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해외여행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래비 매거진 Jul 29. 2019

가족과 함께하기 좋은 타이완 레저 농장 여행

음식, 체험, 힐링. 무엇 하나 빠지지 않는 타이완 레저 농장 여행하기

뻔한 타이완 여행 
아니 아니 아니 되오


2년 전, 컨딩에서 타이베이까지 타이완을 일주하며 느꼈던 정복감은 부질없는 것이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국토의 약 70%가 산악지형인 타이완에서 고작 도시여행을 마치고 다 보았다고 자신했다니. 
다시 만난 타이완은 여전히 새로웠고 처음 느낌 그대로 포근했다.




저 푸른 초원 위에
페이니우 목장 
Flying Cow Ranch


목장이라니, 왠지 냄새로 고역이지 않을까 싶은 선입견은 목장에 들어서는 순간 와장창 깨져버렸다. 솔직히 털어놓자면, 별다른 냄새가 나지 않았다는 사실조차 지금에 와서 알아챌 만큼 후각적인 거부감이 그야말로 전무했다. 


페이니우 목장. 한가로이 여물을 뜯는 말, 그 뒤로 보이는 소와 백로는 친구 사이다


페이니우 목장(飛牛牧場)의 첫인상은 이렇게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만약 내가 뮤직비디오 감독이라면 남진의 <님과 함께> 리메이크 버전은 여기서 찍겠노라고! 미국에서 목장 운영을 배워 온 사장 부부가 운영을 시작할 때만 해도 소 12마리가 전부였지만, 지금은 120헥타르가 넘는 대규모 초원에 30~40마리의 소와 염소, 양, 오리 등 다양한 동물들이 사는 타이완 최대 규모의 레저 농장이 됐다. 


셔터를 누르는 순간 인생 샷이 추가되는 푸른 초원
양 풀 먹이기 체험


그중에는 다른 동물에 비해 몸집이 작아 눈에 잘 띄지 않는 숨은 주인공이 하나 더 있다. ‘나는 소(Flying Cow)’라는 뜻을 가진 농장이름 ‘페이니우’에서 ‘페이’가 나비를 뜻할 만큼 목장에는 수많은 나비가 있다. 나비는 6개의 테마 생태 구역(젖소 생태 구역, 젖소 사육 구역, 소 생태 구역, 나비 생태 구역, 흑염소 생태 구역, 양 생태 구역) 중 하나를 차지하며 당당히 페이니우 농장의 주인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페이니우 목장의 소 생태 구역


내가 먹이를 주는 건지 녀석들이 고맙다며 내 손바닥을 쓰다듬는 건지 목장을 한 바퀴 돌다 보니 손바닥에서 광이 나기 시작한다. 먹이를 보고 졸졸 따라와 맛있게 먹어 주는 것만도 흐뭇한데, 농장 곳곳에 세면대까지 배치돼 있으니 아무렴 어떠하랴. 어차피 손바닥이 닳기 전에 동물 친구들이 먹다 지치는 것이 먼저일 테니, 오늘만큼은 포식이다! 


이곳만의 특별 요리인 우유 훠궈


그러고 보니 우리 자신도 먹여야 한다. 이름을 듣기만 해도 도전 정신이 불타오르는 우유 훠궈가 페이니우 농장의 특별 요리인데 소, 돼지, 양, 닭 중 원하는 고기를 선택할 수 있다. 방금까지 얼굴을 마주하던 녀석들에겐 미안하지만, 추천 받은 쇠고기를 가장 먼저 골라버렸다. 배신(?)에 대한 미안함이 무색하게 생각보다 맛이 좋았다. 소젖에다 쇠고기를 담가 먹는 조금 아이러니한 음식이지만 우유의 고소함과 쇠고기의 담백함이 희한하게 새로운 조화를 이룬다. 

식사 도중 반가운 소식이 들려온다. 우리가 만난 녀석들은 식용으로 사육되는 것이 아니란다. 젓가락에 들린 쇠고기의 출신지가 이곳이 아니란 소식에 조심스레 나머지 친구들도 모두 식탁으로 초대해 본다. 


