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동환 Feb 19. 2022

'파파로티'의 김호중을 만나다

나의 사람아 -김호중

대구 동성로에서 가게를 준비하던 시절이었다. 창업비용을 아끼기 위해, 낮밤을 가리지 않고 직접 공사를 했다. 몸이 지칠 때마다, 텅 빈 가게에서 노래를 자주 불렀다. 소리가 울려서 공명점을 찾기 쉬웠기 때문이다. 공명점이란 발성을 할 때 머리 쪽에서 울림이 느껴지는 감각이다.

함께 가게를 준비하던 동업자 친구 녀석이 말했다.

"너 성악할 줄 알지? 성악으로 노래 들어보자."

나는 성악을 배운 적이 없다. 그저 흉내를 낼 뿐. 하지만, 남들에게 나의 성악 발성은 언제나 환호의 대상이었다. 친구의 바람에 따라 김호중의 3'나의 사람아'를 불렀다. 인기 프로그램 '스타킹'에 출연한 그는 성악가다. 영화'파파로티'의 실제 주인공으로 알려진 그는 우리 친구들 사이에서는 스타였다. 나 역시 그런 그를 좋아했기에 그의 노래를 즐겨 불렀다. 그날도 그랬다. 보는 관객이라고는 친구뿐이었지만 열정적으로 노래를 했다. 친구는 그런 나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았다. 노래를 다 부른 뒤, 영상을 확인하자 나쁘지 않았다. 흡족한 마음으로 가게를 준비하는 과정 속에서 얻은 추억을 공유하기 위해 페이스북에 업로드를 했다.


며칠 지나, 페이스북을 통해 메시지를 받았다.


바로 김호중이었다.


"지금 대구인데, 한 번 만날 수 있을까요?"

페이스북에 업로드한 노래를 보고 메시지를 보낸 것이다.

얼떨결에 그와의 만남을 약속했다.

가수와의 만남은 처음이었기에 가슴이 두근거렸다.

호기심 반, 설렘 반으로 그를 만나서 대구의 그랜드호텔로 향했다.

가게에서 호텔은 그리 멀지 않았기에 금방 도착했다.

조금 뒤,

건장한 한 사내가 로비에 등장했다.

"반갑습니다. 김호중이라고 합니다."

정말 신기했다. TV에서만 보던 그를 실제로 만난 것이다.


"제 노래를 그렇게 멋지게 불러주신 분이 처음이라 꼭 만나고 싶었어요."


그렇다. 그가 연락을 한 이유는 자신의 노래를 불러준 일반인에게 고마워서였다.

나 또한 태어나서 들어본 칭찬 중에 가장 설레는 칭찬이었다.

"아닙니다. 노래가 너무 좋아서 즐겨 불렀는데,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너무 영광이네요."

우리는 그렇게 짧게 인사를 나눈 뒤, 동성로로 자리를 옮겼다.

 

차를 타고 이동하는 도중, 그가 말했다.

"혹시, 성악을 배우셨나요?"

"아니요. 배운 적 없어요. 그냥 흉내 내는 거죠."

화들짝 놀란 표정을 짓던 그는

 "근데, 배우지 않았는데 어떻게 두성에 공명을 맞춰서 노래를 부르죠?"라고 말했다.

손사래를 치며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었다.

"과찬이십니다. 예전에 플라워의 고유진이 '미안해요'라는 노래로 성악을 하는 영상을 본 적 있었어요. 영상대로 따라 해 보니, 성악 발성이 나오더라고요.  정말 흉내만 낼 줄 아는 거예요.

근데, 호중 씨 나이가 어떻게 되시죠?"

"아! 저는 91년생입니다. 동환 씨는 나이가 어떻게 되시죠?"

"저는 90년생이에요. 저보다 나이가 많으신 줄 알았는데..."

"형님이시네요! 말 편하게 하세요. 제가 원래 팬들이랑은 개인적으로 만나지 않는데, 형님하고는 인연을 맺고 싶어서 연락드렸어요."

"그렇게 말해주니까 정말 고마워요. 감격스럽네요. 그럼, 지금부터는 형 동생 사이가 되는 걸로 하고, 말 편하게 하도록 할게요."

대구 향토음식 오드레기와 뭉티기(동성로물만난유쾌)


친분을 쌓기 위해, 우리는 어느 술집에 들어갔다.

간단한 안주거리와 소주를 시킨 뒤, 그에게 궁금했던 질문을 했다.

"'나의 사람아'는 어떻게 탄생하게 된 곡이야?"

"흠.. 사실, 성악으로 제가 유명해지기는 했지만, 성악은 대중적이지 않잖아요. 그래서, 대중가요와 성악의 조화를 보여주기 위해 만든 노래예요. 앨범 준비도 비틀스가 사용했던 런던의 스튜디오에서 했는데, 노래가 많이 못 떠서 아쉬웠어요. 근데, 그 노래를 형님이 불러주신 거죠. 정말 가수로서 보람을 느꼈어요."

그곳에서 우리는 참 많은 대화를 나눴다.

그는 가수로서 의욕과 열정이 뜨거웠다.

"저는요. 형님. 가수로서 만개하고 싶습니다. 이런저런 논란거리도 있겠지만, 하루빨리 사랑받는 가수가 되고 싶어요."


때마침, 안주가 도착했다.

소주잔을 채운 뒤,

응원의 한 마디와 함께 건배를 제안했다.

"지금도 이미 넌 사랑받는 가수야. 앞으로도 더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을 거야!

자!  치자!"


그날, 우리는 참 많이 대화를 나눴다.

음악에 대한 지식, 미래에 대한 걱정, 서로의 개인사, 꿈에 대한 희망.

젊은이라면 누구든 공감할 수 있는 그런 보편적인 주제들로 말이다.

하지만, 돌이켜보면

수많은 주제 속에서 그의 조언 하나가 기억에 남는다.

"형님도 가수로 도전해보세요! 아직 우리 젊잖아요!"

생애 처음으로 가수를 만난 시간은

음악에 대한 열정을 분명히 자극시켜줬다.

호중이를 만난 뒤부터, 버스킹을 시작하고

동아라는 이름으로 음원을 출시했기 때문이다.

요즘은 이런 궁금증도 생긴다.

누군가 나의 노래를 커버곡으로 불러준다면

과연, 나는 용기 있게 만남을 가질 수 있을까?

비록, 지금까지 길거리의 무명가수로 활동하고 있지만

빛나는 무대에서 나의 노래를 부를 언젠가를.

나의 노래를 누군가가 불러줄 언젠가를.

상상하며 오늘도 꿈을 꿔본다.






나의 사람아



                                                   -김호중-



내가 얼마나 사랑하는지 그댄 느낄 수 있나요?


지나온 시간도 그대가 있기에 이렇게 난 견딜 수 있죠.



내겐 얼마나 그리웠는지 그댄 알고 있나요?


세월에 아픔도 그대가 있기에 이렇게 난 웃을 수 있죠.



사랑하는 나의 사랑아 이것만은 기억해줘요.


그대 곁에 항상 내가 지켜줄게요 그대 맘에 별이 될게요.



나의 사람아 나에 사랑아 영원히 내 곁에 있어줘


언제까지나 머물러주오 아름다운 나의 사람아



사랑하는 나의 사람아 이것만은 기억해줘요.


그대 곁에 항상 내가 지켜줄게요 그대 맘에 별이 될게요.



나의 사람아 나에 사랑아 영원히 내 곁에 있어줘


언제까지나 머물러주오 아름다운 나의 사람아

매거진의 이전글 닥치고 발라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