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염띠 Jun 22. 2022

[딩딩리포트] 누리호 성공..7대 우주강국!

2022년 6월 22일(화) / 

[ 누리호 성공!!! ]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2차 시기만에 성공을 거뒀습니다. 세계에서 7번째의 우주 발사체 기술을 가진 나라가 됐습니다.


Q. 이야누리호 성공!! 너무 멋지더라.


- 네, 바로 어제 오후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오늘의 키워드 드디어 성공! 했습니다. 다시 한번 박수~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2062161857


Q. 지금이야 이렇게 기쁘게 이야기하지만 어제는 숨죽이면서 봤는데정말 긴장되더라고


- 사실, 이 우주발사체라는 게 준비만 따지고 보면 사전 준비만 십 수년을 하는 건데, 이게 불과 16분 사이에 결판 나버리니까 다들 긴장 속에 바라봤는데요. 성공했습니다. 어제 재미있었던 장면이.. 이게 발사하고 나서 결과 분석하고 브리핑하기 까지 30여 분 시간이 걸렸었거든요. 그래서 과연 성공일까. 실패일까. 긴장하면서 지켜봤었는데요. 의외로 발표 전에 결과를 알 수가 있었습니다.     


Q. 아니발표 전에 결과를 미리 어떻게 알아?

-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발표에 나섰거든요. 그런데, 마이크 앞에 딱 서는데 얼굴 표정이~  

    

어제 중계진들은 발표하기 전 얼굴 표정만 보고도 성공임을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일~~~~


Q. 아 맞다이거 거의 막 웃고 계셨지?


- 이거 우리가 흔히 입이 귀에 걸렸다는 표현 쓰잖아요. 딱 그 표정이셨습니다. 어제 오후 5시 10분을 전후에 이종호 장관은 그 표정으로 이렇게 말했습니다.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성공을 발표합니다 “     


Q. 와 나도 그거 보는 데 소름 쫙 돋더라고.


- 그러면서 ”대한민국 과학기술사뿐 아니라 대한민국 역사의 기념비적인 순간에 섰다 “고도 밝혔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aqXmpfQmnk


Q. 그동안 연구원 분들또 기술자 분들관계된 기업에 계신 분들 다들 얼마나 고생이 많으셨는지 다시 한번 수고하셨다는 말씀드리고 싶네요.


-  그 말이 정말 맞는 게, 연구원만 250명에 협력업체만 300개에 달하는 대형 프로젝트거든요. 거의 2조 원 가까운 예산이 투입된 사업입니다. 그 노력이 결실을 맺은 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20621/114040381/1


Q. 자 이제 흥분된 마음 좀 가라앉히고일단 누리호큰 무리 없이 잘 올라간 거지?


- 네 제가 어제 함께 발사 순간 지켜보면서 2시간 넘게 생방송을 진행했는데요. 제가 어제 관전포인트 설명해 드리면서 누리호의 핵심 관전 포인트 2가지, 높이와 속도가 중요하다는 말씀드리지 않았습니까?      


누리호는 고도 700km 지점까지 올라간 뒤, 초속 7.5km를 내야 합니다. 



Q. 맞아높이 올라가서 빠른 속도로 밀어내야 한다고 했었잖아.


- 누리호는 목표 높이인 고도 700km까지 무사히 올라갔습니다. 사실 이건 1차 발사 때도 성공했던 부분이라서 어느 정도 안심은 했었고요. 문제는 속도였는데요. 지난 1차 때 3단 로켓이 일찍 꺼지면서 속도 도달에는 실패를 했었거든요. 그런데, 어제도 3단 로켓이 예상보다 일찍 꺼진 거예요. 그래서,중계진도 가슴이 철렁하기도 했었는데요. 이게 확인해 보니 예상보다 빠르게 목표 속도에 도달해서 자동으로 연소를 중단한 걸로 확인이 되면서 안도하는 모습도 나왔습니다.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6794193&plink=ORI&cooper=NAVER


