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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텀블벅 영퍼센트 Jan 30. 2020

창작자를 위한
텀블벅 대시보드 안내서

크라우드펀딩은 좋아해줄 사람의 데이터 확보 빅찬스!



내 창작물 좋아해주는 사람들을 

구체적인 숫자로 만나는 일 


텀블벅 펀딩을 준비하는 창작자님들과 상담을 진행할 때마다 여쭙는 것이 있습니다. “이 콘텐츠(혹은 제품)는 누가 가장 좋아할까요?” 예상 타깃이 명확한 경우도 있지만 ‘누가 원할 것인가’보다는 ‘내가 뭘 만들고 싶은지’와 ‘어떻게 만들 것인지’를 더 오래 고민해온 경우 많은 분들이 “생각해본 적 없다” 혹은 “아직 감이 오지 않는다”고 얘기합니다. 같은 주제를 비슷한 가격에 판매해본 경험이 없다면 아직 세상에 태어나지 않은 것을 실제로 사람들 눈앞에 펼쳐보였을 때 누구에게서 얼마만큼의 반응이 올지 모르는 게 당연하기도 하고요. 

오랜 준비 끝에 구현해낸 이 콘텐츠와 제품을 바탕으로 펀딩 이후 시장에 진출하거나 새로운 기획으로 다음 프로젝트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내 것에 매력을 느낀 사람들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일이 너무나 소중합니다. 설령 재미로 한번 해보는 것이라고 해도 모처럼 텀블벅 펀딩을 연 뒤 내가 해보고 싶어서 벌인 일에 누가 반응하는지 파악해 둔다면 큰 자산이 되겠지요. 



어떤 경로로 프로젝트에 방문해 후원하는지, 

직접 진행한 홍보활동이 어떤 성과로 이어지는지, 

방문자들의 성별이나 연령대 분포는 어떠한지

대시보드에서 포착합니다.


텀블벅 프로젝트 대시보드는 창작자가 펀딩을 시작한 시점부터 후원자 관리하기 > 대시보드 버튼을 눌러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텀블벅 펀딩을 진행하셨다면 ① 텀블벅 프로젝트 시작일과 마감일, ② 현재까지의 후원액과 목표금액 대비 달성률, 후원자 수, 남은 펀딩 기간, ③ 일간 후원자 수와 후원액을 보셨을 거예요. 크라우드펀딩의 여러 가능성을 활용하고 싶어하는 창작자님들의 목소리를 서비스에 반영해 2019년 9월부터는 후원 전환 유입경로, 반응이 좋은 홍보 콘텐츠 등을 캐치해 추후 활용할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도록 후원자의 마음을 숫자로 들여다볼 수 있는 기능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창작물을 소개할 때 어떤 키워드를 강조하면 방문 수가 늘어나는가? 소셜미디어 중 어떤 채널에서 후원 전환이 많이 일어나는가? 연령, 관심사 등 어느 타깃을 설정했을 때 후원 유입이 많은가? 등 펀딩해보지 않았으면 몰랐을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어요. 오늘은 펀딩 진행 시 홍보 방안을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대시보드 용어와 기능을 하나하나 뜯어 보겠습니다. 


*현재 텀블벅 플랫폼은 개인정보 수집을 하지 않고 있어 직접 집계하는 총 후원금, 총 후원 수 등을 제외한 지표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제공하는 정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후원 취소 건에 대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에 반영되지 않는 등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으나, 구글 애널리틱스가 수집한 유입경로별 후원 건, 후원금액에 대한 비율(%)을 텀블벅 데이터에 적용해 창작자님이 후원 추세를 파악하는 데 집중하실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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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대시보드가 알려주는 것


1. 후원 유입 경로 요약

어디에서 들어온 후원자 몇 명이 얼마(금액)를 후원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기간별로 조회도 가능해요. 펀딩 초기에는 어디서 들어와 후원한 사람이 많았는지, 중반 이후에는 어느 채널이 유효했는지 파악할 수 있어요.

A. 우측에 표시되는 경로별 후원 금액은 현재까지의 총 후원액을 유입경로 백분율로 나누어 보여줍니다. 

 

✔︎ 용어 정리

① 텀블벅을 통한 후원

텀블벅 사이트 내(메인 페이지 배너와 하단 섹션, 검색 등)와 텀블벅이 운영하는 채널(뉴스레터, 카카오플러스친구, 네이버포스트, 브런치,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서 해당 프로젝트 페이지로 유입되어 후원이 발생한 경우를 말합니다. 

② 외부/직접 유입을 통한 후원

- 외부 유입은 텀블벅이 아닌 사이트에서 해당 프로젝트 페이지로 유입되어 후원이 발생한 경우를 말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포털사이트나 커뮤니티, SNS 등 이전 방문 페이지 정보가 수집된 경우)

- 직접 유입은 사용자가 브라우저에서 주소 입력을 하거나 모바일앱, pdf 등의 링크로 해당 프로젝트 페이지로 유입되어 후원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이전 방문 페이지 정보가 수집되지 않은 경우)

③ 마케팅 캠페인을 통한 후원

창작자가 마케팅 캠페인 URL 관리 툴(아래 3번 참고)로 생성한 URL을 통해 해당 프로젝트 페이지로 유입되어 후원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 후원금 집계는 실시간, 후원 유입 경로는 일 단위로 업데이트 되므로 확인 시점에 1,2,3을 더한 금액이 현재까지의 총 후원액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①텀블벅과 ③대시보드에서 직접 생성한 마케팅 캠페인을 통하지 않은 모든 유입은 ②로 표시됩니다. 



