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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단종됐나 했더니" 아반떼에 밀린 비운의 세단

기아 준중형 세단, K3 단종

by topictree
kia-k3-discontinuation-reason-k4-successor-3.jpg 기아 K3 실내 / 사진=기아


한때 ‘첫 차’의 대명사였던 기아 K3가 국내 시장에서 완전히 퇴장했다. 2012년 첫선을 보인 뒤 10여 년 동안 준중형 세단 시장의 한 축을 담당했지만, 결국 영원한 라이벌인 현대 아반떼의 견고한 벽을 넘지 못한 채 조용히 단종을 맞이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이 결말을 단순한 실패로 보는 건 무리가 있다. 지금의 시장 환경과 기아의 방향성을 살펴보면, K3의 퇴장은 오히려 더 큰 전환을 위한 필연적 선택이었다.


‘만년 2인자’의 한계를 넘지 못한 K3의 현실

kia-k3-discontinuation-reason-k4-successor-2.jpg 기아 K3 / 사진=기아


K3 단종의 가장 눈에 띄는 이유는 판매량 격차였다. 2023년 한 해 동안 아반떼가 6만 5천여 대 팔린 반면, K3는 1만 3천여 대 수준에 그치며 5배 가까운 차이를 보였다.


아반떼는 과감한 디자인과 하이브리드 모델을 앞세워 시장을 선도한 반면, K3는 1.6 가솔린 단일 파워트레인 체제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그 결과, 변화가 빨랐던 경쟁 모델과 달리 K3는 점차 소비자의 선택지에서 밀려났다.


하지만 문제는 K3만이 아니었다

kia-k3-discontinuation-reason-k4-successor-4.jpg 기아 K3 / 사진=기아


K3가 부진했던 배경에는 더 큰 흐름이 자리잡고 있었다. 국내 시장의 무게추가 완전히 SUV 중심으로 이동하면서, 준중형 세단이라는 차급 자체가 빠르게 축소된 것이다.


K3는 전장 4,645mm·전폭 1,800mm·전고 1,440mm·휠베이스 2,700mm 등 준중형 세단으로는 충분한 공간과 14.1~15.2km/L의 준수한 연비를 갖췄지만, 소비자들의 시선은 더 넓고 실용적인 셀토스·코나 같은 SUV로 향했다.


더 이상 준중형 세단이 ‘첫 차’나 ‘패밀리카’의 기본값이 아닌 시대가 온 셈이다.


기아의 선택, 생산력은 SUV와 전기차로

kia-k3-discontinuation-reason-k4-successor-5.jpg 기아 K3 / 사진=기아


자동차 제조사는 유한한 생산 라인과 개발 자원을 가진다.


기아는 전체 수익성과 미래성을 고려해 더 높은 수요가 있는 SUV 라인업(셀토스·스포티지 등)과 향후 브랜드 성장을 책임질 전동화 모델에 역량을 집중하는 전략을 택했다.


이는 ‘판매 부진 모델 정리’ 그 이상으로, 전체 포트폴리오를 재편해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선택이었다.


아이러니하게도 K3(해외명 포르테)는 북미 시장에서는 여전히 연 12만 대 이상 판매되며 아반떼와 대등한 인기를 누렸다.


즉, K3의 단종은 제품력의 문제가 아니라 국내 시장의 특수성이 크게 작용한 결과였다는 의미다.


더 크고 강력해진 ‘K4’가 바통을 이어받다

kia-k3-discontinuation-reason-k4-successor-1.jpg K3 단종 후 나온 후속 모델 기아 K4 / 사진=기아


국내에서는 단종됐지만, K3의 명맥은 끊기지 않았다. 기아는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후속 모델 K4를 공개하며 세단 라인업의 완성도를 한층 높였다.


K4는 전장 4,710mm, 전폭 1,850mm로 아반떼보다도 커졌고, 193마력의 1.6 터보 엔진과 약 30인치 파노라믹 디스플레이 등 압도적인 사양을 탑재했다.


이는 단순한 세단 유지가 아닌, 글로벌 전략 차종으로 진화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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