Q. 아 그러니까 빨리 꺼진 게 아니라할 만큼 해서 자기가 알아서 끈 거였구나.


- 그래서 댓글에 역시 K로켓은 성격이 급하다. 이런 말 남겨주신 구독자 분들도 계셨는데요. 누리호는 16분 간의 비행을 마치고, 무려 1.5톤 무게의 위성발사체를 우주 공간에 배송을 마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런 기술을 가진 나라는 손가락에 꼽을 정도입니다. 우리는 세계 7번째로 이 기술을 가진 나라가 되었고요. 1993년 우리나라가 한국 최초의 관측 로켓을 발사한 지 30년 만에 거둔 쾌거로 기록이 됐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20620119400017?input=1195m


Q. 누리호 대단합니다그런데 누리호 성공하면 어떤 점이 좋아지는 걸까? 


- 사실 그동안 우리가 위성을 만들어도 이걸 쏘아 올리는 기술이 없다 보니까.. 다른 나라 발사체를 이용했거든요. 이거 공짜가 아닙니다. 2-300억씩 주고 보내야 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우리 기술이 있으니까 자체적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고요. 그리고, 이게 아무리 돈이 많아도 비밀리에 쏘아 올릴 위성도 있지 않겠어요? 군사 목적 위성 같은 경우. 이런 경우 남의 나라 로켓에 실으면 다 알잖아요. 그런데, 이제는 우리가 자체적으로 보안도 유지할 수 있으니까요. 안보 관점에서도 진일보했다고 평가할 수 있는 거죠.     


한국 첫 우주탐사선 다누리호는 일단 오는 8월 미국 스페이스 X의 팰컨 9 로켓으로 우주에 갑니다.


Q. 그렇게 생각하니까 더 소중한 성과일 수밖에 없는 것 같네그럼 앞으로 누리호 계획은 어떻게 돼?


- 누리호는 여기서 끝나지 않고요. 고도화 작업에 들어가는데요. 내년 상반기부터 2027년까지 앞으로 4년간 누리호를 4번 더 쏩니다. 그래서 기술을 완성하고요. 2030년에는 누리호 다음 클래스의 발사체를 쏠 예정입니다.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800&key=20220621.99099005799


Q. 누리호 다음 클래스라면 이거보다 더 좋은 건가?


- 일단, 다음 발사체는 달 착륙선 운반에 쓰이게 되고요. 바로 지금은 다른 나라의 발사체 기술을 빌릴 수밖에 없는 탐사선 발사 등을 위한 고도화 작업입니다. 그래서, 누리호 보다 훨씬 무거운 3톤 이상의 하중을 실어 나르는 게 목표입니다. 그리고, 지금 위성 궤도보다 더 멀리 가야 하기 때문에 더 빠른 속도로 올려 보내야 합니다. 이런 점들을 순차적으로 보완해 우주 강국의 기틀을 다져나간다는 계획입니다.      



누리호, 어려운 과학 용어 쉽게 정복하고 싶다면?

어제 방송된 딩딩대학 누리호 라이브 특별생방송!!!!!! 


아이들과도 함께 보실 수 있게 기획했습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coUekouA1Bk



[ 거주요건 면제 ] 


정부가 임대료를 자발적으로 적게 올리는 임대인에게 세제 혜택을 주기로 결정했습니다.


Q. 거주요건 면제이건 부동산 대책 관련 소식이네.


- 네, 어제 누리호 때문에 조금 묻혔지만 부동산 관련해서 중요한 뉴스가 나왔습니다. 바로 전세 대책인데요. 어제 정부가 임대료를 자발적으로 낮춰서 올리는 임대인, 즉 집주인에게는 세제 혜택을 주겠다고 밝혔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20621021251002?input=1195m


Q. 임대료를 자발적으로 낮춘다면 어느 정도 낮춰야 하는 거야?


- 일단 기존 임대차 3법이 5% 이내 인상룰이 있었잖아요. 그 이내로 올리는 집주인을 말하고요. 이 경우에 양도소득세 부담을 줄여주겠다는 건데요. 양도소득세는 쉽게 말해, 집을 팔 때 집값이 올랐다면 그 차익에 대해 내는 세금입니다.     


https://www.nts.go.kr/tax/yangdo_1.html


Q. 그럼 5% 이내로 임대료를 적게 올린 집주인들에겐 구체적으로 어떤 혜택이 돌아가는 거지?


- 그런데 1가구 1주택자 분들의 경우 양도소득세 비과세 혜택을 받으려면 2년 동안 실제로 거주해야 했거든요. 그러면, 집주인이 당장 살 필요가 없어도 세입자를 내보내고 입주해야 하는 일이 있었는데요. 이렇게 임대료를 적게 올린 임대인에게는 이런 2년 거주 의무를 완전히 면제해주기로 한 겁니다.


