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크 코리아] 일본의 한 언론이 ‘피크 코리아(Peak Korea·정점을 지난 성장률)’론을 제기. 한때 13%가 넘는 경제성장률(1983년)을 기록하며 눈부신 발전을 거듭한 한국이지만 이제는 성장률이 1~2%대로 둔화했고 기록적인 저출생으로 노동력이 급속히 쪼그라들어 내리막길만 남았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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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성장동력] 최악의 경우 2030년대 한국의 잠재성장률은 0%대(2031~2040년, 0.9%)로 둔화. 아프리카가 한국에 신시장이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는 기대감
[아프리카 현황]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상위 20개국 중 아프리카에 속한 나라가 11개국에 달할 것으로 전망. 1위는 탄화수소 수출에 날개를 달 것으로 보이는 니제르로 성장률이 11.2%로 예상되고 세네갈 8.2%, 리비아 7.9% 순. 2022년 기준 아프리카의 인구는 14억 명에 달하고 중위 연령은 19세. 향후 10년 내 생산가능인구도 10억 명에 이르러 인도와 중국을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많은 노동력을 보유할 것
[중국] ‘일대일로(육상·해상 실크로드)’를 통해 아프리카에 공격적으로 투자해온 중국이 주춤한 것도 한국에는 기회. 중국은 2013년부터 아시아와 아프리카, 유럽을 이어 경제·무역협력을 확대하는 일대일로 정책을 펴고 있으며 지난해 12월 기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국가 중 44개국이 중국과 양해각서(MOU)를 체결
[일대일로 문제점] 중국이 다리·철도 등 사회간접자본(SOC)을 건설할 때 현지인을 고용하는 것이 아닌 중국인을 데려와 사업을 하는 행태 등에 대해 불만이 높은 상황. 현지에서 중국인과 아프리카인 간 갈등
[유망 산업 : 자동차] 올해 아프리카 자동차 시장 규모는 205억 달러(약 28조 원)이며 매년 5% 이상 성장해 2029년에는 263억 달러(약 36조 원)까지 커질 것으로 예상. 아프리카는 전기차 보급에도 박차를 가하는 중. 모로코는 ‘전기 모빌리티를 위한 국가 마스터 플랜’ 개발에 착수했고 코트디부아르와 케냐도 국토 전역에 전기차 충전소를 구축. 2021년 말 약 5만 대에 불과한 아프리카의 전기차가 2040년까지 20배 이상 증가할 것
[유망산업:화장품] 아프리카로 수출한 기초화장품은 지난해 약 942만 달러로 전년 대비 66% 급증. 2020년 159만 달러에서 3년 사이 6배나 폭증
[아프리카의 불안정] 아프리카의 풍부한 자원은 역설적으로 정치 불안정을 초래. 자원 수익을 독차지하려 내전과 쿠데타가 끊이지 않기 때문. ‘취약국가지수’에서 상위 20개국 중 14개국이 아프리카 국가. 아프리카 국가들의 쿠데타는 자원을 둘러싼 이권이 원인이어서 공급망 다양화를 고려해 아프리카에 진출하는 우리나라는 더욱 세심한 접근이 필요
[아프리카의 광물] 아프리카 대륙은 전 세계 광물 매장량의 30% 이상을 차지. 백금 매장량의 89%, 크롬 80%, 망간 61%, 코발트 52%, 원유 10%, 천연가스 8%. 개별 국가로 보면 배터리의 핵심 원료인 코발트는 콩고민주공화국이 전 세계 매장량의 48.2%. 망간 역시 남아프리카공화국에 37.6%. 짐바브웨의 리튬 매장량은 세계 6위
[자원의 무기화] ‘브릭스(BRICS,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남아프리카공화국)’ 확대. 브릭스는 지난해 8월 아르헨티나와 이란, 아랍에미리트(UAE), 사우디아라비아에 더해 이집트와 에티오피아를 추가 가입. 확장된 브릭스가 세계 희토류의 72%, 망간의 75%, 흑연의 50%, 니켈의 28%를 보유하게 된다고 설명.
[혼잣말]
아프리카 이전에 동남아가 먼저 성장하지 않을까 싶다. 아프리카의 불안정이 해결되려면 시간이 좀 더 필요하지 않을까. 과거 아프리카 순방을 나섰던 대통령이 있었지... 뜬금없긴 했지..
주말 동안 난리 났던 직구는 갑자기 정리되는 모양새다. 아. 모양 빠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