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질경이 Dec 15. 2020

운이 없어 다행이었던

콩가리(Congaree) 국립공원


 이 곳은 미국에서 가장 넓은 원시림 습지(Bottom Land)이다. 

날씨가 따뜻하고 습한 사우스 캐럴라이나에 있다. 

콩가리강이 일 년에 평균 열 번 정도 범람하면서 비옥한 땅을 만들어 주어 나무가 울창하고 건강하다.


1800년 대 미국에는 5천2백만 에이커의 이런 원시림이 있었다. 얼마나 숲이 우거졌느냐면.. 

대서양에서 다람쥐가 땅에 발을 딛지 않고 나뭇가지 위로 미시시피강까지 갈 수 있었다는 말이 있을 정도였다. 

1800년 후반의  목재상들의 톱과 도끼에 많이 없어지고 지금은 1% 정도만 남았다.

 그중 2만 4천 에이커만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다. 

물속에 개구리 알들이 많이 있었다

덥고 습기 많은 곳에 생기는 "스페니쉬 모스(Spanish Moss)"


공원 안내원이

"네가 운이 좋으면 뱀을 볼 수 있을 것이다"라고 했는데

도마뱀만 만났다.

운이 없어 다행이다.

Bald Cypress 나무에는  뿌리 주변에 "니(Knee)"라고 하는

작은 뿌리 같은 것이 올라와있다.

옛날 이 근처에 살던 원주민들은 이 Knee들이 밤이면 요정이 되어

돌아다닌다고 아이들에게 이야기해 주었다고 한다.

 2마일 정도의 Board Walk를 만들어 놓아 사람들이 숲을 망가 치지 않도록 자연도 보호하고  뱀이나 짐승으로부터 사람도 보호해 주어 편하게 원시림을 돌아볼 수 있다.


7월에 갔을 때는 푹푹 찌는 무더위 속에서 두 시간 정도 걸어 다녔더니 

사우나 속에서 운동한 것처럼 땀이 비 오듯 했다.

넓은 공원 안에는  아무도 없었고  

잠깐 동안 소나기도 쏟아졌다.


9월 말 갔을 때는 가을 색이 시작되고 있었다.

비가 내린 후, 나무들은 물속에 서 있다.

보드워크가 물에 잠겨있어 가던 방향으로 더 이상 갈 수가 없었다. 

발목까지만 잠기면 계속 가려고 했는데 돌아오던 사람들이 허벅지까지 찬다고 해서 포기했다.


사람들이 걸어가야 할 보드워크에 작은 물고기들이 헤엄치며 다녔다.


편리하게 살기 위해 발전도 필요하지만

 지구 원래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이런 곳도 우리에게 있어야 하고

보호받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가의 이전글 고마워요,랜스랏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