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oriteller 토리텔러 Mar 31. 2024

수요의 변화

오늘은 시험에 자주 나오는 부분입니다. 

수요의 변화와 수요량의 변화가 다르다는 점을 포인트로 종종 출제되죠.

시험에서는 중요할지 몰라도 현실에선 별 다른 걸 잘 모르겠어요. 


시장경제에서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따라 정해집니다.

가격이 변하는 이유는 수요와 공급이 변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수요와 공급 중 오늘은 수요가 왜 변하는지를 생각해 보는 경우입니다. 

수요의 변화는 두 방향

하나는 늘어나는 경우. 또 하나는 줄어드는 경우겠죠.


수요증가

그중에서 수요가 증가하는 그래프입니다.

우선, 머릿속에서 생각해 보세요. 수요가 증가하면 가격은 어떻게 되죠? 오릅니다. 

수요가 증가하면 거래량은요? 오릅니다.


이제 그래프를 보고 확인해 보세요. 기존의 균형가격과 거래량에서 가격과 거래량이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이 그래프의 맛이죠. 상상하던 것이 그대로 보입니다. 

수요가 늘어나는 요인

이것도 상상을 잘하면 맞힐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돈이 많아지는 경우입니다. 소득증가의 경우가 가장 일반적. 소득증가는 월급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지만, 통화량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코로나 때 지원금을 나눠 준 경우에 해당되죠. 

인구가 늘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돈을 쓰는 사람 자체가 늘어나는 경우입니다. 

세 번째는 '트렌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에는 별로 사용하지 않다가 늘어나는 경우입니다.

색다른 이유는 '가격이 오를 것 같은'경우입니다. 주식시장에서 특정 회사의 주식이 오를 것 같으면 갑자기 수요가 늘어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시험에 자주 나오는 경우가 보완재의 가격이 하락하거나 대체제의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입니다. 보완재와 대체제는 끝에 다시 설명드릴게요. 

수요가 줄어드는 경우


정확하게 수요 증가와 반대입니다. 먼저 상상해 보세요.

수요가 줄어들면 균형가격과 거래량은 어떻게 될까요? 둘 다 줄어들겠죠.


그래프로 확인해 보세요

수요감소요인 역시 수요 증가요인의 반대일 겁니다.


첫째, 돈이 줄어들거나. 둘째. 살 사람이 줄어들거나. 크게 보면 인구감소가 문제가 된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인구가 줄어들면 수요가 감소하면서 전체적으로 경기가 침체하게 됩니다. 

세 번째는 유행이 지날 경우, 네 번째는 가격이 하락할 것 같은 경우. 예를 들면, 부동산 가격이 앞으로 내릴 것 같으면 아무리 집을 내놔도 팔리지 않습니다. 

마지막은 보완재의 가격상승, 그리고 대체제의 가격하락입니다. 

sㅇ

대체제란 '경쟁관계 상품'입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예는 소고기와 돼지고기입니다. 고기라는 만족감을 주는 제품으로 소고기와 돼지고기가 있습니다. 닭고기도 있지만 닭고기는 '치킨'이란 다른 분류로... (농담입니다)

소고기와 돼지고기는 서로 대체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는 거죠. 그런데, 아프리카 돼지 열병으로 살처분하게 되자 돼지고기 가격이 막 오릅니다. 그럼 소고기의 수요가 늘어날까요? 줄어들까요?  소고기 수요가 늘어납니다. 반대로 구제역이 발생하면서 소고기 가격이 막 오릅니다. 그럼, 돼지고기 수요는 어떻게 될까요? 소고기가 너무 비싸니 돼지고기 수요가 늘겠죠. 

이처럼 대체제의 특징은 서로 반대로 움직이게 됩니다. 꿩대신 닭처럼. 꿩이 없으면(가격이 높아서든, 못 잡아서든) 닭을 쓰는 것처럼 말이죠. 

핵심은 대체제란 서로 비슷한 효용을 준다. 그래서, 각각 반대로 움직인다. 

보완재는 세트메뉴


같이 소비하면 더 큰 만족감을 주는 재화입니다. 

예를 들면, 라면에 계란, 햄버거의 감튀와 콜라 같은 존재들. 같이 있을 때 더 재밌고 좋은 '버디'같은 상품들입니다. 일종의 '세트메뉴'같은 성격이죠. 

친구니 친구 따라 강남 가듯. 같이 움직입니다. 


대체제와 보완재는 현실에서 칼 같이 구분되지 않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기도 하고요. 경제적인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시험문제를 맞히려면 내 취향은 생각하지 말고 교과서에 나오는 대로 이해해야겠죠. 

 

대체제는 경쟁관계, 보완재는 협력관계에 있는 상품입니다. 경쟁은 반대로 움직이고, 협력관계는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위의 글을 읽고, 아래 만화만 보면서 아이와 이야기 나눠보세요. 


지난주에 글을 올리지 않았더군요. 이번주에 '공급의 변화'도 올리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앨프리드 마셜 (경제학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