았던 점, 아쉬운 점을 작성한다.

무엇을 바꿔볼까 다.

글을 쓰는 것이다.



<9> 정리


배움이 중요.

더 중요한 것은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

현재에 집중하기

내가 하는 일을 정의하고 의미 있는 결과 내기

의사소통 신경 쓰기

몸과 마음 신경 쓰기

자신감 갖기



<10> 개인 정리


나는 ~~~

자신감 갖기.

몸과 마음 신경 쓰기.

내가 하는 일을 정의하고 의미 있는 결과 내기.

더 중요한 것은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

배움이 중요.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정리) 꾸준히 글 쓰는 법-202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