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매력 Sep 06. 2019

‘가벼운’ 암이라니 다행입니다

중증질환자로 등록은 되었지만 마음은 가벼워졌습니다



갑상선 유두암 확진 소식은 전화로 전달 받았다.

생각해보면, 전화 한통으로

“당신은 갑상선 유두암이 맞습니다” 알려줄 만큼

갑상선암이 별 것 아닌 것인가???

싶을 정도로 무심한 통보였다.


그로부터 약 일주일 후,

의사선생님께 결과 설명을 직접 들었다.


“환자분의 경우에는

지나가는 질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치도 좋구요, 이 만큼만 떼어내면 돼요.

수술 시간도 40분 밖에 안 걸릴 거구요,

약도 길어야 2~3년만 먹으면 될겁니다”


명료하고 확신에 찬 설명을 들으니

마음이 한결 편해졌다.


“수술 자국도 많이 티 안나실 거예요.

목 주름이 선명하게 있으시기 때문에

그 주름을 따라 절개하면 됩니다”

라고 말하실 땐 이걸 다행이라 해야하나 싶었지만 ㅠㅠ

나이의 흔적인 목주름이 이럴 때 유용하게 쓰일 줄이야...ㅠㅠ


치료 후 격리가 필요하다는

방사선 치료를 해야할까봐 쫄았는데,

방사선 치료는 목이 이만큼 부어서 오신 환자들이 하는 거라고,

나는 해당이 안된다고 하시며.

환자분은 긍정적인 마인드이신 것 같으니

결과도 좋을 것이라고 다독여 주셨다.


이어진 간호사 선생님과의 상담에서

대학병원에서 진료를 또 한 번 받을 예정이라고 말씀 드렸다.

세침 검사를 몇 주 사이에 또 하는 건 권하지 않는다고 하시며,

관련된 서류와 조직검사 슬라이드, 영상을 챙겨주시겠다고 했다.

슬라이드 1만원, 영상 1만원 2만원의 비용이 발생했지만

목구멍에 침 꽂고 조직검사 또 하는 것 보다는 나은 일이었다.


이어 중증질환 산정특례제도에 대해 알려주시며

등록을 오늘할 건지 대학병원에서 할 건지 물었다.

등록일로부터 5년까지만 산정특례가 적용된다고 한다.

나는 보험을 새로 가입할 것도 아니고

몇 달 후에 수술을 할 것도 아니어서 그냥 당일 등록을 요청했다.


앞으로 병원에서 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갑상선암’ 환자라고 뜬다고 한다.

중증질환 환자로 분류된다고 하니

또 굉장히 중한 병처럼 느껴지는데,

현재로서는 마음도 가볍고 큰 걱정도 없다.


이제 앞으로 남은 커다란 난관은

엄마에게 언제쯤, 뭐라고 말할 것이냐 인데...

수술 날짜 잡히면 덤덤하게 말씀 드려야지.

울지 않고 말하는 연습이라도 해야할까보다.






작가의 이전글 서른일곱, 갑상선암 환자가 되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