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질경이 Sep 10. 2022

고국 떠난 지 500년

엘리자벳은 가든



 70년 동안 영국을 다스린 여왕 엘리자베스 2세가 사망했다. 전 세계의 사람들이 애도하고 전 세계의 텔레비전 방송국들이 사망하기 이틀 전부터 계속 속보로 여왕의 상태를 알려 주었다. 마치 자기 나라의 일인 것처럼 슬퍼한다.

 

 몇 년 전 영국에서 왕손 아기가 태어나는데 미국의 언론들은 분만 예정일을 넘기자 다른 커다란 사건들을 제쳐놓고 그 아기의 탄생을 기다리며 아기이름 예측하기, 성별 예측하기.. 등등으로 온통 난리였다.

 윌리엄 왕자의 결혼식 때도 그랬고 오래전 다이애나 왕비의 죽음 때도 그랬다. 


영국인들이 500여 년 전 신세계를 찾아 미국으로 와서 처음 발을 디딘 로녹 아일랜드에 가면 Lost Colony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아주 예쁜 영국식 정원이 있다. Lost Colony는 이곳에 처음 도착한 영국인들 중 일부가 생필품을 가지러 영국에 간 사이 여기 남아있던 사람들이 흔적도 없이 사라진 사건을 말한다. 그 이주자 중 처음 태어난 여자아이도 처녀 여왕의 이름을 따서 'Virginia'라고 지었다. 그 사람들이 인디언들에게 모두 살해되었는지 살 수 있는 곳을 찾아 이주했는지 아직도 미스터리로 남아있다.




 영국 여왕 이름을 딴  "Elizabethan Garden"이다.

입장료를 내고 들어가면 잘 다듬어진 정원이 나온다.








History, Mystery 그리고 Fantasy가 복합된 특별한 정원,

1584년-1587년 신세계를 찾아온 최초의 개척자들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었다.




장미 한 송이를 들고 있는 엘리자베스 1세의 동상이 있다.






치마의 레이스가 얼마나 섬세한지 비단결이 느껴진다. 500년 전에 자신의 조상들이 떠나온 고국을 아직도 동경하며 살아가는 것 같다.


1776년 독립선언문에 서명하고 독립전쟁을 시작하려 했을 때 

고국과 싸우지 말고 그냥 영국의 식민지로 남아 있다고 하며 반대하는 사람들도 많았다고 한다.

미국인들의 영국이나 유럽사랑은 예상외로 크다. 내가 10살쯤 '소공자'라는 어린이 책을 읽고 가장 이해할 수 없었던 부분이 소공자의 엄마가 미국 여자라서 소공자의 친할아버지가 인정해 주지 않는 부분이었다. 




비가 내린 직후라 촉촉이 젖은 꽃들이 깨끗하다.


여왕의 드레스만큼 예쁜 하얀 꽃



로더덴드론











뒷문은 자신들의 고향으로 가는 대서양을 향해 있다.





 나무들이 싱그러운 빛을 내뿜는다.



잘 가꾸어진 아름다운 정원을 거니는 건 조상이 누구이던  상관없이 즐거운 일이다.




500년 전 고국을 떠나 험난한 길을 왔던 사람들,

그리고 그 후에 온 우리 같은 다른 사람들로 섞인 이 나라다. 


오늘, 나를 둘러싼 큰 세상은 영국 여왕의 사망을 슬퍼하는 것처럼 보이고

나는 어린 시절  예쁜 한복과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주던 엄마가 있던 추석을 그리워한다.












작가의 이전글 토마스 제퍼슨 대통령의 집, 몬티첼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