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4.20(화) 저의 작은 습관 스토리를 공개합니다.
“습관이 중요한 이유가 뭘까요. 한번 몸에 배인 좋은 습관은 그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지만, 나쁜 습관이 몸에 배이면 그 사람을 죽이는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젊었을 때 좋은 습관을 몸에 익힌다면 나이 들어도 습관의 사슬은 좀처럼 끊어지질 않습니다. 좋은 습관은 나이가 젊을 때 익히는 것이 너무 중요합니다.” 습관의 중요성에 대해 빌게이츠와 워렌 버핏이 공동으로 집필한 ‘성공을 말하다’에 나오는 내용이다. 우연한 기회에 관련 동영상을 보게 되었는데 마음에 울림을 받게 되어 수시로 보고 있다.
이 동영상에 대해 좀 더 부연 설명을 하자면, 습관이 몸에 배기 전 까지는 습관의 사슬이 너무 약해서 느낌조차 없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습관의 사슬은 눈으로 보이지도 않을뿐더러 ‘그 사슬이 쉽게 끊어 질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젊은 시절부터 꾸준히 습관을 들인다면 나이가 들어도 그 사슬은 절대 끊어지지 않는다는 것이 핵심내용이다. 이 동영상을 통해 젊은 시절부터 좋은 습관을 만드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새롭게 각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습관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새로운 습관을 만든다는 것은 자기 뼈를 깎아내는 힘든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면 절대 안착할 수 없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그래서 강력한 습관을 만든다는 것은 때로는 외롭고 힘들며 고통이 수반되는 고난의 길이자 불편한 길이다.
나에게는 영어공부가 그랬다. 2003년 호주 뉴질랜드로 배낭여행을 갔을 때 이후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영어를 손에서 놓은 적은 없다. 가장 오래된 습관중 하나다. 학부도 영어전공을 하지 않았던 내가 직장생활을 하면서 영어공부를 한다는 것은 쉽지 않았다.
힘든 길을 걸어오면서 습관을 만들었기에 영어는 내 삶을 바꾸어 준 강력한 무기가 되었다. 첫째 남들보다 승진을 더 빨리 하게 되었다. 둘째 회사 재정으로 온가족이 미국에서 1년 동안 생활할 수 있는 특전을 누리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혼자 세계 어느 곳이든 여행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되었다.
2018년부터 남미 페루를 혼자 다녀왔고 2019년에는 남아프리카를 두 번이나 다녀 온 적이 있다. 이렇게 영어는 내 삶을 성장시키고 바꾸어 준 이정표가 되었다. 인생2막도 영어는 내 삶을 변화시키고 성장시키는 강력한 무기인 것을 알기에 우물에 눈을 메우는 것처럼 매일 영어공부를 하고 있다.
50대 중반이 되면 인생2막을 어떻게 살 것인지 고민하는 시기가 된다. 살아왔던 대로 살 것인지 내 안의 깜빡이를 켜고 조금은 불편하지만 새로운 길을 갈 것인지는 선택은 오로지 본인이 결정한다.
새벽5시 기상한지 10년이 되었고, 작년 7월부터 매일 새벽4시 기상한다. 1일 1포스팅을 한지도 229일이 지났다. 습관을 만들 수 있는 나만의 강력한 자기 통제 시스템이 작동되고 있다. 작은 습관형성을 통해 인생2막을 제대로 준비하고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해 지금도 하루하루를 열심히 생활하고 있다.
지난 2월 ‘쫓기지 않는 50대를 사는 법’ 오픈 채팅방을 만들었다. 새벽기상, 낭독, 미소사진을 매일 아침 SNS에 올리는 습관을 보고 많은 분들께서 호응을 해 주고 있다.
반경화 선생님은 인스타 팔로워가 6,971명인 마이크로인플루언스다.
쫓기지않는50대를 사는법 오픈채팅방에 미소사진이 올라왔다.
나의 작은 습관이 또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았다.
미소사진, 새벽기상, 블로그 1일 1포스팅 등 나의 작은 습관이 많은 분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줄 수 있다는 생각에 강연을 준비했습니다. 인생2막 준비의 기본은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고 좋은 습관을 많이 만드는 것입니다.
4. 20(화) 밤 9시 장이지 대표께서 운영하는 하이업 에듀 오픈채팅방에서 실시합니다. 정성껏 준비했습니다. 저의 습관 스토리를 통해 인생2막 깜빡이를 켜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남들 일하는 시간에 일하고 노는 시간에 논 사람 치고 성공한 사람 드물다. -출처 김형환 죽어도 사장님이 되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