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이아Gaia Sep 06. 2021

[가이아(Gaia)의 미션] 250. 돈은 생명입니다

경제학




돈은 생명입니다





인생에서 돈은 중요하다.

누군가는 말한다.

돈은 인생의 전부가 아니라고

나는 말한다.

돈은 인생의 전부가 될 수 있다고.

그 누군가는 누구인가?

나도 남한테는 그렇게 말할 수 있다.

돈은 있어도 살고 없어도 산다고.





그러나 바로 나

나 자신에게는 이렇게 말한다.

돈은 사랑이라고

돈이 있어야 내 새끼 병원에도 데려가고

돈이 있어야 내 새끼 잘 먹일 수 있고

돈이 있어야 내 새끼 좋은 교육도 시킬 수 있다고.





돈?

당신에게 돈의 정의란 무엇인가?

내겐 사랑이다.

아무리 나에게 사랑한다 천 번 이야기 하는 사람보다

내가 뇌수술 했을 때 병원비 내준 사람이 사랑이고

아무리 내게 사랑한다 수천 통의 편지 쓴 사람보다

내가 망했을 때 생활비 도와준 사람이 사랑이었다.





돈, 돈은 내게 전부다.

나는 일찍 두 아이의 엄마가 되었고

나는 일찍 쫄딱 망해보아서

진짜 돈의 위력을 안다.

27살 내 딸이 태어나던 날

나는 마트에 가서

30,000원짜리 앱솔루트 명작을 못 고르고

16,000원짜리 분유 골랐고

남들 하기스 기저귀 한 번 쓰고 버릴 때

난 노브랜드로 기저귀 잘라다 땜빵해 키울 때

뼈저리게 깨달았다.





부모 능력 말고

시부모 증조 고조의 능력도 대물림이라고.

나는 내 나이 서른세 살에

10억이란 재산을 쫄딱 잃어버렸을 때

망한 건 내 남편인데 그 돈은 다 내가 갚아

알거지 되어 시어른 찾아가 돈 좀 빌려달라 했을 때

천만 원은 커녕 몇십만원도 안 주셨다.

이게 돈의 현실이다.





누가 돈에 낭만이 있다 했던가.

누가 돈 없이 행복할 수 있다 말할 수 있는가?

지금도 아프리카에 가난에 질병에 허덕이는 이들에게

돈은 생명이다.

돈 없이 행복을 논할 수 있으나

행복에 돈은 필요하고

돈이 있어야 살고 건강해지고 무시 받지도 않는다는 데

나는 이의가 없다.





특히 개성이지만 사람마다 좋아하는 게 다르다.

나는 돈이 좋다.

사람마다 없으면 견디지 못하는 것들이 있다.

나는 엄마도 친구도 가족도 사랑하는 사람도 없이 살고 있고

늘 외롭고 몸은 아프다.

그러나 다 참을 수 있다.

아주 잘 참는다.





그러나 돈이 없으면 무지 불안하다.

나는 돈이 좋다.

내 새끼들 입에 밥 들어가고

내 새끼들 책 마음껏 사보고

내 새끼들 공부시킬 수 있어서

나는 돈이 너무너무 좋다.

나는 죽어서 다시 태어나고 싶지 않다.

진절머리 날 만큼

더럽고 치사하고 불행해서 너무 싫다.

그러나 이렇게 사는 날까지 돈을 사랑하며 살 것이다.





돈은 늘 나를 사랑해줬다.

내가 돈을 그토록 사랑했듯

돈은 내 인생에서 중요한 보호막이다.

돈은 내 삶에 전부다.

17살 공순이 때 돈을 향한 열망을 가질 때도

돈은 늘 내 편이 되어줬다.

돈을 벌면 꼭 그 돈을 썼다.

구두쇠처럼 쟁여 살지 않았다.





부모에게 친구에게

공부하는 데 쓰고

많이 빌려주고 떼이기도 했으며

지금도 빌려준 돈을 못 받아도

원망하거나 원한 맺지 않는다.

그건 내가 천사여서가 아니라

돈은 내게 쓰는 만큼 다시 줬다.

되돌려줬다.

늘 벼랑 끝에 몰렸을 때도 살려줬고

돈 때문에 발버둥 칠 때도 늘 도와줬다.





돈의 액수를 떠나

돈은 늘 나를 지배하는 듯했지만

결국 내가 돈을 지배했었다.

그래서 산 돈, 살 돈을 썼다.

돈을 벌면 자식을 위해 경험을 위해 썼다.

말과 글을 배우며 공부하는 데 썼다.

밥벌이해서 번 돈은 유희로 쓰지 않았다.

돈벌이해서 번 돈은 남을 위해서도 많이 썼다.

그리고 돈에 대해 양심을 지켰다.





그렇게 돈을

1. 명분 있게 썼고

2. 정의롭게 썼고

3. 양심껏 썼고

4. 가치를 위해 썼다.

반대로 돈 때문에 의리를 배신하진 않았다.





내가 돈을 번 이유는 분명했다.

배우고 싶었고

가르치고 싶었고

마지막 불행하고 싶지 않았다.

나는 내 마음속 철학을 지켜 산다.

첫째 돈 없어 배운 게 없어 무시 받기 싫고

둘째 행복의 원천을 사랑하는 이를 지키는 것이라 돈이 필요하고

셋째 내 모든 꿈과 희망을 이루는데 번 돈을 쓸 것이다.

결국 사랑 없이 살 수 없듯

돈 없이도 못 산다.





부동산투자스쿨 스쿨러님들

돈을 사랑하십시오.

돈을 뜨겁게 사랑하시고

돈을 미치도록 사랑하십시오.

그럼 돈도 당신의 사랑 속에서 행복해 할 테니까요.

돈, 당신 편으로 만드십시오.

돈을 사무치게 그리워하시고

돈은 인생에서 중요하다 말해주십시오.

그럼 돈도 당신을 멸시하거나 무시하지 않습니다.





돈은 사랑입니다.

돈은 생명이고

돈은 전부입니다.

이 글이 모순이라면

당신은 절대 부자일 리가 없습니다.

돈도 당신을 경멸할 테니까요.







다음카페 <부동산투자스쿨 - 꼬마빌딩 건물주 되기 프로젝트>

https://cafe.daum.net/dgbudongsantech


네이버카페 <부동산투자스쿨 - 강남에 내집마련하기 프로젝트

https://cafe.naver.com/kr73





작가의 이전글 [가이아(Gaia)의 컬럼] 백수 - 퇴사선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