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홈베이킹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두요정 Dec 27. 2016

가지 않은 길

내가 만들어 가는 100 퍼센트 인생

가지 않은 길.

정확하게는... 갈 수 없는 길.

오랜 세월이 지난 후 어디에선가 나는...말할 것입니다.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고, 나는 사람들이 적게 간 길을 택했다고 그리고 그것이 내 모든 것을 바꾸어 놓았다고
-로버트 프로스트 [가지 않은 길]

인생에는 수 많은 선택의 순간이 존재한다. 어떤 선택지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모르기에 우리는 순간의 선택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모든 경우의 수를 다 경험해보고 선택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한 번뿐인 인생은 그런 호의를 베풀지 않는다.


어떻게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을까?

어느 한 쪽이 100%라면 그건 선택이 아니라 정답이지. 50대 50. 고르기 힘드니까 선택이라고 하는 거야. 어쩌겠어. 골라야지. 선택한 다음에는 뒤돌아보지말고 그 모습을 100으로 만들어야 되지 않겠어?

열심히 해서 그 길이 맞았다고 너 자신에게 증명해야지.

 - 드라마 [드림하이] 중


"올바른 선택"을 완성하는 것은 그것을 완벽하게 만드는 "노력"이다. "신의 한 수"라는 말은 신도 감동하게 만드는 노력이 곁들인 선택을 말하는 것이 아닐까?

매거진의 이전글 커피 한 잔 어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