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포사 이목원 Oct 18. 2021

[강연후기] 퍼스널습관만들기 공개특강 강연후기

[강연후기] 퍼스널습관만들기 공개특강 강연후기     


“퍼스널 습관 만들기 공개특강 신청합니다. 어제 꿈에 작가님이 나왔습니다. 정말로~ 언제 대구에 내려가면 꼭 뵙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많은 도움 되길 기대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지난주 목요일 퍼스널 습관 만들기 공개특강이라는 제목으로 블로그에 포스팅을 올렸다. 포스팅 내용을 오픈 채팅방에 올리자마자 제일 먼저 문자로 ‘내가 꿈에 나타났다.’라고 하면서 강연 신청 문자를 보내주신 분이 있었다. 

이번 공개특강은 15명을 모집해서 참가하신 분들에게 무료 코칭 1시간을 하는 것으로 계획했다. 강연 신청을 더 받고 싶었지만, 개별 코칭 1시간을 15명과 하면 총 15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신청을 더 받을 수 없었다. 지난 목요일 블로그 올릴 때만 해도 ‘인원이 다 찰까.’ 하는 걱정이 마음 한구석에 있었다. 그 생각은 기우였다.

문자로, 이메일로, 블로그 비밀댓글로, 카카오톡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15명이 넘게 신청해 주셨다. 인원은 15명이었지만, 공개특강에 참석해 주신 분들은 20명이 넘었다.

“저는 이 하나의 습관 때문에 온 가족이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1년 생활했고, 남들보다 승진도 빨랐으며, 해외 오지 여행을 홀로 다니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무슨 습관인지 아시는 분 있으십니까?”

강연을 시작하며 나의 가장 오래된 습관인 영어 공부 습관을 얘기했다. 학부도 영어를 전공하지도 않았지만,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18년 동안 했던 영어는 나에게 강력한 무기가 되었다.

좋은 습관은 나를 살리는 강력한 무기가 되고, 나쁜 습관은 나를 죽이는 강력한 무기가 된다는 얘기도 했다.

“습관은 의지력으로 완성할 수 있을까?, 습관은 기간으로 달성할 수 있을까? 영원한 습관을 만들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강연 중 채팅창에 질문을 던지는 형식으로 해서 상호 소통하며 강연을 했다. 의지력으로 완성할 수 있다. 없다 등 다양한 답변이 채팅창에 달렸다. 

이번 공개특강은 이달 말 퍼스널 습관 만들기 2기 모집과 연계해서 기획했다. 퍼스널 습관 만들기 과정의 핵심은 평생 습관 리스트를 스스로 정하고 그중 하나를 정해서 4주 과정을 통해 실행하는 것이다. 기존의 습관 만들기가 실패한 이유와 평생 습관 만들기를 위해 필요한 것 들을 코칭을 통해 스스로 발견해 내는 과정이다. 

습관 만들기 4주 과정은 습관을 만드는 지식을 전달하는데 중점을 둔 것은 아니다. 방법을 이해하고 체화하여 무식화하는 방법을 코칭을 통해 알아가는 과정이다.

“습관은 기간 한정으로 만들 수는 있지만, 완성하기는 힘들다고 한다. 신념, 무의식의 세계로 끌어 들여와 무의식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진정 습관이란다. 시간을 투자해 의지로 버텨내면 습관이 될 줄 알았는데.”

어제 공개특강을 수강하신 분 중에서 벌써 블로그 포스팅을 하신 분이 있다. 이 분은 퍼스널 습관 만들기 2기에 등록도 했다.

이번 공개특강은 참석하신 분들이 강연 내용에 공감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 있어 특별한 의미가 있었다. 

“습관은 단시일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내가 살아왔던 판을 깨야 된다는 마음가짐이 없다면 몇 발자국 못가 무너진다. 그 중심에 사람, 시간, 환경이 있다. 환경을 바꾸지 않고, 만나는 사람을 바꾸지 않고, 시간을 달리 쓰지 않고 변할 수 없다는 얘기다. 변해야 평생 핵심 습관을 만들 수 있다. 어렵고 힘든 길이지만 담대한 변화의 여정을 시작해야 한다.”

특강 후기를 적으며 생각나는 것을 다시 적어 봤다.

한편, 퍼스널 습관 만들기 2기 과정은 10. 31일부터 11. 21일까지 실시된다. 시간은 매주 일요일 저녁 8시부터 10시까지다. 현재 2명이 등록했고, 4명 등록이 남아있다. 습관 만들기 2기에 참여 문의는 비댓으로 가능하다.

작가의 이전글 [3인3색] 문정임,하선도,정경순 강사님 강연 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