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클로이 Aug 17. 2018

카우치 서핑 A부터 Z까지_2

프로필 적는 방법, 리퀘스트 보내는 방법

1. 프로필 쓰는 방법


  카우치 서핑을 처음 이용하는 사람들, 특히 레퍼런스가 하나도 없는 사람들에게 프로필은 매우 중요하다. 그 사람의 프로필과 메세지만을 보고 호스팅 여부를 결정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프로필은 각 항목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자세하고 성의있게 적어야한다.


Interests

love traveling (especially places which have wonderful nature) 흥미있는 것1: 여행
I like to travel alone because it always gives me amazing chances to meet amazing people more easily. (Of course I also enjoy traveling with my friends or family. haha) One of my dream is traveling the world! 구체적인 설명

art: drawing and painting 흥미있는 것2: 미술

I like arts. Actually I don't have much information about arts such as art history. But I love drawing and painting. 구체적인 설명


 위 예시글은 실제 나의 프로필에서 가져온 것이다. (실제 프로필에는 Interests에 관해 두개정도 더 적었습니다) 나는 각 문항에 대한 '간단한 키워드-구체적인 설명'식으로 프로필을 채워나갔다.


  명심하자. 프로필을 적을때는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 수있게, 성의있게, 자세하게, 나에 대한 흥미가 일도록 적어야 한다.




2. 호스트에게 리퀘스트(메세지) 보내는 방법


  우선 호스트에게 보내는 메세지는 호스트의 프로필을 꼼꼼하게 읽어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한다. 어떤 호스트를 만나느냐에 따라 당신의 여행지에서의 추억이 달라질 수 있다. 또한 프로필의 'My Home'항목에 들어가면 흡연 여부, 반려동물 여부, 아이들이 있는지, 호스트가 선호하는 성별, 호스트와 어떤 공간을 공유하는지(같은 방에서 자는지, 거실에서 자는지 등)와 같은 중요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프로필 확인은 필수다.

  호스트의 입장에서도 자신의 프로필을 꼼꼼히 읽어보고 연락하는 사람을 선호한다. 또한 간혹 카우치서핑을 무료 호스텔쯤으로 인식하는 사람들 때문인지 일부 호스트들은 프로필에 '너가 이 프로필을 읽었다면 오퍼 메세지 맨 위에 XXXXX라는 단어를 적도록 해.'와 같이 적어두기도 한다. 이는 자신의 프로필을 서퍼가 읽었는지 안 읽었는지 테스트하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다.


  호스트의 프로필을 읽어보면 어떻게 메세지를 써야할지가 보인다. 나는 호스트와 나와의 공통점이나 호스트의 프로필에서 흥미로웠던 부분, 내가 무엇을 호스트에게 해줄수 있는지 등을 메세지에 담기 위해 노력했다. 다음은 내가 맨 처음으로 보냈던 카우치서핑 리퀘스트이다.


Dear OOO, 호스트 이름
Halo! OOO! I'm Chloe from South Korea. (Korean name is ___. But I think you feel quite hard to pronounce it. Just call me Chloe!)  이름과 국적 (간단한 자기소개)

 
I saw your profile and found that you like drawing and painting! I like drawing something either. Isn't it awesome that if we draw something together and share it?:)

 : 호스트와의 공통점, 내가 호스트와 함께 할 수 있는 것 (호스트의 프로필을 읽어봤음을 티내기 1)


 Maybe we can also exchange our cultures! And I saw you already visited South Korea.

: (호스트의 프로필을 읽어봤음을 티내기 2)

I wanna know that you have a wonderful time in Korea!

: 호스트의 프로필에서 궁금했던 점>>한국여행에서 어떤 시간을 보냈는지


I'm planing to travel Europe on May and my first city of Europe will be Frankfrut:) And I'll stay at Frankfrut from 3rd to 6th of May. Could I stay your home during these time? I'll wait your reply.

: 구체적인 나의 일정, 내가 묵을 수 있는지 정중한 요청


p.s: I'm a low budget traveler:)

 : 혹시나 호스트와 성향이 다를 수 있으므로 소전여행자임을 밝힘



  위와 같이 나는 나에 대한 간단한 소개부터 내가 호스트와 함께 할 수 있는 것들까지 자세하게 적어 리퀘스트를 보냈다. 중간중간 호스트의 프로필에 나온 드로잉이나 한국여행 등에 대한 이야기를 넣어 내가 호스트의 프로필을 꼼꼼하게 읽어봤음을 강조하기도 했다.


  나는 운이 좋게도 첫 도시부터 힘들이지 않고 호스트를 찾을 수 있었는데 이 친구의 경우 몇달전 한국여행을 했던 경험이 있던게 나의 리퀘스트를 받아준 가장 큰 이유였던 것 같다. 그리고 나 역시 그 부분 때문에 리퀘스트를 보내기도 했고. 아래는 위에 적은 나의 리퀘스트에 대한 호스트의 답변이다.



Heyo, thanks for your request! And how cool that you are from South Korea! I was there with my very good friend XXX for 3,5 weeks this March, and I miss it already. Drawing together sounds really fun. And low budget is no problem. Here are lots of things to do which don't cost lots if money. We could borrow you a bike from friends and check out the area. XXX knows the best bars under the week. I have university on tue afternoon and have to work on Thu also afternoon. The rest of the time I can also show you Frankfurt with it's sights. Or you can tour around on your own, how you prefer it most :) So yeah, you can stay at my place!
Do you already know when you will arive?


  나의 정성어린 메세지 덕인지 호스트도 긍정적으로 답을 주었고 나는 프랑크프루트에서 아주 즐거운 3일을 보낼 수 있었다.


  보통 레퍼런스(후기)가 아예 없는 경우 10명의 호스트에게 리퀘스트를 보내도 다 거절 당하는 경우도 있으니 혹시 호스트를 찾기 힘들어도 너무 실망하지 말길!







카우치 서핑 A부터 Z까지_1: 카우치서핑이란, 서퍼의 자세

>>링크: https://brunch.co.kr/@travelerhzoo/11


카우치 서핑 홈페이지

>>링크: https://www.couchsurfing.com/


매거진의 이전글 카우치 서핑 A부터 Z까지_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