어제 정부가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확인해 보세요.


Q. 그러니까 임대료만 적게 올리면 직접 안 살아도 세제혜택을 받는 셈이네.


- 이렇게 집주인한테 혜택을 줘서 전세 가격을 낮추겠다는 게 정부의 구상입니다. 그리고 그동안에는 수도권 대부분 지역에서 대출을 받아서 집을 사면 6개월 안에 그 집에 들어가서 살아야 만 했거든요? 원래 있던 집도 그 안에 팔아야 하고요.      


Q. 이 규제는 왜 생겼던 거야?


- 소위 전세를 끼고 집을 사놓는 갭 투자를 막기 위한 조치였는데요. 바로 들어가 살아도 되지 않도록 의무기간을 없앴고요. 기존에 있던 집도 2년 안에만 팔면 되도록 했습니다. 바로 들어가 살도록 하면 아무래도 기존 세입자 분은 내보내야 하는 일이 생기다 보니까 부담이 생긴다고 본 거죠. 또, 어제 간단히 소개해 드렸지만 무주택자 분들에 한해 월세는 연간 최대 15%까지 세액 공제, 즉 세금에서 빼주기로 했습니다.     


https://www.mk.co.kr/economy/view/2022/542919


Q. 아 그럼 월세 중 일부를 세금으로 돌려받는 거네.


- 네, 그런데 당초 공약은 월세의 24% 세액공제를 해주는 안이 있었는데요. 그 수준까지 반영되지는 않았습니다.      


[ 원숭이 두창 의심 ]


Q. 아 이게 우리나라에서도 나온 건가?


- 네, 그간 해외사례만 보고됐던 2급 전염병 원숭이 두창 의심 환자가 국내에서 처음 확인됐습니다. 어젯밤 9시 40분쯤 인천공항에서 입국하던 A 씨가 의심 증상을 보여 인천의료원 격리병상으로 이송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현재까지 모두 2명이 의심 증상을 보여 질병관리청이 조사에 나섰습니다.     


https://imnews.imbc.com/replay/2022/nwtoday/article/6380929_35752.html


Q. 의심 환자면 아직 확정은 아닌 거지?


- 네, 현재 검사 중이고요. 지금 전 세계에서 2천 명 넘는 확진자가 발생했고, 또 해외여행 수요가 늘면서 유입 가능성은 꾸준히 제기돼 왔거든요. 관련 소식은 추가되는 대로 제가 이어서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유튜브 딩딩대학 총장 염규현

.

.

.

.

.

누리호 관련 의미와 전망, 경제 소식까지!!!

딩딩리포트를 유튜브로도 보고 싶다면??


잠시후 시작하는 딩딩대학 0교시 라이브 시청해주세요!!

↓↓↓↓↓↓↓

https://www.youtube.com/watch?v=z1HP3dKyU9o

.

.

.

.

오늘 톰크루즈의 <탑건:매버릭> 개봉일 입니다!!!!

딩딩대학이 탑건 재미있게 볼 수 있는 관전 포인트를 정리했습니다!

36년 만에 나온 후속작, 1편 내용 꿀잼 요약까지 한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xh8S5aa9E0&t=263s

.

.

.

.


.

.


* 기축통화의 뜻 쉽게 알아봐요!!!! <딩딩3분!!! >

https://www.youtube.com/watch?v=E3ploofqjHM

.

.

.

.

매일 발간되는 딩딩리포트를 운전하면서 편하게 오디오로만 듣고 싶다면??

<팟빵>에서 딩딩대학을 구독해 주시면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려요!!


매주 수,금 8시 라이브 방송!!  팟빵도 구독해주세요!!

↓↓↓↓↓↓↓↓

https://www.podbbang.com/channels/1784146



매거진의 이전글 [딩딩리포트] 금리 폭등에 영끌족 비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