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기사는 김현수 선수의 최근 햄스트링 부상에 관련된 내용이다.
출처 : http://tvcast.naver.com/v/977108
꼭 선수가 아니더라도 아마추어 스포츠 동호인이나 운동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이라면 햄스트링이 정확히 무엇인지는 모르더라도 햄스트링 부상에 관한 뉴스 한 번쯤은 접해보았을 터, 오늘은 운동 중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햄스트링 부상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햄스트링 부상은 모든 스포츠, 특히 다양한 유형의 점프나 움직임 간 갑작스러운 방향 전환이 요구되는 농구, 축구, 배구, 야구와 같은 구기 종목 선수들과 배드민턴, 테니스 등의 라켓 스포츠 선수들, 그리고 수많은 육상 종목의 선수들에게 빈번하게 발생되는 대표적인 부상 중 하나다.
기능 해부학적으로 Hamstring 슬괵근의 주된 역할은 무릎을 접어주는 동작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반대로 무릎을 펴주는 동작을 만들어내는 대퇴사두근의 수축 시에는 이완, 이완 시에는 수축을 통해 해당 근육의 과도한 수축이나 이완을 미연에 방지하고,
선수 본인이 기대하는 최대 근력의 발휘를 위한 협응 동작 만들기에 최적화되어있는 근육군,
적절한 기능과 장력 Muscle Tone 의 유지를 통해 무릎과 엉덩이 관절의 정상적인 기능 움직임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근육이 바로 햄스트링이다.
이러한 역할을 담당하는 햄스트링에 손상이나 부상이 있을 경우, 경기 중 선수들에게 필요한 달리기나 점프 동작이 제한됨은 물론, 허벅지 뒷부분이 신전되어야 하는 모든 움직임 간 불편함과 통증을 유발해 본연의 경기력 발휘에 치명적인 제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사실과,
더불어 허벅지 뒤쪽을 감싸고 있는 근육들을 통칭하는 햄스트링은 하나의 근육이 아니라 아래와 같은 세 개의 근육으로 구성된 하나의 근육군이라는 사실 정도는 기본 상식으로 가지고 가자.
1. 허벅지 넙다리두갈래근 Biceps femoris
2. 허벅지 반힘줄근 Semitendinosus
3. 허벅지 반막근 Semimembranosus
해당 근육군에 급격하게 전달되는 충격이나 과도한 장력에 의해 근육 혹은 해당 근육을 뼈에 고정시키는 역할을 담당하는 힘줄 부위에 발생하는 크고 작은 상처에 기인하는 햄스트링 부상의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허벅지 뒤쪽에 느껴지는 갑작스러운 통증
걸을 때마다 느껴지는 허벅지 뒤쪽의 당김이나 불편함
허벅지 뒤쪽의 피부색 변화, 열기, 그리고 붓기
물론 부상이 의심될 때 가장 현명한 방법은 전문가 혹은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고 지시에 따라 조치하는 일이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이 여의치 않은 상황이라면? 우선 아래의 응급처치 방법들을 활용해보자.
휴식 Rest
최초 부상 이후 최소 이틀 정도는 다리에 가해지는 체중의 부하나 가능한 피로감을 최대한 줄인 상태에서 안정적인 휴식을 취하길 권장한다. 일체의 움직임이나 체중 부하 없이 앉거나 누워있을 때, 혹은 일상적인 걸음걸이 간에도 통증의 정도가 심하다면 최대한 빨리 전문의를 만나 근본 원인을 찾아보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은 두말하면 잔소리다.
얼음찜질 Ice
갑작스럽게 나타난 통증이나 붓기에 당황했다면 통증이 시작된 시점부터 최소 3일까지는 3~4시간 간격의 20분~30분 얼음찜질을 추천, 부상 직후의 얼음찜질은 부상 부위의 2차적인 손상이나 부상을 예방하고 효율적인 통증과 붓기 관리, 회복 기간의 단축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명심하라.
필자의 TIP!
엘리트 스포츠 팀이 아닌 다양한 스포츠 현장에서의 즉각적인 얼음찜질을 위한 준비는 생각처럼 간단하지 않다.
우선 얼음이 준비되어 있어야 하고, 비닐백이나 헝겊 주머니와 같이 얼음팩을 만들기 위한 소모품들을 구비해야 하며, 이를 해당 부위에 고정시킬 수 있는 붕대나 랩 또한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필자는 종이컵을 이용한 아이스컵의 준비와 활용을 추천을 한다.
종이컵에 물을 3/4 정도 채워 넣고 얼린다.
충분히 냉각된 아이스컵은 아이스 박스에 따로 보관,
필요할 때 꺼내어 종이컵 윗부분을 뜯어내고 외부로 노출되는 얼음 부분을 활용, 일정한 압력을 유지한 상태에서 가볍게 문질러주는 마사지를 얼음찜질의 방법과 마찬가지로 3~4시간에 한 번씩, 10분에서 20분 정도 반복해서 실시해준다.
위와 같은 아이스컵 마사지는 일반적인 얼음찜질에 비해 간소화된 준비 노력만으로도 얼음찜질과 동일한 기전을 활용, 비슷한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압박 Compression
압박 붕대를 활용한 부상 부위의 압박은 초기의 붓기 제어와 통증의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거상 Elevation
앉아서 혹은 누워 있을 때에 부상 부위를 기타 부위들보다 높은 곳에 위치시켜 주는 것만으로도 부상 초기의 붓기 제어와 효율적인 휴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는 필자의 한 줄 지론이다. 위에 소개한 응급처치들도 중요하지만, 부상 이전의 부상 예방을 위한 노력은 더욱 중요하다.
충분한 휴식과 회복, 지속적인 보강 운동, 운동 전 후 마사지, 스트레칭 등을 포함하는 햄스트링 부상 예방법들 가운데 가장 쉽게 따라 해볼 수 있으며, 부담 없는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간단 스트레칭을 소개한다. 잘 살펴보고 꼭 실천해보길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