대가족이 머물기에도 넉넉한 크기의 객실


페이니우 목장

시설: 식당 4곳, 2개의 숙박시설 및 야외 레스토랑, 초원 구역, 캠핑 구역, 회의실 
특별 요리: 우유 훠궈 
특산품: 우유 푸딩, 만터우, 요거트, 아이스크림, 우유 샴푸, 보디샴푸, 핸드크림 등 
목장 체험: 소젖 짜기(07:00, 11:00, 14:00, 17:00), 오리 퍼레이드(10:00, 13:45, 주말엔 16:00 추가), 양 풀 먹이기(14:30~15:00), 송아지 우유 먹이기(15:00~15:20) 등 
수공예 체험: 농촌 주방 체험, 탕위엔(숙박 손님 무료), 우유아이스크림 180NTD , 우유과자 490NTD, 송아지 저금통 만들기 

개성 있는 송아지 저금통


주소: 357 Taiwan, Miaoli County, Tongxiao Township, 南和里166號 
찾아가기: 먀오리(苗栗) 기차역에서 택시로 약 15분 소요(약 300NTD) 
홈페이지: www.flyingcow.com.tw 
전화: +886 37 782999   
세 단어 주소 ///감동적.창작.황태 




오늘 밤은 조금 더 길었으면
 쭈오예 오두막 
Zhuoye Cottage


연못가의 식당, 카페, 객실들은 저녁이면 홍등으로 따뜻해진다


방문 전부터 고즈넉한 분위기의 사진으로 눈길을 사로잡던 쭈오예 오두막(卓也小屋)은 잠이 드는 순간까지도 설렘 지수에 ‘좋아요’를 눌러댔다. 부엉이, 천산갑, 버들붕어, 청개구리, 잠자리, 장수풍뎅이, 나비, 반딧불이 등 다양한 생명체의 터전인 쭈오예 오두막은 자연 친화적인 환경을 자랑하듯 자연 본연의 색을 담아내는 천연 염색 체험으로 유명하다. 


남염 체험으로 직접 만든 세상에 단 하나뿐인 손수건


기하학적인 문양을 품은 예술적인 완성품에 지레 겁먹었지만, 체험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원하는 문양을 선택한 뒤 선생님이 알려주시는 대로 천을 접어 쪽물에 담가 주면 어느새 완성이다. 사실, 천연물감인 쪽물을 손수 만들려면 인디고페라 틴토리아(Indigofera Tinctoria)로 불리는 식물을 재배해 물에 담그고 빼기를 수십 번, 그 후에도 수많은 작업과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인고의 과정을 거쳐야만 한다. 하지만 체험자는 이러한 과정을 건너뛸 수 있으니 얼마나 좋으랴. 그저 차려진 쪽물에 정성스럽게 손가락만 담그면 세상에 단 하나뿐인 손수건이 탄생하니 말이다. 게다가 보면 볼수록 오묘한 색감과 독특한 문양이 담긴 우아한 결과물이 질 높은 뿌듯함을 안겨 준다. 


헛간을 개조해 운치 있는 객실을 만들었다


이제 남은 건 전통적인 헛간을 개조해 꾸민 객실에서 운치 있는 하룻밤을 보내며 손수건이 마르길 기다리는 것뿐. 객실엔 하나둘 불이 켜지고 거리는 홍등 빛으로 붉게 물들어간다. 그 적요하면서도 고혹적인 분위기에 객실 앞 연못의 물결을 따라 마음마저 일렁인다. 비로소 쭈오예 오두막이 진가를 발휘하는 시간이다. 



쭈오예 오두막

시설: 오두막, 식당 
특산품: 각종 남염 상품   
농장 체험: 남염 체험 300NTD 

주소: 367 Taiwan, Miaoli County, Sanyi, 雙潭村13?崩山下1-5號 
찾아가기: 싼이(三義) 기차역에서 택시 이용 
영업시간: 10:00~18:00 
홈페이지: www.joye.com.tw 
전화: +886 37 879198 
세 단어 주소 ///연속.창가.집념 




꿈은 이루어진다
무신췐 레저 농장 
Spring Mountain Leisure Farm


안개가 낀 무쉰첸 레저 농장을 밝히는 노랑원추리 꽃


빠지직! 2년 전 오늘처럼 비가 추적추적 내리던 날이었다. 난터우현의 지지선 기차여행을 하던 중 실수로 그만 달팽이를 밟아버리고 말았다. 그동안 나의 전과가 소문이 난 건지 무신췐의 달팽이들은 다행히 가장자리를 따라 산책 중이었다. 서로 다른 이유였지만 또 한 번 사고가 날까 걱정하는 달팽이들과 연신 미모를 뽐내는 꽃 사이를 오가는 통에 시선이 상당히 분주했다. 조금이라도 눈에 띄고 싶은 바이즈롄(百子蓮, 아가판서스)은 큰 키를 이용해 살랑살랑 몸을 흔들고 일본에서 들어온 오월의 눈이라 불리는 오동꽃은 제 한 몸을 희생해 바닥에 곧게 흩뿌렸다. 


