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무둘 Mar 10. 2022

정신 건강을 위한 작은 습관, 루틴의 힘 1

아침 기상 루틴이 하루를 좌우한다.

심리상담 중에 상담사는 내담자의 일상생활에 대해 자주 묻습니다. 이때 평소 자기 생활에 대해 면밀하게 관찰한 적이 없는 내담자는 자기 일상에 대해 이야기하다가 놀라곤 합니다. 내 생활 습관이 그토록 무너져 있을 줄은 자기가 직접 그렇게 살고 있으면서도 의식하지 못했기 때문이지요. 질문에 답하려고 일상을 복기하고 내 입으로 말하다가 문득 깨닫는 것입니다. '이 정도로 엉망으로 살고 있었다니'하면서요.

 

습관적으로 살고 있는 내 일상. 그 일상이 곧 내 삶을 만듭니다. 그래서 심리상담에서 하는 주요 작업 중 하나는 사소한 생활 습관을 바로잡는 것입니다. 생활 습관을 바로 잡는 것 자체가 심리적 안정을 주기 때문이고, 더 나아가 일상생활이 안정을 찾아야만 더 깊은 심리치유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활 습관은 사소하지만 내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심리적인 안정도 생활 습관을 통해 보장할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 중에서도 둘째가라면 서러운 것이 '아침 기상 루틴'입니다. 


어떤 목적 달성을 위해 세부 행동을 정해놓고 실천하는 것을 '루틴'이라고 하지요. 아침 기상 후에 하는 루틴은 나의 하루 기분을 좌우합니다. 내가 좋아하든 좋아하지 않든 아침에 들었던 노래를 하루 종일 흥얼거린 경험이 있지 않나요? 아침에 내게 입력된 것은 하루 종일 지속됩니다. 아침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하루의 성패가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침 기상 후에 습관적으로 하는 행동에는 무엇이 있나요? 텔레비전 켜기? 간밤에 보지 못한 SNS 확인하기? 일하기 싫은 마음에 기상을 끝까지 뒤로 미루기? 만약 이런 습관이 있다면 하루가 생기 돋고 활력 있는 게 이상하겠지요.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살고 싶다면 아침부터 의식적으로 건강한 행동을 해야 합니다. 


좋은 예로는 '내가 좋아하는 활기찬 음악을 들으며 샤워하기' 같은 것이 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향초를 피우고 나를 응원하는 문구를 적을 수도 있고요. 나를 만족시킬 수 있는 오감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그것들로 내 아침 시간을 구성해볼 수 있습니다. 내가 꿈꾸는 삶의 모습을 모아놓은 그림이나 사진을 아침마다 보면서 서서히 그 꿈을 향해 가는 오늘 하루를 머릿속으로 상상해볼 수도 있습니다. 모닝커피 한 잔을 마셔도 나 자신을 위하는 마음으로 고급스럽고 우아하게 마실 수 있지요. 가족이나 직장 동료들에게 일부러 기쁘게 인사해 볼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내 기분이 먼저 좋으니까요. 


몇 가지 예시를 들려 드렸습니다. 내 생활에 맞는 버전으로 바꾸어 보고, 내 삶에 더 어울리는 긍정적인 습관들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그것들을 하나의 루틴으로 정해 놓고 실천하는 거예요. 몸에 밸 때까지 매일 반복하면 나중에는 별 생각과 노력 없이도 할 수 있게 됩니다. 아침마다 기분 좋게 시작하는 루틴을 가진다는 것. 어쩐지 근사하지 않나요? 


일련의 건강한 습관들로 아침 루틴을 만들어 보세요. 나 자신을 위해 품격 있게 하루를 시작해보세요. 사소한 습관을 잘 만들고 가꾸는 것이 좋은 인생을 사는 비결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어떻게 내 마음의 주인으로 살 수 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