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리퍼 Aug 22. 2023

별안간 퇴사 후 세계여행

여행 400일 ing 크리에이터 <강한별>이야기

여행 400일 ing 크리레이터 어리벼리 <강한별>


현재 '청춘'이라는 단어가 가장 잘 어울리는 사람이 아닐까 하는, 나의 대학 동기를 소개하려고 한다.

여행 마케터 이전에 나는 영화방송학과를 졸업했는데 과 내에서 어째서인지 다들  여행 좋아하는 사람들만 뽑힌건지 .. 여행학과가 있다면 여기를 들어갔어야한건 아니였을까? 


세계여행을 떠난 지금도 ing 상태인, 여행 크리에이터 어리벼리<강한별>의 이야기 시작하겠다!


Q. 안녕하세요, 먼저 자기 소개 해주세요!

@eori_byeori


안녕하세요. 29살에 별안간 퇴사를 하고 세계를 400일째 떠돌고 있는 어리벼리 유튜브 채널 운영자 강한별입니다. 

제가 행동이 느리고 어리버리해서 채널이름을 이렇게 지었는데 어떻게 1년가까이 세계여행을 잘하고 있네요.


Q 작년 부터 세계여행을 하고 있는 이유는요?

@eori_byeori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제일 첫번째는 여행을 좋아합니다! 고민과 걱정이 많은 저는 여행을 할 때 만큼은 가장 머릿속이 단순해 지는 것 같아요. 무엇을 입을지, 무엇을 먹을지, 어디서 잘지 즉 의식주에만 초점을 맞춰서 단순하게 생각하면 되니깐요. 그게 너무 좋았어요. 제가 여행을 떠난 시점이 29살이었는데 앞자리 숫자가 바뀐다고 생각하니 많이 불안하기도하고 미래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던 참이었어요. 직장 생활을 6년 가까이 하면서 내가 앞으로 이 일을 20~30년간 더 해낼 수 있을까?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봤는데 못하겠더라고요. 그래서 저에게 큰 변화를 주고싶었어요. 가장 큰 변화는 환경을 바꾸는 것이기도 하니깐 세계 여행이 딱이었죠. 원래 1년을 계획하고 갔는데… 벌써 1년이 지나버렸어요. 세상은 꽤나 넓더군요. 저는 천천히 한곳에 머물면서 낯선곳이 익숙해지는 느낌을 좋아해요. 그래서 중간중간 한달살기도 하며 여행을 하고 있어요. 아마 그래서 1년이 금방 지나간 것 같아요. 이번 여행은 유럽에서 남미까지 가는게 목표여서 아마 6개월 정도 더 여행을 하고 귀국을 할 것 같습니다. 여건이 된다면 더 길게 여행하고 싶답니다!


Q. 유투브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

@eori_byeori / channel S '다시갈지도' 인용


직장인의 2대 허언중 하나로 유명하잖아요. 퇴사하기/ 유튜브하기. 직장생활에 찌들었던 저는 그 당시에 유튜버로 성공해서 꼭 퇴사를 하고싶었습니다. 그래서 퇴사하고 싶을 때마다 영상을 하나씩 올렸었어요. 그리고 저는 영상 전공을 했기때문에 유튜브를 안하는게 손해인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가볍게 도전할 수 있었어요. 그런데 누구나 생각은 그럴듯 하죠…하지만 세상은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더군요. 세계여행을 떠나면서 사실 프리랜서일을 같이 병행해서 했었어요. 일주일에 하루 정도 일을 해서 여행 자금으로 쓰곤했죠. 현재 그 일은 그만두고 유튜브에만 몰두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시작하고 3년동안 구독자수가 겨우 800명정도 되었었는데 운이 좋게도 세계여행 영상을 올린지 얼마 안되어 구독자 천명을 달성해서 현재는 10배가 되었어요! 작고 귀여운 수입이 유튜브를 통해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얼마전 좋은 기회로 방송에 출연하게 되어서 세계여행자에게는 단비같은 수입이 생겼었지요. 달콤했습니다.ㅎㅎ 아직은 수입에 비해 지출이 더 크지만 저는 지금은 투자를 하는 기간이라고 생각하고 달리고 있습니다.


