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리퍼 Sep 13. 2023

백팩 하나만 있으면 어디든 떠날 수 있는

여행가 <김아라>


요새 SNS를 들어가보면 여행을 하는 사람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을 거야. 코로나 기간 동안 못 한 여행의 설움을 푸는 듯, 피드에 여행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은데! 그중에서도 눈에 띄는 사람을 발견했어.

현재 세계여행 중이며 팬데믹 기간에는 국내 여행을 하며 우리나라의 근사한 전경이 펼쳐지는 백패킹을 한 사람이 있더라구.SNS 프로필에는 '하고 싶은 걸 하고, 좋아하는 것을 보며 아주 단순하게 살아갑니다'라고 적혀있어. 가장 이상적인 삶이 아닐까?하는 소개 글이더라고.

궁금하지 않아? 그런 아라님을 소개해 보려고 해. 


Q 아라님은 어떤 사람이예요?

@89_ann 인스타그램
@89_ann 인스타그램

안녕하세요. 3년 동안 1억을 모아서 세계여행 떠난 여행자 김아라라고 합니다.저는 현재 세계여행을 하면서 만났던 친구들과 함께 세계여행을 하고 있어요.


Q 3년동안 돈을 모으셨다구요. 막상 출발하려니 그 돈이 아깝지는 않았나요?

@아라씨 ARA.C 유튜브

전혀 아깝지 않았어요! 오히려 조금 더 열심히 모아볼 걸 그랬나..? 하는 생각은 해본 적은 있어요.사실 제가 나이가 있어서 그런지 미래에 대한 걱정은 안 할 수가 없는데, 오히려 더 나이 들면 정말 못 떠날 것 같아서 차라리 1살이라도 어릴 때 떠나자고 마음을 먹으니까. 미래에 대한 걱정보다 설렘이 더 컸던 것 같아요.


1억이라는 돈을 모아보자고 생각했던 것도 단순히 여행경비로 1억을 다 사용하려고 모은 게 아니라, 세계여행경비는 3천만 원 사용할 생각이었고, 7천만 원은 나중에 여행을 마치고 돌아왔을 때 작은 가게라도 시작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모았던 돈이에요. 사실 저는 세계여행을 떠난 게 이번이 세 번째인데요. 나름 미래에 대해 준비하고 떠나서 그런지 별로 미래에 대한 걱정은 없어요.



Q ‘나답게 아프리카’라는 책을 출간 하신다구요?

@89_ann 인스타그램


제가 딱 서른 살이 되었을 때 잠시 우울증을 앓았던 적이 있었어요. 주변 친구들은 하나둘 자리를 잡아 가는데 저는 아무것도 이룬 게 없었거든요. 그러면 안 되는 줄 알면서도 저도 모르게 계속 비교가 되더라고요. 그렇게 한동안 아무것도 안 하고 지옥에서 살다가 이대로 살다가는 정말 죽을 것 같아서 모든 걸 내려놓고, 잠시만이라도 내가 좋아하는 것만 하면서 살아보자는 마음으로 여행을 떠났어요. 어린 시절부터 세계여행에 대한 동경이 많았거든요.


저는 사실 여행을 떠나기 전에는 좋은 대학에 가고, 좋은 회사에 들어가고, 좋은 사람을 만나서  결혼해야 하고,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뒤처지면 실패한 인생이라고 생각했는데 사실은 그게 다가 아니더라고요. 여행을 통해서 남들과 비교하지 않고 나답게 살아가는 것이 정말로 행복한 삶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어요. ‘나답게 살아갈 용기를 준 아프리카’라는 책은 그 모든 시간들을 담은 책입니다.



Q 수우도, 굴업도, 소쿠리섬 등 백패킹의 성지들을 다녀오셨는데 백패킹을 하는 이유는?

@89_ann 인스타그램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매일매일 일만 하면서 살 순 없었어요. 짧은 시간이 아니라 3년을 계획하고 세계여행을 준비했었으니까. 그래서 저만의 루틴을 만들었어요. 주중에는 열심히 일만하고, 주말에는 내가 좋아하는 여행을 하자! 최대한 저렴한 돈으로 여행을 하다 보니까 백패킹에 입문하게 되었어요. 배낭 하나를 메고 어디든 갈 수 있는 게 너무 좋았거든요. 아마도 제가 지난 3년 동안 지치지 않고 돈을 모을 수 있었던 것도 다 백패킹 덕분이지 않나 싶어요.


Q 그렇다면 국내 여행의 매력은 어떤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89_ann 인스타그램


국내 여행의 매력은 솔직히 무수히 많은 점이 있지만, 저는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맛있는 음식이라고 생각해요. 사실 저는 세계여행을 하면서 입맛에 안 맞는 여행지가 정말 많은데요. 국내 여행은 어디를 가도 맛집 천국이에요.


가장 좋았던 여행지가 한두 군데가 아니라서 딱 한 곳을 꼽기가 어려운데, 굳이 딱 한 곳을 추천하자면 저는 울릉도를 추천해요. 맛집도 너무 많고, 울릉도 바다는 동남아 휴양지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맑고 투명한 에메랄드빛을 자랑해요. 그리고 제일 좋았던 건 바다마다 샤워부스가 설치되어 있어서 스노쿨링 후에 바로 샤워를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어요. 보통 캠핑장이 아닌 곳에서 캠핑을 하다 보면 제대로 씻지 못하는 경우가 정말 많거든요. 아! 그리고 울릉도는 여름뿐만 아니라 겨울 여행지로도 정말 매력적인데요. 눈으로 뒤덮인 나리분지와 성인봉의 자연경관은 정말 최고랍니다.



Q 현재 세계여행 중이신데 앞으로의 계획은요?

@아라씨 ARA.C 유튜브


딱히 이렇다 할 계획은 없지만 이번 세계여행을 준비하면서 모든 과정을 담아보고 싶다는 생각에 유튜브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지금처럼 건강하게 세계여행을 하면서 그 모습을 영상으로 담아보고 싶어요. 생각보다 많이 힘든 일이지만 언젠가 저에게 가장 큰 선물이 되겠죠?



Q 국내 여행과 세계여행의 차별점은?

사실 국내에도 워낙 좋은 곳이 많아서 특별한 차별점은 없다고 생각해요. 다만 제가 세계여행을 좋아하는 이유를 생각해 보면 유독 세계여행을 하면 마음이 편하다고 해야 할까요? 외국에서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괜찮은데, 한국에서는 저도 모르게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강박감이 생기는 것 같아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ㅎㅎ)

한국에도 정말 아름다운 곳이 너무너무 많으니까 굳이 해외가 아니더라도 삶이 지칠 때 여행을 떠나 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제가 그랬듯이 내일을 버틸 큰 힘이 생길 거예요!



"김아라"

· 김아라 유튜브 : (링크)

· 김아라 인스타그램 : (링크)



Find your trip. Tripper 

일상 속 새로운 여행의 가치 발견 


홈페이지 https://www.trippers.me/

뉴스레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240273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trippers_me/



매거진의 이전글 핫플 사냥꾼, 여행에 미치는 방랑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