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묘한 Jan 11. 2023

컬리는 상장보다 성장이 문제입니다

상장 철회를 한 배경에는 성장 부진이 있었습니다

아래 글은 2023년 01월 11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전체 뉴스레터를 보시려면 옆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뉴스레터 보러 가기]



상장 철회, 정말 괜찮은 걸까요?   


 지난 1월 4일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컬리가 결국 상장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힌 건데요. 컬리는 이에 덧붙여 향후 기업가치를 온전히 평가받을 수 있는 시점에 상장을 재추진할 예정이며, 보유한 현금 역시 충분하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실제로 컬리는 2021년 12월에 무려 2,500억 원 규모의 프리 IPO 투자 유치에 성공하였고요. 작년 상반기 기준으로 약 4,000억 원 정도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을 걸로 추정됩니다. 따라서 대략 2년 정도는 충분히 버틸만한 자금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고요.


 그렇기에 컬리의 이번 상장 철회가 일각에서 우려하는 것처럼 큰일이 아니라는 의견 또한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알토스벤처스의 한킴 대표가 본인의 페이스북에서, 자금이 충분하거나 돈을 버는 회사들은 그 가치를 지금 꼭 확인하지 않아도 된다며, 컬리 걱정보다는 훨씬 자금이 덜 있는 또는 그만큼 성장하지 못하는 회사들이 걱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정말 충분히 일리가 있는 의견이라 생각합니다. 컬리 역시 철회의 가장 큰 이유로 투자 심리 위축을 직접적으로 언급하기도 했고요. 단 1번뿐인 상장의 기회를, 1/4 이하의 기업가치로 날려버리긴 정말 아깝긴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 해석 자체가, 컬리가 정말 잘 성장하고 있다는 전제가 있어야 의미를 가진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컬리의 상장 철회, 어떻게 해석하는 게 맞을까요? 컬리의 앞날은 괜찮은 걸까요? 



최후의 한 방은 통하지 않았습니다


 이렇듯 컬리를 둘러싼 여러 이슈들을 살펴보면서, 저는 상장 철회 그 자체보다 시점에 조금 더 주목했습니다. 왜 컬리는 그간 끊임없이 나오던 상장 중단설을 적극적으로 부인하다가, 올해 초가 되어서야 철회 의사를 밝힌 걸까요? 물론 당연히 상장 기한 자체가 2월 말이니, 이에 맞춰서 최대한 시간을 끌은 거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심스럽게 더 본질적인 이유를 추정해 보자면, 아마 컬리는 내심 4분기 실적까지 포함한 연간 실적의 반등을 기대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시장의 예측을 뛰어넘는 실적을 기록한다면, 추가적인 몸값 상승이 가능하니 말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11월에는 컬리가 오랜 기간 준비해오던 필살기가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바로 뷰티컬리의 그랜드 오픈이었는데요. 빅모델 제니를 앞세운 대대적인 브랜드 캠페인까지 미리 계획하였으니, 분명 추가적인 성장을 기대했을 겁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9월부터 컬리의 여러 지표들의 움직임은 심상치 않았습니다.


컬리의 이상 징후는 2022년 9월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일단 갑자기 컬리의 매출이 꺾이기 시작했고요. 급기야 혁신의숲 데이터 기준으로, 10월부터는 거래 건수가 전년 대비 역성장하기 시작합니다. 더 심각한 건 그 사이 트래픽 지표도 악화되었다는 겁니다. MAU와 DAU/MAU가 함께 빠졌고요. 11월 대대적인 마케팅 이후 소폭 반등하긴 했지만, 여전히 8월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실적 부진의 원인은 여러 가지로 추론 가능합니다. 우선 엔데믹과 더불어 이커머스 시장 전체의 성장 둔화 현상이 나타났고요. 아무래도 프리미엄 이미지를 내세우다 보니, 경기침체와 더불어 컬리를 향한 수요가 줄었을 수도 있습니다. 동일한 시기 초저가를 지향하는 올웨이즈의 지표는 대폭 개선되기도 했으니까요. 하지만 이는 사후적인 해석이고, 매월 컬리는 엄청 당황하지 않았을까요? 그 어느 때보다 성장이 필요한 시점에 오히려 실적이 꺾였으니 말입니다. 이렇듯, 기대 이하의 성적표를 받은 순간 컬리는 상장을 도저히 고집할 수 없었던 게 아닐까요? 



앞으로 상당히 혹독할 겁니다 

    

 이처럼 컬리는 분명 위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컬리가 너무 상장을 위한 외형 확장에만 치중하다 보니 본업 경쟁력이 떨어진 게 아니냐는 평가까지 나오고 있고요. 그러나 저는 반대로 근래 들어 급격한 하향세가 오히려 '프리미엄'이라는 컬리 만의 가치를 더 증명하고 있다고 봅니다. 어려워진 경제 상황의 직격타를 괜히 맞은 건 아닐 테니까요. 다만 그럴수록, 경기 침체가 한동안은 쭉 이어질 것으로 여겨지는 상황이 컬리에게는 더욱 불리하게 작용할 겁니다.


 또한 컬리에게 요구되는 수준도 너무 높습니다. 컬리의 기업가치가 최고점일 때, 무려 4조 원에 달했는데요. 일단 상장을 연기했으니, 투자자들은 잃어버린 기업가치를 최대한 회복할 것을 요구할 겁니다. 컬리가 더 높은 평가를 받으려면, 수익을 많이 내거나 미래 성장성을 증명해야 하는데, 둘 모두 녹록지 않다는 게 가장 큰 문제고요. 따라서 뷰티컬리, 새로운 멤버십 등 컬리가 준비하고 있는 여러 요소들로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체질 개선을 해야 할 겁니다. 야속해도 어쩔 수 없습니다. 컬리는 유니콘이라는 왕관의 무게를 견뎌야 할 책임이 있으니까요.




머스와 IT에 관한 트렌드를 기록하고 나눕니다.


뉴스레터 무료 구독하기


카카오 톡채널 무료 구독하기


기묘한 이커머스 이야기 보러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올웨이즈가 정말 반등하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