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거칠마루 Aug 12. 2022

흰색 BMW 5 시리즈와
접촉사고 겨우 면한 날

완전 초보 아내와 성수대교에서

2016년 여름쯤으로 기억한다. 아내는 대학 때 따놓은 2종 보통의 운전면허가 있었지만 장롱면허일 뿐 운전을 해본 적은 없었다. 결혼하기 전에는 내가 평생 기사 역할을 할 테니 아내에겐 운전할 필요 없다고 내입으로 말했었다. 결혼하고 10년쯤 살아보니 이제 나도 나이를 먹었는지 놀러 갈 때나 아내와 나의 집이 있는 전라도 광주를 내려갈 때 혼자서 400km 장거리를 왕복 운전하는 것이 조금씩 힘들어지기 시작했다. 그때마다 농담 삼아 아내에게 운전해 보는 게 어때라며 넌지시 물어봤지만 아내의 대답은 단호했다.  

    

“NO, 남편이 평생 운전기사 해준다고 결혼 전부터 약속했잖아. 나 운전 안 하고 기사가 운전해주는 차 타고 다닐 거야”     


별 수 없었다. 내 힘으로는 아내를 운전시키긴 어렵다는 생각이 들어 거의 포기했었다. 그래도 가끔 힘들 때면 넋두리하듯 한 마디씩 했다. “다른 부부들은 번갈아가며 운전한다던데, 그러면 조금 덜 피곤하다더라.” 아내는 들은 척도 안 했다. 그렇게 몇 년이 지날 무렵, 점점 생활의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아이가 1명에서 다시 2명이 되고 그 아이들이 아픈 경우 병원 진료를 받아야 했다. 아이 둘이 번갈아가며 감기에 걸리면 2~3주 동안 3~4일에 한 번씩 병원을 데리고 가는 것도 상당한 부담이 되었다. 그나마 내가 비번일 때는 차를 타고 가지만 내가 일하는 날엔 아내가 둘째는 유모차에 타고 첫째의 손을 잡고 1km 남짓한 거리를 걸어가는 건 나은 편이었다. 거기에 눈이나 비가 내리는 날엔 더 힘들었고 아이 둘을 낳고 키우느라 약해진 아내의 손목 힘으로는 유모차로 20cm 남짓하는 보도블록 턱을 오르내리는 것도 버거워했다. 그런 일들을 6~7개월 이상 겪다 보니 어느 날 갑자기 아내가 폭탄선언을 했다.  

   

아내 : 나, 이제 운전 배울 거야, 자기 옆에 태우고 연수받아야겠다. 

차가 있으면 뭘 해, 운전을 못하니 있으나 마나지, 그동안 아이 둘 데리고 병원 갈 때면 많이 힘들었어

나 : (좋긴 하나 연수 같이 한다는 말에 불안함) 으응, 잘 생각했어...

그런데 운전 연수는 전문 교관이랑 함께 하는 게 낫질 않을까? 그런 차들은 조수석에서 브레이크 밟을 수 있게 장비가 설치되어 있다는데

아내 : (급 관심 보임) 그래, 한 번 알아볼까?

나 : 그래, 돈 주더라도 제대로 배우는 게 낫지, 얼른 알아보셔, 내가 애들 볼게     


내심 반가웠다. 부부 사이에 운전 연수라니, 절대 안 될 소리다. 보나 마나 내가 운전 조심히 하라고 잔소리할 때마다 아내는 듣기 싫어할 테고 오히려 연수과정 중에 싸움만 날 것이 자명했다. 이럴 땐 피해 가는 게 상책이지, 연수받는데 돈 30만 원이 들어도 좋다. 제대로만 배워다오! 역시 아내는 검색의 달인이었다. 어떻게 검색하는지 몰라도 싸고 평판이 꽤 좋은 여성 강사님과 12시간에 30만 원 정도(6년 전이라 잘 기억이 나질 않아요)에 연수받기로 결정했다. 그것도 강사님의 차로 운전 연수를 하다 마지막쯤에 우리 차를 타고 연습하는 걸로 협의가 됐다.   

  

처음 연수 시작하기 전만 해도 잘할 수 있을까 걱정하던 사람이 연습 횟수가 점점 쌓이더니 선생님께 칭찬받은 걸 자랑하며 즐거워했다. 난 운전이 잘 맞나 봐. 어젠 주차도 한 번에 들어갔어, 오늘은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지나 남양주 수동까지 갔다 왔다며 아이처럼 자랑을 했다. 운전 20년 차에다 1종 대형면허를 가진 내게(사고 경험도 많다 ^^) 그런 자랑을 하다니, 속으로는 우쭐하는 아내의 모습이 우스웠지만 절대 티를 낼 순 없었다. 그러다 속마음이 들키는 날엔...(많이 혼날지도 모른다)     


연수가 끝나고 아내의 근무지가 국민대로 바뀌게 됐다. 이문동에서 아이를 어린이집에 맡기고 국민대까지 가기엔 자가운전이 최고였다. 다만 종암경찰서 앞 사거리와 국민대 앞 고가도로 타는 것을 걱정하길래 국민대로 출근하기 전 미리 연습도 두어 번 했다. 아내의 연수 선생님이 칭찬했던 게 사실이었나 보다. 내가 운전 초보인 시절보다 아내가 운전하는 게 안정감이 느껴졌다. 몇 번 칭찬했더니 아내의 어깨가 하늘 높이 치솟았다. 너무 치켜세웠나 싶었지만 자신감이 가득 찬 것도 나쁘지 않겠다 싶어 아내가 운전할 때면 지적보다는 칭찬을 하려 노력했다. 물론 항상 칭찬만 할 순 없었다. 주차할 때 창문을 열고 직접 사이드미러를 확인하라는 말을 할 때면 아내는 잔소리한다며 싫어했고 살짝 언쟁이 일어나기도 했다.      