큰 키를 이용해 살랑살랑 몸을 흔드는 바이즈롄(아가판서스)


꽃들의 그런 의지가 농장의 주인을 닮은 걸까? 12년간 모은 돈으로 1993년 야산을 구입한 사장은 면장의 도움을 얻어가며 2007년 무신췐 레저 농장(沐心泉休閒農場)이 완공되기까지 갖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그래서인지 이곳엔 다른 곳에선 볼 수 없는 조금 특별한 꽃이 있다. 석사과정을 밟던 딸은 농장에 오라는 아버지의 성화에 일부러 논문을 내지 않고 졸업을 유예하다 결국 현재는 온라인에서 무신췐 농장의 꽃 판매를 맡고 있다. 자신만의 농장에 사계절 색다른 꽃을 심은 것은 물론 따님이라는 꽃까지 심는 데 성공한 그를 보니 오래된  구절 하나가 떠오른다. 꿈☆은 이루어진다! 


재료가 생소한지만 맛은 익숙한 원추리 꽃 튀김


무신췐 레저 농장

시설: 식당, 정자 
특별 요리: 훠궈 요리 

주소: Taiwan 426, Taichung City, Xinshe District, Zhongxing Street, No. 60號   
찾아가기: 펑위엔(豐原) 기차역 하차 - 중싱링(中興嶺) 버스정류장 하차 후 택시 이용   
영업시간: 09:30~18:00   
홈페이지: 0425931201.mmmtravel.com.tw 
전화: +886 4 25931201 
세 단어 주소 ///업체.스크린.일반 




여기가 농장이라고?
화루 레저 농장 
Flower Home Leisure Farm


화루 레저 농장 어느 바위 밑으로 수줍게 고개를 내민 수국


흡사 꽃박람회라도 온 듯 3,000개 이상의 색상별 수국과 낭만적인 정원의 풍경이 ‘농장’이란 목가적인 느낌의 단어를 무색하게 만들어 버린다. 그래서일까? 화루 레저 농장(花露休閒農場)에선 가족 단위의 방문객보다 꽃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 커플들이 유독 눈에 띈다. 또한 농장 곳곳에 타이완의 페이스북 인플루언서들이 자주 방문한다는 감성적인 장소들이 있어 구석구석 숨겨진 장소들을 찾는 재미가 있다. 


드라세나 송 오브 자마이카(Song of Jamaica). 꽃말은 ‘약속을 실행하다’
낭만적인 분홍빛 마편초(Vervain) 밭


꽃을 주제로 한 농장답게 아로마 부티크 숍에는 후각이 즐거운 상품들이 가득한데 그중 독보적인 인기를 누리는 상품이 있다. 탈모 개선에 효과를 봤다는 직원이 있어서일까, 너도나도 한 손에 로즈메리 샴푸를 들었다. 보통의 샴푸에 비해 저렴한 가격은 아니지만 진짜 효과를 본다면 이 정도는 거저인 셈이니 구입하기로 한다. 


소낙비가 떠나자 새초롬하게 보스턴 고사리를 찾아온 햇빛


쇼핑 때문인지 왠지 모르게 좋아진 기분은 숙소 로비에서 최고치에 달해버렸다. 단체 관광객이 앉고도 남을 널찍한 로비에 노래방 기계가 있을 줄 누가 알았겠는가! 게다가 최신 한국 노래까지 갖추고 있으니 아무래도 오늘 밤 잠은 다 잔 듯하다. 



화루 레저 농장

시설: 식당, 숙박시설, 에센셜 오일 테마관, 회의실 
특별 요리: 각종 바닐라 요리 
특산품: 각종 꽃 에센스 오일 상품, 로즈메리 샴푸 등  
수공예 체험: 티트리 에센셜 오일 알로에 베라 로션 280NTD, 티트리 에센셜 오일 모기 방지 솔루션, 오일 에센스 페디큐어 300NTD 

주소: 369 Taiwan, Miaoli County, Zhuolan Township, 西坪43-3號 
찾아가기: 펑위엔(豐原) 기차역 하차-펑위엔(豐原) 고속버스-쭈오란(卓蘭) 종점 하차 - 택시 이용(약 8분, 150NTD) 
영업시간: 09:00~17:00 
홈페이지: www.flowerhome.com.tw   
전화: +886 4 25893280 
세 단어 주소 ///밝음.장가.맑은 




삼나무 숲속 별들의 휴식처
롱윈 레저 농장 
Long Yun Leisure Farm


롱윈 레저 농장 인근 차밭


이런 첩첩산중에 농장이 있다고? 구불구불 산간도로를 따라 얼마나 달렸을까. 아리산 국가 삼림 공원 밑자락, 해발고도 약 1,500m에 위치한 롱윈 레저 농장(龍雲農場)이 모습을 드러낸다. 미세먼지 가득한 도심을 떠나온 것만도 흡족한데 그림 같은 차밭과 쭉쭉 뻗은 일본 삼나무가 가득한 숲속을 거니는 것이 마치 보약을 마시는 기분이다. 


