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채팅방] 찐팬이은숙선생님강연후기
“시작 전 오늘 참석하신 분, 이름, 사시는 곳, 하시는 일, 세 가지 정도 간단하게 얘기하고 시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계를 보니 밤 9시 5분이 다 되었다. 먼저 조덕임 선생님부터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전남 나주에 살고 있고, 광주에서 이사 온 지 2년이 되었습니다. 전원주택 앞 강물이 흐르고 노인 스포츠 지도사 일을 하고 있습니다. 경남 양산에서 참가한 강성수 선생님 전남 함평에서 참여하신 이수정 선생님 등 참석하신 분들의 자기소개가 이어졌다.
진행 순서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준비한 PPT 내용을 간단히 설명드리고 찐팬 이은숙 선생님의 강연을 15분에서 20분 정도 실시합니다. 강연후기 잠깐 나눈 후 소그룹 모임 순서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좋은 글이란 어떤 것일까요? 많은 기준이 있겠지만 내 가슴을 울리는 문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글은 소리 내어 읽고 말하는 것은 내 마음 밭에 긍정의 씨앗을 뿌리는 행위다.‘라고 우지은 작가가 집필한 ’힐링보이스‘에서 얘기합니다. 준비한 PPT 자료에 좋은 글이란 주제로 강연을 했다. 좋은 글 낭독하는 것과 오늘 강연 내용을 연결하기 위함이었다. 이은숙 선생님이 매일 낭독을 하는 것과 좋은 글을 얘기하는 것이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시간을 보니 밤 9시 20분이 다 되어 가고 있었다. PPT를 오래 하면 오늘 강연의 본질이 흐트러질까 싶어 10분이 채 안 되어 끝냈다.
‘누구나 인생의 변화를 겪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되는데요. 저는 ’쫓기지 않는 50대를 사는 법‘이라는 책을 통해서 정말 생각지도 못했던 인생 2막에 대해서 깊이 있게 성찰해 보게 되었고 저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퇴직 후 유유자적하는 삶을 살고 싶었습니다. 이 책은 50대뿐만 아니라.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알아야 할 것, 실천해야 할 것, 우리가 다져야 할 마음 근육이 다 들어가 있는 것 같습니다. “ 이은숙 선생님의 생생 강연이 시작되었다.
책을 읽고 실천하고 있는 것이 3가지가 있는데요. 매일 30분씩 거의 두 시간씩 3그룹에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그룹은 제 언니와 조카랑 중국어 공부하는 방입니다. 두 번째 그룹은 영어로 성경 잠언을 외우는 것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60대 분이 함께 배우는데 제 권유로 인해 현재 15개 영어 잠언 문장을 외웠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여기 참석하고 있는 김순희 선생님 권유로 매일 새벽 6시에서 6시 30분까지 지방에 계신 여러분들과 생활중국어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작가님 책을 읽지 않았더라면 시도조차 하지 못했던 것을 제가 지금 3가지나 하고 있습니다.
15분 정도의 강연이 끝이 났다. PPT 자료 없이 했지만 어느 강연보다도 감동이 전해졌다. 함께하신 분들도 환호를 보냈다. 너무 반응이 좋아 한 분 한 분의 강연 후 느낌을 얘기했다. 이렇게 서로 얘기를 나누는 부분도 너무 좋았다. 강연 후기를 나누다 보니 시간이 10시가 다 되어 갔다. 소그룹 모임은 진행하기 어려웠다. 소그룹 질문지를 보여 드렸고, 다음 강연부터 이렇게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책을 통해 실천하시는 모습에 공감하며 집중해서 들을 수 있었던 것은 은숙 선생님의 진정성이 전해졌기 때문입니다. <중용> <방문객> 시 낭송도 멋졌습니다. 역시 무엇이든 실천해 보는 것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의 강연 후기 글들이 오픈 채팅방에 올라왔다. 한 분 한 분의 글을 읽을 때마다 감동이 되어 가슴속에 아로새겨졌다.
‘5년 뒤 10년 뒤 함께했던 지금의 작은 몸짓이 성공의 씨앗이 되었다는 것을 상상하며 회상할 것이다.’라고 오픈 채팅방에 올렸다.
허투루 보내지 않는 이 작은 몸짓이 모이고 모이면 반드시 목표한 것을 이룬다고 확신한다. 혼자 하면 힘이 들지만, 함께 하면 더 큰 용기와 에너지가 생겨 앞을 향해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오픈 채팅방 회원분들이 하는 강연 내용은 인생 2막 준비에 좋은 재료와 씨앗이 될 것 같다. 이은숙 선생님이 강연하고 함께 성원해 준 것들은 블로그에 영원히 남기기로 했다. 함께 하는 분들에게 서로 영향력을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덕분에 나도 배운다. 책을 쓸 때 몰랐던 부분과 놓쳤던 부분을 일깨워 준다. 그래서 나눔은 중요한 것 같다.
바쁜 가운데에서도 이은숙 선생님 너무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오늘이 한 단계 업글이 되었기를 소망하며 함께 쭉 인생 2 막을 준비해 갔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