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텀블벅 Aug 24. 2021

후원자들이 후원을 결심하는 결정적인 계기는?

[초이스] 베테랑 후원자들이 말하는 보석 같은 프로젝트

Choice

텀블벅 커뮤니티와 함께 만들어가는 코너, <초이스>는 다양한 주제의 설문을 진행해 흥미로운 이야기를 수집하고 나눕니다. 



프로젝트는 일반적인 판매와 달리 제작 초기 단계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미래를 확실히 예측할 수 없다는 점에서 창작자에게도 후원자에게도 마치 모험과 같습니다. 어떤 프로젝트는 진행 도중 제작 계획이 변경되기도 하고, 보다 원대한 목표를 지닌 프로젝트는 진행 과정에서 예측하지 못했던 상황을 마주해 후원자와 약속했던 날짜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하지요. 


이처럼 기나긴 프로젝트의 여정에 거침없이 함께 하는 후원자는 어떻게 보석 같은 프로젝트를 발굴할까요? 텀블벅SNS와 메일을 통해 던진 2가지 질문에 베테랑 후원자분들이 '후원을 결정하는 데에 유용한 팁'을 들려주셨습니다. 





보석 같은 프로젝트를 발굴하는 나만의 노하우는? 


[매의 눈] 보석 같은 프로젝트를 놓치지 않게 분야별/최신순/인기순/달성률/공개예정 등 프로젝트를 하나하나 매의 눈으로 지켜봐요.


[실용파] 
내가 후원할 프로젝트 리워드를 어떻게 쓰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꼼꼼하게 골라요. 지속적으로 사용 수 있는가도 중요해요. 특히 공개예정 프로젝트의 알림신청 기능을 애용해요.

 

[신뢰도 중요] 가장 유심히 보는 건 프로젝트의 목표와 진행 계획이에요. 이 프로젝트가 무엇을 목표로 하고 있고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달성 후 제작 기간은 언제인지 살펴보고 후원해요. 창작자의 이전 작업 또는 직전 프로젝트를 볼 수 있다면 더 좋아요. 커뮤니티에서 후원자를 어떻게 대하는지도 중요해요! 

 

[필(feel)따라 멋따라] 가끔은 필 꽂히는 대로, 취향에 맞으면 후원합니다. 




제작 초기 단계의 불확실함에도 프로젝트에 후원하는 결정적인 이유


[창작자가 주는 믿음] 프로젝트의 기획과 진행계획이 구체적이면 믿음이 가요. 창작자가 후원자 커뮤니티 외 메일이나 메시지로도 프로젝트 중간 진행상황을 알려주기 때문에 믿고 선택해요. 


[세상에 없던 것] 
기존 기성품에서 볼 수 없는, 내가 원하던 것을 텀블벅에서 발견해요. 기다리고 기다렸던 프로젝트라서 놓칠 수 없어요. 인디게임, 방향성이 뚜렷한 잡지, 독특한 향수, 복각본 등 확실한 기호를 나타내는 리워드가 좋아요. 


[응원하고 싶어요] 리워드 퀄리티가 좋지 않아 실망한 적도 있었어요. 그런데도 후원하는 결정적인 이유는 창작자의 의지, 꿈, 열정을 응원하고 싶어요. 프로젝트 성공이 꿈을 이어나가는 데에 하나의 원동력이 되길 바라요. 


[텀블벅을 믿어요] 더 노력해달라는 의미에서 하트 반 개 드립니다. 




프로젝트 혹은 창작자가 주는 신뢰가 후원자가 프로젝트에 후원하는 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걸 알 수 있었어요. 더불어 창작자를 응원하는 뜻깊은 마음도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텀블벅은 더 많은 프로젝트가 더 많은 후원자의 하트를 받을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습니다. 




답변 중 언급된 '방향성과 기호가 뚜렷해 후원자 마음에 쏙 든 프로젝트' 


관심은 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제대로 알아보지 못하는 분야의 지식을 충전해준 프로젝트

프리즘오브 15호 <중경삼림> 발간

도시를 소비하는 새로운 방법 "슈퍼마켓 2호 빅아일랜드" 
홈리스, 공 하나로 세상을 바꾸다. 

배송 일정도, 포장도, 리워드 퀄리티도 다 완벽했던 프로젝트

성적 대상화 없는 여성 속옷을 위하여, 디폴트 드로즈 


독특한 제줏말이 사라지는 것이 아쉬웠는데, 갖고 싶은 것을 누구보다 먼저 실물로 받은 프로젝트

제줏말 사용 안내서 1 [제줏말 작은사전] 


어디서도 구할 수 없는 물품이라 지금까지도 굉장히 특별한 리워드를 제공한 프로젝트

버려진 자투리 가죽에서 찾은 시간의 조각, 만년달력 손거울




텀블벅 뉴스레터 0% 구독하기


편집 홍비

디자인 최재훈 

매거진의 이전글 1인 7역 독립출판, 글지마 작가 강연 스케치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시작하기

카카오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하고
좋은 글과 작가를 만나보세요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페이스북·트위터로 가입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