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유써니 Apr 22. 2016

좋은 엄마 연습

개념 파악하기

좋은 엄마 연습

개념 파악하기

 

 

아이들은 저마다의 세계가

다르다.

그래서 부모는 어렵다.

분명 나에게서 나왔는데

도통 잘 모르겠다.

 

특히 학습적인 면에서

설명을 할 때 아이가 이해를

못하면 부모는 마구마구

혈압이 오르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그래서 대부분 내 자식은

가르치기 어렵다고 한다.

 

처음에는 모르겠다고 하면

천천히 자세히 설명을

해본다.

 

그러다가 몇번을 해도 모르겠다

표현을 하면....

뭐야...왜 이 아이는 이것을

이해를 못하지...

일부러 못알아 듣는 척 고집을

부리나?

하면서 폭발 직전까지 간다.

 

 

정말 머리를 꽉 쥐어박고 싶은

심정을 억지로 누리며...

나도 사람인데 쥐어박고 싶다..

솔직히 두번은 쥐어 박은 듯

하다....

 

그래서 반성하고 도대체 무엇이

이 아이는 문제일까? 하고

고민하였다.

 

여러번 같은 문제 유형을

아이에게 설명하면서

엄마가 느낀 것은 이 아들은

첫째와는 다른 개념체계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한쪽으로 치우친 개념을 갖고

있기에 절대로 이 아들은

이 부분을 이해할 수 없었다.

 

따라서 엄마는 이 아이가 갖고

있는 개념을 다르게 볼 수

있도록 개념파악을 하는데

시간을 쏟았다.

몇번의 노력 끝에 참으로 어렵게

아이가 개념을 파악하게 되었다.

 

그것은 부모가 아이의 관점으로

문제를 보려해야 가능한 일이다.

 

우리의 생각의 틀은 모두

다르다. 그래서 어렵다.

늘 어떤 부분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고민하지 않으면 소통하는

것은 어렵게 되는 것 같다.

 

다행히 오랜 노력 끝에 아이와

소통할 수 있어서 다행이다.

6개월의 소통 노력을 통해

이제 아이는 수학이나

국어에서 개념에 대한 파악을

어느 정도하게 되었다.

 

첫째 아이에게서는 고민하지

않아도 될 부분이었다.

그런데 둘째는 달랐다.

 

오늘도 또 배운다. 타인과 내가

다름을....

특히 나의 아이들도....

그래서 불통이 되지 않고

소통이 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관점에서 보려

노력해야 한다는 진리를...

 


 



매거진의 이전글 좋은 엄마 연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