2. 후원 유입 경로 상세 보기 

위 요약에서 세 가지로 분류된 유입경로는 세부 채널도 확인하실 수 있어요. 

① 텀블벅 뉴스레터: 텀블벅에서 발행한 뉴스레터를 통해 유입된 후원자의 후원 수, 후원액입니다. 텀블벅을 통한 후원이므로 위와 마찬가지로 붉은 배경색이 표시됩니다.

② 페이스북 외부 유입: 페이스북 게시물 속 링크를 통해 프로젝트 페이지에 방문하고 후원한 경우입니다. 외부/직접 유입에 의한 후원이므로 초록 배경색이 표시됩니다. 

③ 인스타그램 프로필 링크: 창작자가 직접 생성한 마케팅 캠페인 링크를 통한 후원으로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걸어둔 링크를 통해 11명이 후원한 것을 뜻합니다. 마케팅 캠페인에 의한 후원이므로 파란 배경색이 표시됩니다. 


✔︎ 용어 정리

A. 유입 경로: 후원자가 프로젝트 페이지로 유입된 상세 경로입니다.

B. 분류: 유입 경로 요약에 보이는 세 가지 분류를 표시합니다.(텀블벅, 외부/직접 유입, 마케팅 캠페인)

C. 후원 수: 해당 경로를 통한 후원 수입니다. 

D. 후원액: 해당 경로를 통해 후원된 금액입니다. 

E. 후원액 비중: 현재까지의 총 후원액 대비 해당 유입 경로의 후원액을 백분율로 계산한 비율입니다. 


﹅후원액에 표시되는 숫자가 이상한데요…? 

해당 경로를 통한 후원액의 경우 총 후원액에서 해당 경로를 통한 후원액 비율(비중,%)을 반영해 보여줍니다. 아래 예시를 보면 전체 모금액이 13,139,400원일 때, 인스타그램 외부 유입을 통한 후원액이 전체 후원액에서 0.18%를 차지하므로 전체 모금액의 0.18%인 23,651원으로 표시됩니다. (실제 리워드의 금액은 23,500원이더라도 백분율을 반영하면 똑 떨어지게 표기되지 않아요.) 



3. 마케팅 캠페인 URL 생성하고 관리하기 

유입경로 아래에 있는 마케팅 캠페인 URL 생성 기능을 활용하면 직접 만든 링크로 유입된 후원 규모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성과 측정을 위해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거는 링크, 프로젝트 기간 중 집행하는 소셜 플랫폼 광고 등 용도마다 URL을 분리하는 데 유용합니다. 


① 용도에 따라 캠페인 이름을 구분해 입력하고, ② 링크를 사용할 채널을 선택, ③ 소스 생성하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고유한 URL이 생성됩니다. 

'페이스북 광고'라는 캠페인 URL을 만들어 사용하면,
이렇게 해당 경로를 통한 후원 건과 금액이 잡힙니다.

해당 링크로 유입된 후원자 수와 후원액, 그 비중은 후원 유입 경로 테이블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입 경로’는 설정하신 캠페인 제목으로, ‘분류’는 마케팅 캠페인으로 표시됩니다.

‘내 인스타그램 팔로워에게 이런 콘텐츠를 노출했을 때 구매 전환은 몇 명 정도 일어나는구나’, ‘페이스북 광고에서 100명, 트위터 광고에서 200명이 링크를 클릭했는데 페이스북에서 30명, 트위터에서 10명이 구매로 전환됐구나’처럼 내 것을 구매해주는 타깃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4. 프로젝트 페이지 방문 데이터 요약

✔︎ 용어 정리

① 전체 방문 수: 펀딩 기간 동안 프로젝트 페이지를 방문한 전체 방문자 수입니다.

② 신규 방문 수: 이전 방문 없이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텀블벅에 처음 방문한 사용자 수입니다. 

③ 후원 전환율: 전체 방문 수 대비 전체 후원 수를 백분율로 환산한 값입니다. 

④ 이탈율: 프로젝트를 방문한 사용자가 텀블벅 내 다른 페이지(해당 프로젝트의 커뮤니티, 후원 창, 텀블벅 검색 창, 텀블벅 메인 페이지나 타 프로젝트 등)로 이동하지 않고 외부 사이트로 이동한 비율입니다. 

⑤ 평균 체류시간: 프로젝트를 방문한 사용자들이 프로젝트 스토리 페이지에 체류한 시간의 평균입니다. 


대시보드의 맨 하단에서는 아래와 같이 내 프로젝트 페이지를 방문한 사람들의 성비와 연령 비율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019년 6월 1일 이후 프로젝트를 진행하셨다면 프로젝트 관리하기 > 대시보드에서 위 기능을 모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글_ 주소은 | 기술 설명_ 강록 | 이미지 디자인_ 최재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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