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질경이 Sep 19. 2023

판도 아스펜 그로브 (Pando Aspen Grove)


판도(pando)는 'I spread' 내가 퍼뜨렸다는 뜻이다. 

4만 7천 그루의 나무가 한 덩어리의 살아있는 생물이다.  108 에이커(437,060.494 제곱미터)에 퍼져있다. 

하나의 나무는 100년에서 150년 정도 살지만 이 나무들의 뿌리 조직은 8만 년이나 되었다고한다. 어떤 과학자는 100만 년이 되었다고도 한다. 지구에서 가장 크고 가장 오래 된 생명체다.

8만 년 전 하나의 씨앗이 싹을 띄어 6600톤이나 되는 4만 7천 그루로 번식했다.


사람들이 그 나무들 사이로 길도 내고 집도 지었다. 

지금은 예전만큼 조건아 좋지 않아 줄어들고 있다고 한다.  

나무 사이로 걸어 다니기가 미안했다. 

2021년 9월 14일, 아직 가을이 오지 않아 황금빛 떨림을 볼 수 없었다. 



10일 후, 

다시 갔다

오른쪽 하얀 점이 보이는 Dr. Creek 캠핑장에서 캠핑하고 

이른 아침 숲 둘레길을 돌았다.


가을은 산꼭대기에서부터 조금씩 내려오고 있었다.


25번 길을 따라 달리다 저 산속으로 들어가는 길이 없을까 잘 살펴보니 차 한 대 겨우 지날만한 작은 길이 보였다. 


잠시 망설이다

 좁은 길을 따라 산 위로 오르니 한 굽이돌 때마다 색깔이 변했다.


다행히 마주치는 차가 없어 뒷걸음을 쳐야 하는 일은 없었다.


저 아래 황금빛 나뭇잎 사이로 Fish Lake가  아침햇살을 받아 반짝인다.

 열흘 사이 이렇게 변할 수가 있을까?

자연은 신비하다. 가는 길이 너무 멀어 망설이다 간 길, 

역시 오길 잘했다.

작가의 이전글 포레스트 검프가 달린 길에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