Q. 여자 혼자서 여행하는데 특히나 인도 여행은 어렵지 않았나요 ?

@eori_byeori


저도 여행을 떠나기 전에 가장 걱정했던 나라가 인도였어요. 그래서 동행을 구해야겠다 생각했죠. 여행 중 만난 언니들과 가기로했는데 언니들이 사정상 한국으로 귀국을 해야해서 일정이 맞지 않았어요. 포기할까 고민했는데 인도라는 나라가 너무 궁금하더라고요. 그리고 세계여행을 하는데 인도를 빼먹으면 서운할 것 같은 느낌이 들었어요. 막상 다녀오니 여느 나라와 다를게 없더라고요.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밤 늦게 다니지 않고 으슥한 곳들만 피해다니면 여자 혼자 여행해도 아무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인도 여행중에 만난 여자 여행객이랑도 비슷한 이야기를 나눈게 기억이나네요. 생각보다 위험하지 않아서 놀랬다고 얘기했었어요. 인도 여행은 정말 편하지만은 않은 여행지였지만 세계여행중 제일 재밌었던 여행지로 꼽혀요. 워낙 땅도 넓어 볼것도 많았고, 도시마다 특색있는 모습들, 다양한 맛있는 음식들, 그리고 사람들도 매우 친절했어요. 물론 지나친 관심을 받아 많은 셀카 요청에 힘들기도 했지만요. 이번에 유럽에서 혼자 캠핑하는것도 사실 인도 여행을 준비했을 때 만큼 걱정을 많이 했었어요. 여자혼자 갔다온 블로그 글이나 영상도 없었죠. 누군가 카페에 글을 남겨놓은 것만 봤었어요. 여자 혼자 유럽캠핑 할 수 있냐는 질문이었죠. 당연히 답변에는 남자도 위험하다며 극구 말리는 댓글만이 있었죠. 저도 그 댓글에 포기하려 했지만 인도 여행 때가 생각이 나더라고요. 그래서 용기를 가지고 첫 유럽 캠핑을 크로아티아에서 시작했어요. 그 이후로 지금까지 헝가리, 이탈리아, 스위스에서 여러번의 캠핑을 했답니다. 생각만큼 어려운건 없습니다.


Q. 여행하면서 추천하는 체험이 있을까요 ?

@eori_byeori

저는 세계여행하며 가장 뿌듯했던 일을 꼽자면 당연 프리다이빙 자격증을 딴 거예요. 세계여행중에 그렇게 열심히 살았던 날들이 있을까 싶을정도로 아주 평생 기억에 남을 것 같아요. 그래서 추천하는 체험은 프리다이빙 자격증 따는 것을 추천드려요! 저는 어렸을적 물에 빠진 트라우마가 있어 물을 무서워하는데 그걸 조금이나마 극복할 수 있게 해준 체험이었어요. 앞으로 해변이 있는 많은 여행지들을 가야하는데 두려움보단 자신감도 생겼고요. 물속에서 큰 장비없이 자유로움을 느낄수 있는 매력적인 스포츠 인 것 같아요. 물론 쉽지는 않았어요. 최종호흡을 하고 물속으로 들어가면서 압력이 느껴지는데 꾹 참고 이퀄라이징을하며 쑥쑥 들어가야해요. 생각보다 우리몸은 물 속에 들어가면 숨을 오래 참을 수 있는 능력이 있는데 늘 정신력이 문제죠. 물 속에서의 두려움과 숨을 쉬어야한다는 본능을 이겨내야해요. 그렇게 극복하며 내려가서 목표한 공을 찍고 올라오면 그렇게 기쁠수가 없습니다. 최고의 성취감이예요.


Q. 구독자들에게 가장 추천하는 여행지, 여행할때의 어리벼리만의 팁!?

@eori_byeori


추천하고 싶은 여행지는 인도예요!유명한 랜드마크인 아름다운 타지마할도 있고, 자이살메르 사막에서의 하룻밤도 너무 재밌었어요. 그리고 자유롭게 리액션 할 수 있는 인도영화관 가보기, 세밀화 그리기, 팔찌 만들기 등 재밌는 체험들이 많이 있어요. 그리고 세계여행자들에게 제일 중요한 물가! 동남아보다 인도 물가가 훨씬 저렴했어요. 저렴한 돈으로 넓은 곳을 여행할 수 있는 곳이죠. 마음껏 썼는데도 2달에 160만원 정도가 나왔어요. 모아둔 돈은 많지 않은데 이국적이고 재밌는 경험들을 해보고 싶다면 인도 여행을 추천드려요. 어리벼리만의 여행팁이라…유명한 숙박시설이 아닌이상 결제는 현장에서 해라!! 정말 소소한건데 어플로 결제를 하면 수수료가 붙어 가격이 올라가요. 하지만 현장에서 하면 수수료를 뺀 가격이니 조금 더 저렴하게 머물수가 있답니다. 


모두 무모하지만 안전한 여행 되세요! 남은 기간동안 또 열심히 제 채널에 여행 이야기 올리겠습니다!


어리벼리 <강한별> 크리에이터

· 어리벼리  인스타그램 : (링크)

· 어리벼리 YouTube : (링크)

· star_e_film 스냅사진 : (링크)


Find your trip. Tripper 

일상 속 새로운 여행의 가치 발견 


홈페이지 https://www.trippers.me/

뉴스레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240273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trippers_me/



매거진의 이전글 본캐 vs 부캐 아니, 둘 다 해낼건데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