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동석 Apr 12. 2019

다시 우리나라 영재교육을 생각하며

우리 교육계는 미쳤다

영재교육에 대한 반성을 촉구하며


우리 교육계는 정말 미쳤다. 그렇지 않고서야 어찌 이렇게 되었겠는가? 사설 영재학원과 영재교육기관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그 행태를 보면 정상적이지 않다. 부모와 교육기관들이 극성을 부리기 때문에 아이들의 영혼이 죽어가고 있다. 이건 교육의 본질에서 크게 벗어난 것이다. 


우리 교육계는 제발 아이들을 그냥 내버려 둬라. 제발. 아이들은 그냥 내버려 둬도 잘 큰다. 우리 세대의 형제들도 대부분 그랬고, 우리의 자식들도 그랬다. 남들은 과외공부 하느라 난리 부르스를 추고 있을 때, 그러니까 우리 형제들의 아이들이 어렸을 때 밥 먹이고 옷 입힌 것 말고는 그냥 내버려 뒀다. 한 가지 가르친 것이 있다면, ‘너희들의 삶을 부모가 책임질 수 없다. 너희들은 너희들의 삶을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을 뿐이다. 


자기 아이가 정말 영재성을 가지고 태어났다면 어떤 종류의 영재성인지 확인하고 그냥 내버려 두면 된다. 지켜보되 의도적으로 무관심한 상태에 있어야 한다. 그 아이에게 특별한 교육을 시켜서 뭔가를 만들어보려고 하지 않도록 하라는 말이다. 우리나라에서 가끔 천재적인 인물들이 태어난다. 어려서부터 웬만한 고등수학을 척척 풀어내는 아이들이 있다. 누구라고 이름을 댈 필요도 없다. 누군지 다 알고 있으니까. 그런데 그들이 지금 뭘 하고 있는가? 그들은 지금 우리가 기대했던 위대한 물리학자나 수학자가 되었는가? 그들은 과연 자신이 어린 시절 무슨 짓을 당했는지 알고 있는가? 그들은 과연 행복한가?      


다시 생각해보자. 멘사 회원들이 있다. IQ가 평범한 사람들을 월등히 뛰어넘는 사람들이라야 그 클럽에 들어간다. 이제 묻겠다. 그들이 국제사회와 문명의 발전에 평범한 사람들보다 더 큰 공헌을 했는가? 이게 내 질문이다. 과학분야 노벨상 수상자만 보더라도 그렇지 않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다. 수상자들의 전기나 평전을 읽어보더라도 그들은 특별한 영재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아니다. 그들은 대부분 자신이 어떤 영재성을 가지고 있는지도 몰랐다.      


IQ 테스트만으로 영재성을 판별할 수 있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만 유독 렌줄리(Joseph S. Renzulli, 1936~)의 세 고리 모형(① 평균 이상의 지능, ② 창의성, ③ 과제집착력)이 판을 치고 있다. 이 모형에 따라 영재성을 진단하여 IQ가 높으면 선발될 가능성이 높다. IQ가 그리 높지 않은 아이들도 강력한 선행학습을 시키면 마치 IQ가 높은 것으로 간주하도록 얼마든지 조작할 수 있다. IQ 테스트라는 게 대부분 그렇다. 연습을 많이 하면 높아진다. 이런 IQ 테스트에 통과하기만 하면 국가가 지원하는 특별한 교육을 받게 된다. 특별한 교육을 받으면 우리 사회에서 상층부의 특별한 세계인 SKY 캐슬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래서 영재교육에 목숨을 걸면서 저 광란의 춤을 계속 추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멈춰야 한다.     


이제 IQ와 렌줄리를 버려야 할 때가 되었다


영재교육이란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가장 쓸모없는 헛발질이다. 그래서 앵글로색슨 모형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는 나라들 이외에는 영재교육기관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고 있다. 심지어 일본도 영재교육을 따로 하지 않는다. 영재성의 개념을 다시 생각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다브로프스키(Kazimierz Dabrowski, 1902~1980)의 긍정적 비통합이론(The Theory of Positive Disintegration, TPD)이다.      


이 이론의 진면목을 이해하려면, 『다브로프스키의 긍정적 비통합이론』(샐 멘달리오, 김영아 옮김, 2014)과 강렬한 삶을 살아가는 영재의 이해와 상담, 다니엘스, 피초프스키, 김유미 옮김, 2009)을 읽어보기 바란다. 다브로프스키의 영재성의 진단과 상담에 관한 것은 현재로서는 이 두 권밖에 없다. 우리 교육계의 빈곤함이란...


우리 교육계는 반성해야 한다.                


아래 사진파일들은 내가 요즘 진행하고 있는 《성취예측모형》 워크숍 교재에 있는 내용이다.     

도구적 역량군의 하나로 영재성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렌줄리의 영재성 개념과 그 문제점을 설명하기 위한 PPT
도대체 영재성 개념을 어떻게 정의해야 하는지 설명하는 PPT
인생의 과정에서 영재성이 어떻게 발현되는지 설명하는 가장 좋은 이론이라는 사실을 설명하는 PPT
TPD를 간략히 설명하는 PPT


매거진의 이전글 개념정의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