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니체 Jul 14. 2021

불안은 나쁜 감정일까?

우리가 가진 모든 감정은 해석에 따라 의미의 경중이 나뉠지도 모른다

글을 쓰는 시점으로부터 대략 3주 정도 전에, 필자의 주 거래처가 법적 공방에 휘말리는 일이 생겼다. 자세히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거래처 대표님께서는 상당히 운이 좋지 않았다고 밖에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더 큰 문제는  나의 사업체에도 적잖은 영향이 미쳤다는 사실이다.


폭풍전야는 원래 잔잔하다고 하지 않던가. 그 일이 발생하기 직전까지 필자는 역대 최대 수익을 거두며 승승장구 하고 있었다. 6월에 비로소 월 순수익이 2000만원을 넘어섰고, 올해 목표로 하던 것들을 쉽사리 이룰 수 있겠다는 희망에 부풀어 있었다. 26의 나이에 모든걸 이룬 듯한 유치한 전능감까지 느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주 거래처의 곤란한 사정으로 인해, 요구하는 품질 및 수량의 변화가 심해졌고 설상가상으로 매입가의 크나큰 변동이 이어지며 7월의 첫 날부터 적은 금액이지만 적자로 시작하는 불운을 겪었다.


겉으로는 덤덤한 척 했지만 오만가지 생각이 다 들었다. 분명 사업을 처음 시작했던 작년까지만 해도 월에 순수익 500만 가져가더라도 훌륭하다고 생각했었다. 그렇지만 이미 그보다 더 높은 경지를 경험한 나로서는 '0' 하나가 비는게 너무나도 커다란 고통이었다. 심지어 그렇게 될 것이란 보장도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그런데 그러한 불안감에서 일종의 희열을 느꼈다면 당신은 믿겠는가? 고작 20년 남짓이지만, 내 경험을 통틀어 봤을 때 나는 불안과 강박 속에서 성장했다. 상황이 잘 풀리고, 걱정거리가 없을 때에는 내 이성과는 상관 없이 현 상황에 안주하게 되었고, 성장의 정체를 평안과 안전이라고 믿은 어리석은 짓을 반복했다. 그러나 상황이 조금이라도 안 좋은 쪽으로 전개될 때, 그 때서야 비로소 내 집중력과 창의력이 불안이라는 열차를 타고 달리기 시작했다.


그렇기에 이번 고비 또한 나의 성장을 촉진시킬 영양제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란 사실을 나는 이미 알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이 사건 발생 전까지 대략 반 년 정도 안정된 상황 속에서 점진적으로 늘어가는 수익을 바라보며 여태의 성장세가 당연히 미래에도 계속될 것이라는 막연한 바람으로 하루하루를 흘려 보냈다. 그러나 거래처에서 발생한 사건 하나의 파동이 나에게까지 미치자 그제서야 나는 움직이기 시작했다.


그 시작은 미비했으나, 어중간한 과거로 돌아갈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니 온 몸의 촉각이 곤두서며 일종의 생존본능이 발동했다. 나는 이미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부를 만끽한 상태인데, 다시 어중간한 대학교 졸업장을 위해 한 학기에 4백만원씩 꼬라박으며 월 300을 벌기 위해 고군분투 하는 직장인의 삶을 목표로 하는 삶을 살기란 죽기보다 싫었다. 


거래처는 후계자(?)에게 사업권을 넘겼고, 그 과정에서 수 많은 규칙과 규제가 새로 생겼지만 나는 불안을 위시로 그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서 미친 듯이 생각하고 창작했다. 그로 인한 결과인지 혹은 새 거래처 대표님의 노력인지 거래는 점차 안정적으로 제 단가를 찾아갔고, 나는 일주일 전부터 다시 안정적인 수익을 거두는 중이다.


늘 폭풍이 지나간 뒤에 생각한다. 이 불안이 나를 더 성장시켰다고.

작가의 이전글 우리는 강해져야만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