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코밀 Jul 10. 2023

좋은 사람 옆에 좋은 사람

좋은 대상에 대한 욕구

여러분은 시간을 내어 밥을 먹고 차를 마시고 싶은 사람이 있나요?

언제든지 만나고 나면 기분이 좋고 행복하며

자신감과 용기를 주는 사람이 있나요?

무엇을 하든 나의 시간 일부를 공유하고 싶은 사람이 있나요?


아마도 그렇다면 그 사람은 여러분께 자주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사람일 거예요.

매사 서로의 많은 일들을 공유할 때에

나의 감정을 무시하지 않고 인정해 주거나 공감해 주고

응원과 용기를 주는 사람일 겁니다.


생각해 보세요.

우리가 제일 싫어하는 사람은

나의 감정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우리는 상대방의 감정을 인정하지 않고 상대를 무시하는

그래서 늘 부정적인 말로 나의 기를 꺾는 사람은 만나고 싶지 않습니다.

그런 사람과의 대화는 늘 화가 나지요.

점점 자연스럽게 거리를 두게 되지요.



아이들만 인정과 공감을 주는 사람을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랍니다.

성인들도 멋진 대상에 대한 욕구가 있습니다.

술 마시자고 해서 나갔더니 실컷 자기 얘기만 하는 사람하고는

다시 만나고 싶지 않잖아요.


좋은 사람을 곁에 두십시오.

내게 응원과 용기를 주는 사람,  

새로운 영감을 주면서 할 수 있을 거라고 다독여주는 사람,

진심으로 축하와 위로를 주는 사람들 말이에요.


그러려면 나도 스스로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나도 스스로 나 자신에게 인정과 공감을 주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내가 나를 응원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도 응원을 해줄 수 있습니다.

내 감정을 잘 알고 이해하는 사람은

타인의 감정도 이해하고 공감해 줄 수 있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마음을 잘 알아차리고

인정하고 공감해 주는 것입니다.

나와 사이가 좋은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사사로이 작고 짜증 나는 일들 앞에서

자신의 기분을 잘 지켜낼 수 있습니다.


오늘 기분 좋은 하루 되셨나요?






매거진의 이전글 감정에 이름을 붙여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