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더 Heather Nov 11. 2019

다른 사람이 되려고 하면 불행해진다



요즘 참으로 공감되는 말이 있다.


Be yourself. 너 자신이 되어라.

Love yourself. 너 자신을 사랑해라.


이런 말들은 노래 가사에나 나오는지 알았고 인터넷에나 올리는 감성적이고 오글거리는 말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요즘 이 말이 와 닿기 시작했다. 특히 해외에서 살면서 남의 시선을 신경 쓸 필요가 없고 나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져서 더 그런 것 같다.


가끔 우리는 자신을 포장한다.

나의 현실이 1이라면 2나 3으로 부풀리고 싶어 한다.

나를 더 이뻐 보이게 만들고 싶고 늘 즐거운 생활을 하는 것처럼 보이고 싶어 한다.


하지만 내 현실이 1인데 굳이 2나 3으로 부풀릴 필요가 있을까? 그렇게 한다고 해서 누가 알아줄까?

그럴수록 더 초라해져 가고 자존감만 잃는 것 같다. 나는 이런데 저 사람은 잘난 것만 같다는 생각만 들게 한다.


예전에 싱가포르에서 가장 낮은 비자를 받으며 일을 할 때는 자괴감이 들기도 했다.

다른 사람들은 사무직을 하며 주말과 공휴일에는 쉬는 것이 부럽기만 했다.

나는 왜 적은 월급을 받아야 하지? 나는 왜 이곳에 살아야 하지? 생각이 들 때가 많았다.


한 번은 친하던 사람과 다툰 적이 있었는데 '다른 나라에서 서빙이나 하는 주제'라는 말을 들었다.

그때는 참 속상하고 슬펐다.


하지만 21살에 도전한 싱가폴 직장생활에서 나는 누구보다도 열심히 일을 했고 동료들과도 잘 지냈다.

나는 용기 있고 멋있었다.


예전에는 내가 이쁘게 나온 사진만 올리고 싶었는데 이젠 그렇지 않다.

그냥 나 자신이 되고 싶을 뿐. 살이 찌기 전의 나도 나고, 살이 찐 후의 나도 나다.

이쁜 옷을 입었을 때의 나도 나고, 집에서 편한 복장에 메이크업을 하지 않아도 나는 나일뿐이다.


남을 따라 한다거나, 내일부터는 새사람이 되어야지 할 필요도 없을 것 같다.

각자의 상황과 환경은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하루아침에 내적으로나, 외적으로 다른 사람이 될 수도 없을뿐더러 그렇게 만들 필요도 없다.

다른 사람이 되려고 하면 불행해진다.


이제는 나 자신의 현재 상황에 감사하고 그 속에서 행복함을 찾는 일이 중요하다.

나 자신을 더 알아가고, 나 자신을 믿고 좋아하는 일이 중요하다.


About 헤더의 20살에 시작한 세계여행

헐리웃 배우 아담 샌들러에게 빠져 혼자 힘으로 미국을 가겠다는 생각에 20살이 되자마자 한국을 떠나 해외 생활 겸 여행 경비를 모으기 위해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떠났다. 그 후, 여행의 매력에 빠져 21살에는 호주에서 싱가폴로 건너가 3년간 거주하며 대기업에서 직장 생활을 했다. 현재는 서호주 퍼스에서 살고 있으며, 해외 취업과 세계 여행을 주제로 글을 쓰고 있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매거진의 이전글 싱가폴, 호주에서의 나의 인간관계 비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