롱윈 레저 농장의 삼나무 숲 산책로
피톤치드가 물씬 느껴지는 삼나무 숲 산책


여느 고산 지대가 그러하듯 이른 아침 눈부신 햇살에 푸른 하늘을 자랑하다가도 정오가 지나면 안개에 휩싸인 몽환적인 분위기가 연출되는데, 이런 환경은 습기가 많고 열대지방에서 잘 자라는 죽순과 다양한 채소들에게 최적의 조건이라고. 



그중에서도 사랑의 구슬이라는 이름 뜻만큼 호기심을 자아내는 특별한 과일이 있다. 특히 고급으로 분류된다는 아리산의 야생 아이위(愛玉)는 말린 후 씨를 빼내 물에 담그면 특정 성분이 나와 물을 젤리처럼 응고시키는 독특한 특징의 무화과 과 과일이다. 

보통 꿀이나 패션프루트(Passion Fruit) 등을 넣어 먹는 아이위 젤리는 해독작용이 있어 신장에 좋으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다. 타이완 전역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여름철 간식이지만 시중엔 아이위 함량이 낮아 응고가 되지 않는 가짜들도 많다고 한다. 


유기농 채소로 차려진 롱윈 레저 농장의 저녁 식사


특별한 간식에 이어 농장주의 따님이 담근 특별한 김치와 직접 키운 유기농 채소로 차려진 건강한 저녁 식사까지 마치니 어느새 산장에는 조금 이른 어둠이 찾아왔다. 긴긴밤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고민하다가 만남의 광장, 롱윈쥐(龍雲居)를 찾아갔다. 한국의 인절미와 비슷한 타이완 떡 마슈를 직접 만들어 보는 체험이 준비되어 있는데 유쾌한 성격의 체험 가이드 지나(Gina)씨가 불러 주는 구성진 노랫가락에 한 명씩 돌아가며 절구를 찧다 보니 금세 쌀떡이 완성된다. 완성된 떡고물에 땅콩과 설탕을 버무려 입 속에 넣으니 고소함의 쓰나미가 한가득 밀려온다. 



맛과 흥에 취했다면 이젠 감성에 젖어들 시간이다. 반딧불이가 바로 이 근처에 있단다! 산장을 벗어나 무언가에 이끌리듯 숲속으로 향하니 의지할 곳은 오직 앞사람의 희미한 어깨와 졸졸졸 흐르는 물소리뿐. 숲속에 하나둘 희미한 빛이 나타나더니 이내 작은 별들이 반짝이기 시작한다. 헌 두어(많다)! 하늘의 별들이 잠시 쉬기 위해 내려왔나 보다. 모두 숨죽여 자연의 경이로움을 만끽하던 중 그 모습에 긴장이 풀렸는지 너도나도 개구진 장난을 치기 시작한다. 상대방을 놀래줄 생각에 숨죽이며 기회를 엿보다가 도리어 역습을 당할 수도 있으니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을 수가 없었다.  



곤충들도 곤히 잠든 깊은 밤이 오면 약속이나 한 듯 빙그르르 둘러앉아 맥주를 홀짝이기 시작한다. 마치 준비라도 한 듯 하나둘 무서운 이야기를 꺼내 들기 시작했다. 문득 오래전 시골 할머니 댁에서의 여름밤이 떠오른다.  


롱윈 레저 농장

시설: 식당, 숙박시설 
특산품: 찻잎, 농장 특산품 
수공예 체험: 반딧불이 투어, 아이위 푸딩·마슈(타이완 떡) 만들기(숙박객 무료), 찻잎 따기(5~10월) 및 차 제조 


땅콩과 설탕에 버무려진 찹쌀떡 마슈. 맛이 인절미와 비슷하다


주소: 604 Taiwan, Chiayi County, Zhuqi Township, 中和村石棹1號 
찾아가기: 지아이 기차역 혹은 지아이 고속철도역 하차-타이완 하오싱아리산 B선 버스 탑승-스쟈오(石棹)역 하차-농장 픽업 서비스 이용 
영업시간: 08:30~22:00 
홈페이지: www.long-yun.com.tw 
전화: +886 5 2562216  
세 단어 주소 ///스탠드.모성.심판 




타이완 레저 농장



타이완의 도시를 벗어나면 전원, 과수원, 산림, 어장, 목장 등 풍부한 자연 생태 경관과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 흥미로운 체험 및 편리한 숙소를 갖춘 농장들을 발견할 수 있다. 자녀들의 환경교육을 위해서도 이만한 적소는 없을 듯.  
타이완 농장 여행 정보 cafe.naver.com/taiwanfarm 
  


글 최재원  사진 이진경, 최재원  에디터 천소현 기자  
취재협조 타이완 레저농업 발전협회 



매거진의 이전글 타이완의 자연에서 놀고 먹고 체험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