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블벅 게임 펀딩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싶다면 알아야 할 것들 ①
텀블벅을 통해 탄생한 중고 상점 운영 시뮬레이션 게임 <우산 금지>를 개발한 후추게임스튜디오와 진행한 인터뷰 내용 중 텀블벅 팀원들의 가슴을 울린 구절이 있습니다. 후원해주신 분들께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느냐는 질문에 “3년간 외부에 크게 알리지 않고 개발을 이어 오면서 제일 두려운 건 비판보다는 무관심"이었지만 “텀블벅을 계기로 받게 된 관심과 후원은 너무나 크고 강한 원동력이 되어주고 있"다고 답해주신 내용입니다.
게임 창작자분들과 이야기를 나눠보면 대부분 개발 기간이 길어질 수록 만들고 있는 게임이 정말 재미있는지, 출시되었을 때 유저들이 과연 반응해줄지 등 의문과 걱정이 커져가는 것처럼 보였어요. 하지만 텀블벅 펀딩을 통해 길고 외로운 시간 동안 쌓은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큰 힘을 얻은 게임 분야 창작자님이 많습니다. 척박한 국내 게임 시장 속에서 조금이라도 새로운 게임을 만들고자 하는 이들의 도전에 공감하고 기꺼이 응원하는 후원자들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내 게임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도 그간 가진 고민의 흔적과 의도한 메시지를 완전히 전달하여 공감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프로젝트를 매력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디 게임 펀딩을 진행하려는 예비 창작자님들을 위해 개발 중인 게임을 매력적으로 선보이고, 펀딩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세 파트로 나누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텀블벅 스토리텔링에는 창작자 소개, 프로젝트 소개, 펀딩 목적 및 예산, 실행 일정과 문의 안내라는 다섯 가지 항목을 넣어주셔야 합니다. 특히 분야 특성상 개발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펀딩이 끝난 뒤에도 게임이 출시되기 까지 긴 시간이 필요한 게임 펀딩에서는 그 무엇보다 신뢰가 중요합니다. 게임 펀딩처럼 실제 전달되는 리워드의 전달일이 길어질수록 신뢰도를 향상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이 신뢰를 쌓기 위해서라도 스토리텔링을 최대한 자세하게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창작자님은 누구이고, 왜 이 게임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간단하게 소개해주세요. 이번 프로젝트를 잘 완수할 수 있다고 믿음을 주는 내용이 있다면 아낌없이 작성해주세요. 기존에 개발한 게임이 있다면, 그 게임은 어떤 게임인가요? 이를 소개해주세요. 혹시 수상 기록이나 커리어 이력 등이 있다면 함께 소개해주셔도 좋습니다. 공식 홈페이지나 SNS 등의 링크는 하이퍼링크로 클릭 시 이동할 수 있게 달아주세요. 팀원이 여러 명이라면 각자의 소개를 한마디와 함께 추가해주시면 후원자가 좀 더 친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다음 단계인 프로젝트 소개에는 개발하고 계신 게임을 소개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게임을 설명하자니, 콘셉트와 스토리부터 플레이 방식 등 해야 하는 설명이 너무 많죠. 어떤 것부터 설명해야 할지 어려우시다면 자신의 게임을 가장 잘 표현하는 핵심적인 한 문장을 작성해보세요. 아마 그 문장에는 게임의 간략한 콘셉트/스토리와 플레이 방식, 혹은 타 게임과의 차별성이 압축적으로 설명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한 문장'을 기준으로 차차 디테일을 설명해주신다고 생각해주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SKUL>은 “꼬마 스켈레톤 ‘스컬'이 모험을 떠나는 픽셀 로그라이크 게임"입니다. 이 문장을 두 개의 구조로 나누어 보자면, 먼저 꼬마 스켈레톤 ‘스컬'에 대한 게임 전체의 이야기 및 콘셉트와 픽셀 로그라이크 게임이라는 플레이 방식이 있습니다. 이야기와 콘셉트에 대한 부분을 더 잘게 나누면 왜 스켈레톤이 주인공인 게임을 만들게 되었는지, 이 콘셉트를 위해 비주얼은 어떻게 잡았는지 등을 설명할 수 있겠고 플레이 방식에 대한 부분을 더 잘게 나누면 다른 로그라이크 게임과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를 설명할 수 있겠죠.
프로젝트 소개에서 설명할 수 있는 것들
✔︎ 게임 개요
- 이 게임을 설명할 수 있는 한 줄은 무엇인가요? 이 게임의 핵심 이미지는 무엇인가요? 등...
✔︎ 스토리 소개
- 게임의 중심이 되는 이야기와 세계관은 무엇인가요? 등장하는 캐릭터는 어떤 캐릭터인가요? 이 세계관 혹은 이야기를 어떻게 떠올리시게 되셨나요? 등...
✔︎ 플레이 방식
- 이 게임은 어떻게 플레이 하나요? 이 플레이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재미 요소가 있다면 무엇이 있나요? 등...
✔︎ 게임 특징
- 비슷한 방식/장르의 다른 게임과 차별점이 있나요? 애니메이션이나 아름다운 도트 배경 등 아트워크에 특장점이 있나요? 원작이 있다면, 원작을 어떻게 재해석하여 반영하였나요? 등...
✔︎ 기타 : 어떤 플랫폼(모바일, 플레이스테이션, 스위치, 스팀 등)으로 배포가 될 예정인가요? OST에 참여하는 작곡진이나 보이스에 참여하는 성우진은 어떤 사람인가요? 등...
펀딩 목적 및 일정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텀블벅 프로젝트의 목적은 창작에 필요한 금액을 후원자들의 참여로 모으는 것입니다. 왜 목표 금액이 필요한지 알고 후원할 수 있도록 창작에 필요한 예산을 공유해 주세요. 예를 들어 <SOWON> 프로젝트의 경우, 한글 발매를 위한 심의비와 5월 출시까지의 개발비, 음악 제작을 위한 가상 악기 구매비 등을 기준으로 펀딩을 받아야 하는 목적에 대하여 작성해주셨고, 이를 기준으로 목표 금액이 설정되었습니다. <Library of Runia>의 경우엔 더 간단했습니다. 게임의 더빙 및 OST 제작에 드는 비용을 위한 펀딩이었고, 마찬가지로 이를 기준으로 목표 금액이 설정되었습니다. 펀딩을 통해 꼭 게임 개발에 필요한 전체 비용을 받으시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번역비, 심의비, 개발비, 굿즈 제작비 등 펀딩으로 모아야 하는 금액을 세부적으로 정하여 이를 상세히 설명해주세요.
또한, 일정을 구체적으로 적어주셔야 이 게임이 어느 정도로 개발이 되었고, 이 단계라면 이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겠구나 싶은 생각을 후원자도 할 수 있겠지요. 게임이 현재 구상 단계인지, 시제품이나 파일럿 등 가안 제작 단계인지, 제작이 완료된 단계인지 정확히 알려주세요. 총 개발 스펙 대비 현재 진척도도 함께 알려주세요. 더불어 펀딩에 성공한다면 어떤 일정으로 완수할 계획인지도 작성해주세요. 꼭 정확한 일자를 기재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월간이나 분기 계획으로 써주셔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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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_ 김민규 ㅣ 자료제공_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