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시각(시황에 대한 유연한생각)-남해 거품 사건

by 토리양말

아시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뉴턴이 주식투자를 해서 크게 말아먹은 일화는 많은 점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isaac-newton-3936704__480.png 아이작 뉴턴

1. 우리 주변에 가장 똑똑한 사람도 투자 세계에서 희생자가 될 수 있다.

2. 본인 말처럼, '천체의 움직임은 계산할 수 있지만, 인간의 광기는 계산할 수 없다'는 것처럼 시장을 예측하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정말 어렵다.


저는 여기에 한 가지를 덧붙이고 싶은데,

3. 만약 뉴턴이 결혼을 하여, '가정(家庭)'이 있는 상황이었다면? (뉴턴은 죽을 때까지 독신이었음)...


라는 가정을 해보면 결과는 어떠했을까 사뭇 궁금해집니다.



[사건 전말] (출처: 버블닷컴, 2000년 1월)

'남해 거품 사건 (South Sea Bubble)'시기의 왕립 조폐 청장이었던 아이작 뉴턴은 다른 부유한 영국인들과 함께 영국의 남해회사(South Sea Company)에 투자함.

남해회사의 주식은 1720년 1월 128파운드에서 6월에 1,050파운드로 상승

그러나 상승초기에 뉴턴은 붐의 투기적 성격을 인지하고 자신의 주식을 7,000파운드어치 매도함(여기까지는 '현명한 투자자'였던 걸로)

시장의 방향에 대해 묻자, 그는 "천체의 움직임은 계산할 수 있지만, 인간의 광기는 계산할 수 없다"라고 대답 (실질적으로 인간의 광기를 계산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광기였지 않을까 하는 생각... 당시는 지금처럼 딥러닝, 인공지능, 컴퓨터도 없던 시절인데...)

1720년 9월, 거품이 꺼지고 주가는 3개월 전 최고점에서 80퍼센트 하락해 200파운드 이하로 떨어짐.

하지만, 뉴턴은 거품을 더 일찍 간파했음에도 불구하고 수년간 많은 투자자들이 그랬던 것처럼 주변 사람들이 엄청난 수익을 올리는 것을 보고서 참을 수가 없었음

그는 주식을 고점에서 다시 매수해서 결국 2만 파운드를 잃음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 중 한 명 조차도 중력의 분명한 가르침으로부터 자유롭지 않았음



[거품과 폭락]

시장은 늘 상승하고 하락 (언제나 그랬듯이)

1720년 영국을 강타한 남해 거품 사건

1929년 대공황

1995년~2000년 기술주 거품, 인터넷 거품, 닷컴 거품 ("인터넷이 세상을 바꿀 것이다"는 것이 이 시기의 구호였음)

2007년 주택 및 모기지 거품


결과는 예측할 수 있었지만, 가격에 상관없이 투자하려고 할 때마다 사람들은 냉철한 분석보다는 감정과 인기에 바탕을 두었음.


"너무 높은 가격은 없다"는 생각은 거품의 근본적인 요소이며, 시장이 너무 멀리 갔다는 확실한 증거.
(하워드 막스, Howard Marks)


거품에 참여하는 안전한 방법은 없으며, 위험만이 존재...


주식투자하지 말고, 본업에 더 충실했거나...

istockphoto-151702198-170667a.jpg?type=w773 자연철학의 수학적 원리(프린키피아) @Pixabay


말년에 자택에서 편하게 사는 것도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뉴턴은 말년에 연구만 하다가 세상을 떠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istockphoto-499173390-170667a.jpg?type=w773 뉴턴 생가 @Pixabay



[또 다른 숨겨진 재능]

하지만, 뉴턴은 투자 세계에서의 시련에도 불구하고 말년은 1696년부터 영국 조폐국에 감사의 신분으로서 재직하게 됩니다. 이후 조폐국장까지 승진한 그는, 1717년 금을 기준으로 한 새로운 통화, '금본위제'를 제안하기에 이릅니다.


역사에 알려진 바에 따르면, 뉴턴이 영국 재무부에 건의한 3가지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영국에서 은이 계속 유출되는 상황이며,

2. 반대로 금은 신대륙으로부터 계속 값싸게 유입되고 있으며,

3. 현재 부족한 주화를 지폐로 대체하려면 지폐의 '신용도'를 높여야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화폐에 있어 '신용'이라는 개념을 꿰뚫어 본 제안이었으며, 당시 시중에 은 보다 유통량이 상대적으로 풍부했던 금을 기준으로 지폐를 발행하자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 셈입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