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포사 이목원 Jun 28. 2021

[습관전문가] 퍼스널 습관 만들기 강연 한번 들어 보세

[습관전문가] 퍼스널 습관 만들기 강연 한번 들어 보세요.

     

“안녕하세요. 퍼스널 습관 전문가 포사 이목원입니다. 오늘 제가 여러분들에게 습관 전문 4주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지금 하고 있는 작은 습관인데요. 크게 생활 습관, 배움 습관, 건강 습관인데요. 생활 습관에는 제가 매일 미소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배움 습관에는 영어공부를 2003년부터 17동안 계속하고 있습니다. 건강 습관도 제가 운동을 매일 규칙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https://youtu.be/bb3fmGkVlzs

퍼스널 습관 전문가 7분짜리 홍보 동영상 도입 부분에 나오는 내용이다. 홍보 동영상은 두 개를 찍었다. 하나는 ‘왜 퍼스널 습관이 중요한지’, ‘퍼스널 습관 전문가’ 브랜딩이 나온 이유와 배경, 4주 교육과정을 소개했다. 또 하나는 4주 교육과정만 별도로 만들었다.

지난달 5.20(목) 서울 금천구 가산 디지털 단지에 홍보동영상 촬영 전문 스튜디오 인 후 미디어에서 촬영했다. 엄청 오래된 느낌이 들었는데 불과 한 달 조금밖에 지나지 않았다.

촬영 후 2주가 조금 지난 시점인 6. 5(토) 장이지 대표님으로부터 완성된 홍보동영상 2개를 받을 수 있었다. 1주일 뒤 유튜브에 올렸다.

홍보 동영상 PPT를 만들면서 솔직한 심정은 무에서 유를 창조 기분이었다. 이런 PPT를 스스로 만든다는 것 자체를 생각할 수 없었다. 홍보영상을 찍겠다고 하고, ‘퍼스널 습관 전문가’라는 브랜딩을 만들었을 때만 하더라도 아무 준비가 없는 상태에서 시작했기 때문이다. 습관 관련 책, 평소 생각과 습관의 경험을 모으고 모았다. 이렇게 PPT가 완성된 것이다.


만든 PPT를 토대로 영상 촬영도 큰 에러를 내지 않고 쉽게 촬영이 끝났다. 내 입장에서는 기적처럼 느껴진 것이다. 홍보 동영상을 찍고 난 후 솔직한 느낌은 뭔가 자신감이 생겼다는 것이다. 맨땅에 헤딩이 아닌, 그냥 하면 뭐든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다. 

‘아무것도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홍보 동영상을 만들었는데 뭐라도 못하겠어.’ 이런 생각이 든 것이다.

4주 차 프로그램 골격을 만들었으니 퍼스널 습관 전문가 4주 과정을 PPT로 만드는 것도 문제없을 것 같았다. 당초 계획은 6월 안에 4주 과정 PPT 제작을 완료하고 7월에는 교육생을 모집할 생각이었다.

“벼랑 끝 전략 아세요? 나를 의식적으로 벼랑 끝으로 몰아넣는 것이죠. 원래 일은 그렇게 합니다.”

지난달 홍보영상 촬영차 장이지 대표를 처음 만났을 때 이런 비슷한 얘기를 했던 기억이 떠올랐다. 

습관 전문가 4주 과정을 만드는 일도 지금까지 바쁘다는 핑계로 차일피일 미루어졌다. 이러다가는 죽도 밥도 안 되겠다는 생각이 뇌리를 스쳐 지나갔다. 지난주부터 1주 과정 PPT를 만들기 시작했다. 1 주 차는 어느 정도 만들어졌다. 잰걸음이라 생각했지만, 이렇게 만들면 4주 과정을 7월 초, 늦어도 7월 중순까지는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만든 자료는 송수용 대표님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 현재 정한 계획을 일정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다짐했다.

이번 주는 내가 운영하는 오픈 채팅방에서 ‘왜 퍼스널인가.’라는 주제로 습관 4주 과정 강연을 계획했다. 다음 달에는 장이지 대표 주관 오픈 채팅방에서도 강연 구상 중이다. 이렇게 공개 선언을 해야 실행 의지를 높여주고 나태함을 방지할 수 있다.

1주 차 교육과정을 만드는 것부터 조금의 고행이 진행되고 있다. 완전한 무에서 유를 만든 것은 아니지만 PPT 내용을 스토리텔링 형식을 담아 논리적으로 전개하기 때문에 진도가 잘나가질 못했다. 잰 걸음이었지만, 1주 차 과정은 90% 정도 PPT를 만들었다. 

“왜 퍼스널 습관이 중요합니까. 사람마다 라이프 사이클, 성격, 삶의 태도, 방식, 가치관, 환경 등이 다릅니다. 같은 잣대로 뭐든 획일화할 수 없습니다. 아침형 인간이 있고 저녁형 인간이 있듯이 그 사람에 맞는 필요한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개인별 꼭 필요한 습관이 무엇인지 코칭 기법을 통해 스스로 새로운 습관 만들 수 있도록 정착시켜 가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강연할 때 얘기할 것을 한 번 적어 보았다.


핵심은 내가 경험하고 했던 것, 실제 습관화하며 실행 중인 것들을 통해 참가하는 수강생들에게 최대한 성과를 내게 해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퍼스널 습관이 꼭 필요한 이유, 지금까지 습관 만들기 실패 이유 등을 PPT 내용에 담았다. 일단 콘텐츠가 제대로 잘 만들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수강생이 많은 것보다 제대로 내용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한술에 배부르지 않다. 처음 시작은 미약하다. 강의의 본질, 습관을 배우고자 하는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해서 꾸준히 업데이트한다면 분명 좋은 성과가 날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작가의 이전글 [책쓰기여행]두 작가님 투고, 두 번째 책 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