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니체 Feb 25. 2021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이것'을 한다

자 심호흡하시고요~


책 '타이탄의 도구들'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른 사람들을 분석하여 어떡하면 성공에 더 가까워질 수 있는지 그 팁들을 정리해놓았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교수, CEO, 예술가, 스포츠 스타 등 전혀 관련이 없어 보이는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여러 사람들에게서 비슷한 생활 습관이 나타났다는 사실입니다.

여러분은 성공한 사람들에게 어떤 공통 습관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우리들은 이러한 질문을 받았을 때 일찍 일어나기, 꾸준히 운동하기, 독서하기 등등의 모범적인 예시들을 아주 쉽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들은 그 효용을 예로부터 인증받아왔고, 또 여러 사람들에게 자기 계발의 기본 중 기본으로 널리 알려졌기에 이의를 다는 사람들이 없을 것입니다. 물론 실제로도 많은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위의 습관들을 꾸준히 실천하는 모습이 관찰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제가 오늘 여러분께 말씀드리고자 하는 '이 습관'을 성공한 사람들이 모두 지킨다는 사실을 들으신다면 자칫 생소할 수도 있습니다. 종교적인 행동으로 오인받을 수도 있고, 또 그 방법과 목적을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그저 자기 계발을 빙자한 졸음으로 보일 수도 있기 때문이죠. 이쯤 되면 무엇인지 아시겠지요? 바로 명상입니다.

팀 패리스에 의하면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은 하루의 일정 시간을 명상을 하면서 보낸다고 합니다. 짧게는 10분에서 길게는 2시간까지 각자가 들이는 시간에 큰 차이를 보이기는 하지만 중요한 점은 그들 모두가 매일매일 거르지 않고 명상을 한다는 사실이죠. 명상은 왜 성공한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걸까요? 반대로 명상은 어떻게 사람을 성공하게 만드는 걸까요?


우리의 하루를 돌아보면 그것이 조금은 이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지금 우리 주변을 둘러보십시오. 가족, 친구들, 연인 등의 지인들과 거실에 있는 TV와 컴퓨터, 그리고 당신이 들고 있는 스마트폰까지 모두가 언제 어떻게든 당신에게 자극과 정보를 쏟아내는 요소들 밖에 없습니다. 당신이 샤워를 하다가 기가 막히는 아이디어가 떠오르기 직전에 스마트폰에서는 통신사 광고 문자를 흘려보내면서 산통을 깰 것입니다.


우리는 세상을 자극으로써 인식합니다. 날씨가 따뜻하다는 것을 촉각으로 받아들이고 알게 되며, 아이 기저귀를 갈아줘야 한다는 사실은 후각을 통해서 인지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는 데에 자극은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이러한 외부 자극의 종류가 너무나 다양해지고, 그 강도 또한 자연스러운 범위를 넘어설 정도로 강해졌습니다. 각종 미디어는 사람들의 관심에 비례하여 수익을 얻어내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더 많은 사람들의 더 강력한 관심을 얻기 위해서 필요 이상의 정보와 자극을 계속해서 송출합니다. 이 쪽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두 모여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방법을 연구하고 개선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람들이 이러한 자극에서 자유롭기란 쉽지 않습니다.

명상은 자극으로 점철된 현대사회에서 내 관심과 에너지가 외부가 아닌 나의 내부로 향하도록 도움을 주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명상의 기본은 외부와 차단된 조용한 공간에서 똑바로 앉거나 누워서 눈을 감는 것입니다. 세상으로부터 잠깐 분리되어 자기 자신만의 온전한 시간과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바로 명상의 첫 단계인 것입니다. 이후 나의 생명을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행위인 호흡에 집중합니다. 평소 우리는 잠을 잘 때나, 일을 할 때나, 공부를 할 때나 매 순간 멈춤 없이 호흡을 하고 있지만, 정작 이를 진중하게 관찰하거나 느낀 적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그것이 태어날 때부터 누가 가릍쳐주지 않고도 끊임없이 해왔던 일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자기만의 공간에서 편한 자세로, 눈을 감고 호흡에 집중하는 것만으로 끊임없이 나의 감각기관들을 괴롭히던 외부 자극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고, 세상이 정의한 어떤 관계 속에 내가 아닌 그냥 나로서 존재하는 귀중한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모든 명상은 여기까지는 동일한 과정을 거칩니다. 그러나 호흡에 집중하는 단계 이후에 본인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명상으로 발전시킬 수도 있습니다.


심상화 명상, 자존감 명상, 자기 암시 명상 등등 그 종류는 셀 수도 없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공통점은 외부와 차단되어 자신의 현재와 미래의 상태에 집중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을 마련한다는 것에 있죠. 그 목적이 무엇이든 간에 이러한 노력을 기울인다는 자체가 개인의 발전을 촉발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무대 위에서 연극에 몰입하는 배우들은 가끔 정말로 자아를 잃고 배역이 되는 듯한 착각에 빠져들기도 한답니다. 만약 그 착각이 반복되어, 본인과 배역을 구분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게 된다면 그 배우는 감독이 설계해놓은 시나리오대로 살 수밖에 없는 수동적인 인간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인생의 무대에서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감독석에 앉아서 전체적인 그림을 볼 줄도 알아야 하고, 관객석에 앉았을 때는 어떻게 보이는지도 신경을 써서 하나의 연극 요소가 아닌, 연극의 전체를 넓은 시야에서 바라보고 컨트롤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무대 위의 온갖 자극을 잠시 피하여 본인이 어떤 연극에서 어떤 역할을 맡고 있는지를 명확히 인식하는 시간을 갖는, 그러니까 명상이 될 수 있습니다.


워런 버핏이 월스트릿과 멀찍이 떨어진 곳에 집을 마련한 이유는 월스트릿 한가운데에서 온갖 정보와 욕망에 시달리다 보면 판단력이 흐려질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사건의 중심에서 한 걸음 물러나 전체적인 그림을 보는 것은 어떤 분야에서든 중요해 보입니다. 명상은 본인이 어떤 사태나 인생 자체에 너무 과몰입하여 이성적 판단이나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해석이 불가능할 때, 한 발짝 뒤로 물러서 사태를 조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이 모두 명상을 한다는데, 성공하고 싶지만 아직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이여, 오늘부터 10분만이라도 명상을 시작하여 그들의 삶에 조금 더 가까워지는 것은 어떨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