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행하는가족 Oct 18. 2020

포기할 수 없는 작은 사람들의 세계

캐나다 빅토리아 미니어처 월드


저녁 무렵에 앉아 오늘 점심때 내가 뭘 먹었더라를 고민하는 요즘, 생각할수록 어린 시절의 기억력이라는 것은 놀라울 따름이다. 여행이의 비상한 기억력을 곁에서 지켜보면서도 감탄하기 일쑤지만 가끔은 나 스스로가 어린 시절의 내 뇌리에 새겨졌던 일들을 마치 오늘 아침에 일어난 일인 것처럼 떠올리는 것에 놀라기도 하는 것이다.




초등학교에 다니던 시절,
좋아하던 어린이 드라마 두 개가 있었다.
하나는 《천사들의 합창》이었고
또 하나는 《소인국 꾸러기들》이었다.


가장 좋아하던 프로그램은 뭐니 뭐니 해도 전자였기에 아직도 나는 이 어린이 드라마에 등장하는 거의 모든 인물들의 이름을 다 외우고 있을 정도지만 오늘은 후자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볼까 한다.


열 살쯤 되었을까? 여하튼 꽤나 어린 남자아이 한 명과 여자 아이 한 명이 어느 날 바닷가에 나갔다 우연히 작은 배 한 척을 발견한다. 그 안에는 놀랍게도 아주 작은 사람들이 타고 있었다. 소인국에서 온 그들은 폭풍을 만나 조난을 당해 (그들의 입장에서는) 거인국에 도착한 것이다!

두 아이는 집도 절도 없는 작은 사람들을 돕기로 한다. 내 기억으로는 아이들이 그들을 주머니에 넣고 데려갔던 것 같은데 여하튼 집에 도착한 아이들은 자신들이 갖고 놀던 장난감 인형의 집을 그들에게 내어주고 그곳에서 살게 한다.


나는 이 이야기가 너무나도 재미있어서 나에게도 작은 사람들이 찾아와 우리 집에서 함께 살면 좋겠다는 생각을 매일매일 했다.


당시 내가 다니던 초등학교 운동장에는 플라타너스 나무가 있었다. 가을이 되면 그 나무에서 떨어진 나뭇잎이 근처 바닥을 뒤덮곤 했다. 밟으면 경쾌하게 바스러지는 소리가 좋았지만 난 나뭇잎을 마음대로 밟고 다닐 수가 없었다. 나뭇잎 아래에 거인국에 불시착한 작은 사람들이 숨어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가끔 난 의심쩍어 보이는 플라타너스 잎으로 다가가 (그 아래에 있을 것이 분명한 작은 사람들이 눈치채고 도망치지 못하게) 그것을 살짝 뒤집어 보기도 했다. 결론은 늘 실망스러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난 언젠가는 소인들을 우리 집에 데리고 와 함께 살겠다는 꿈을 쉽게 포기할 수 없었다.


집은 이미 준비되어 있는데 왜 오지를 못하니.


세월이 흐르고
이제는 만으로도 마흔이 넘었는데도
난 여전히 작은 사람들의 방문을
기대하고 있다.


이제는 산타할아버지도 요정도 믿지 않지만 어째서인지 작은 사람들의 존재에 대해서는 할머니가 되어서까지 믿음을 가지고 있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


실제로는 아직 작은 이들을 만나지 못했지만 그들의 존재에 대한 애정을 듬뿍 담아 나는 미니어처를 사랑한다.




이런 이유에서 여행지에서 '미니어처 월드'라는 간판을 달고 있는 공간을 만나게 되면 냉큼 들어가 보게 된다. 작게 만들어진 세계를 좋아하는 것은 울낭군도 마찬가지여서 우리 부부는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 빅토리아 여행 중에도 미니어처 월드에 다녀왔다.

항구 근처 페어몬트 엠프레스 호텔(The Fairmont Empress Hotel) 1층에 자리한 이곳에는 바깥세상과는 전혀 다른 세상이 펼쳐져 있었다. 걸리버 여행기 같은 이야기 속 한 장면을 재현해 놓은 것부터 캐나다 주요 도시들의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모습, 그리고 런던과 같은 세계 주요 도시들의 모습까지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었다.








작은 이들의 세계를 만드는 것을 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행복할까. 아니, 일이 되어버리면 더 이상 행복하지 않으려나? 소인국에서 온 사람들이 우연히 이곳에 오게 된다면 자신들의 사이즈에 맞는 이 작고도 큰 세계에서 편하게 살 수 있으려나?
이런저런, 별 영양가는 없지만 재미있는 생각에 혼자 큭큭 웃으며 나는 미니어처 월드에 푹 빠져들었다.







그나저나 작은 사람들의 나라는 정말로 있을까? 어쩌면 우리가 아직도 발견하지 못한 것일 뿐 그 세계가 어딘가에 존재하고 있지는 않을까?




아침부터 미니어처 월드에서의 추억에 빠진 난 다시 한번 작은 사람들을 만나고 싶다는 희망을 하루를 시작하고 있다.


-2014년 6월,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빅토리아-


◇ 여행팁 ◇

● 미니어처 월드(Miniature World)
주소: 649 Humboldt St, Victoria, BC V8W 1A7, Canada
운영시간: 수-일요일 10:00-17:00
입장료: $8(5-12세), $10(13-17세), $17(18세 이상)
웹페이지: https://miniatureworld.com
작가의 이전글 꼬마 사람, 교통안전을 지켜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