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윤정 Dec 26. 2022

리더일기(11)발품 리더가 명품 리더

P:  직원들이 퇴사를 많이 해요 


     직원들이 돈만 좇고 소문만 따라가요 


     의리가 없어요 




C:  마음을 주고 정성을 기울였는데


     구성원이 떠나서 실망했겠네요. 


     이제 무얼 할 수 있을까요? 




P:  나도 잘 모르겠어요. 이 업계가 상도의가 없어서 


     급여로 서로 뺏고 뺏기는 식이라서... 


     그렇다고 계속 돈을 올려줄 수도 없고...




C:  그렇군요.  상대와 상황이 좋지 않군요


     리더님이 할 수 있는 건 뭐가 있을까요? 




P:  리더가 뭐 하는게 있나요? 


     저희의 영향이 크지 않아요 


     리더 좋다고 이직 안하는 세상이 아니예요.




C: 그럼 리더로서 영향력이 없는 만큼 


    책임도 없겠네요? 


    리더 때문에 구성원이 남는 것도 아니라면  


    리더 때문에 퇴사하는 것도 아닐 테니까 


    그냥 회사에 그대로 보고하면 되겠네요?




P:  하지만 회사는 리더의 파워로 붙잡으라 하죠.




C:  아. 회사가 생각하는 리더의 영향력과 


     스스로 생각하는 리더의 영향력이 다르군요. 


     리더님은 리더가 별로 할게 없다고 여기고 있고, 


     회사는 그래도 리더가 잘하면 


     안 떠난다고 보나봐요?




P:  그러네요. 사실 어떤 센터는 리더가 잘해서 


     이직이 거의 없는데도 있긴 하죠




C:  거기 리더는 뭐가 다를까요? 


     거기 리더에 대해 아는 정보 있어요?


     우리가 배울 점이 뭐가 있을까요?




P:  잘 모르겠어요. 좀  전략적인 거 같고, 


     구성원들이 돈을 잘 벌 수 있도록 미친듯이 


     몰아부친다고 듣긴 했는데.. 그게 다는 아니겠죠.. 




C:  그렇군요, 멀리서 본 판단말고, 


     구체적 실재를 관찰해보면 좋겠네요, 


     리더로서 효과적이라고 여기는 롤모델은 있어요? 


     책을 읽었다거나 아는 분중에 


     실질적으로 배울만한 분?




P:  아니요. 




C:  스스로 대답하면서도 느끼실 거예요, 


     상황과 상대에 대해서는 불평하고 있지만 


     나를 위해서는 정보도, 준비도, 


     노력도 많지 않았다는 거… 




     상황과 상대는 내 통제 밖이예요


     내 선택만이 내가 통제할수 있죠


     나에게 취해야 할 조치를 찾는 건 어때요?


     타인과 상황을 아무리 불평해도 


     그들은 안 바뀌어요, 




     저는 제안에서 떨어졌거나, 


     고객요청이 줄었거나, 


     강사들이 강의를 못하거나,


     애써 육성한 직원이 퇴사를 하면,


     상황을 탓하는데 시간을 오래 쓰지 않아요


     어려운 시기일수록 자원을 아껴야 해요


     리더의 시간과 에너지도 돈이거든요. 


     통제할 수 없는 거에 연연하는 시간을 줄이고 


     내가 할 수 있는 거에 집중해야 하지 않을까요?




P:  그러네요




C:  그럼 이제 뭘 해볼 수 있을까요?




P:  퇴사했던 직원들에게 안부 전화해서 


     타사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이직 안하는 직원들은 거기서


     왜 그렇게 오래 있는지


     조사부터 해봐야겠어요^^




C:  멋지네요^^ 제가 뭐 도울게 있을까요?




P:  아니요~~ 


      하다가 궁금한 거 있으면 다시 여쭐께요


      감사해요^^

작가의 이전글 리더일기(10)불편한 부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