본인도 차를 타고 이동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자부심이 생긴 듯 보였다. 아내가 운전을 시작한 지 6개월쯤 되었을 때다. 아내는 운전에 재미가 붙었는지 가족끼리 어딜 갈 때면 본인이 먼저 운전해보겠다고 나섰다. 나도 내심 바라던 상황이라 그러라고 운전석을 내줬다. 강남 압구정역 쪽을 가는 길이었다. 성수대교야 항상 막히지만 그날따라 성수대교를 다 건넌 강남 입구에서 유난히 차들이 정체되었다. 10여분 쯤 기다려 겨우 100m쯤 갔을 때였다. 400m 앞에서 접촉사고가 있었는지 2개 차로에 걸쳐 사고 수습 중이었다. 다들 사고 수습 중인 2개 차선을 피해 가려는 것이 차가 막히게 된 원인이었다.      


나 : 마누라, 차선 바꿔야겠다. 저기 앞에 사고 났다.

아내 : 어디, (내가 손으로 가리킨 방향을 보며) 아, 저기구나, 알았어. 그런데 차들이 안 비 켜주네, 어쩌지?

나 : 일단 깜빡이 켜고 틈 나면 천천히 옆으로 가봐.

아내 : 알았어.

나 : 앞차랑 너무 붙었다. 조금 떨어져서 가

아내 : (살짝 짜증이 남) 알았어. 내가 알아서 할게     


그런데 하얀색 BMW가 우리 차선 앞쪽으로 들어오기 시작했다. 아내보다 조수석에 앉은 내가 먼저 발견하고 아내에게 주의를 줬다. 

     

나 : 앞에 차 들어온다, 

아내 : (아무 대답 없음)

나 : 브레이크, 브레이크

아내 : (그제야 브레이크를 밟고 멈춘다, 놀라서 아무 말 못 함)

아슬아슬 겨우 멈췄다. 정말 BMW의 뒷 범퍼와 우리 차와의 거리가 2cm쯤 남았다. 다행이다라는 안도감이 드는 동시에 이 상황을 만든 아내에게 갑자기 짜증이 났다.     

나 : (소리치며) 저게 얼마짜리 차인 줄 알아? 범퍼만 스쳐도 300이야. 운전 그렇게 할래?

아내 : (내 말이 끝나고 10초쯤 지날 때까지 놀라서 아무 말 못 함, 시간이 흐르자 그제야 본인도 화나기 시작함) 내가 일부러 그랬어? 일부러 그랬냐고?

나 : 내가 미리 얘기했잖아, 차 들어온다고, 그때 미리 정지했어야지

아내 : 나도 모를 수도 있지. 자기는 지금까지 사고 여러 번 냈으면서... 나한테만 뭐라 그래.

나 이제 운전 안 할 거야.    

 

아뿔싸, 잘못 건드렸다. 아내는 정글의 왕 사자였고 난 그 앞의 약하디 약한 토끼였다. 그런데 토끼가 겁을 상실한 채 잠자는 사자의 턱수염을 뽑아버리고 말았다. 사고 날 뻔한 일을 따끔하게 경고하려다 정도가 지나쳐 내가 실수하고 말았다. 아내는 제대로 삐쳤는지 앞으로 내가 있으면 본인은 운전 안 하겠다고 선포했다. 그동안 어르고 달래서 아내가 겨우 운전하게 만들었는데 내 꾀에 내가 걸린 꼴이었다.     

 

아내에게 일부러 그렇게 소리친 게 아니라고 설명을 했건만 아내는 이미 기분이 상할 대로 상한 뒤였다. 미안하다고 여러 번 얘기해 겨우 풀어지긴 했지만 내가 있을 때면 운전 안 하기로 말한 건 여전히 유효하다며 앞으로 내 행동에 따라 결정하겠다고 했다. 아이고, 사고 날 뻔했을 때 소리치지 말고 다정하게 얘기할 것을 이제야 후회해도 아무 소용없는 일이었다.    

  

지금은 그로부터 6년이 지난 2022년 8월이다. 여전히 아내는 내가 있을 땐 조수석에 탄다. 어쩌다 한 번, 음,,, 아마도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본인이 운전한다. 아직까지도 아내는 고속도로 타는 걸 좀 무서워하긴 하지만 그래도 지금까지 무사고 6년 차다. 지금까지 교통사고만 10번 넘게 경험한 나보다 훨씬 낫다. 5년쯤 뒤엔 아마도 부부가 사이좋게 번갈아가며 운전하지 않을까? 오늘도 살살 아내를 설득해봐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팔팔 끓는 뜨거운 초계국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