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V피플 Jul 10. 2016

살면서 나약해지는 단 하나의 이유,


살면서 나약해지는 단 하나의 이유는,


현실에 몰입하는 열정의 에너지가


다가올 가까운 미래를 앞두고 뒷걸음치는 에너지에


무너지기 때문이다.



그 무너짐은 다시 두 가지 원인으로 나누어 진다.



내가 하는 생각과 행동에 확신이 없는 경우가 그 첫 번째이고,


두 번째는 확신이 있어도 그 현실을 정면으로 바라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린 단 하나의 '확신'에만
'집중'하면 된다.
..........
그러나 현실은 그다지 바뀌지 않았다.
왜일까?


확신이란, 결과를 보지 않았을 때 본 것처럼 믿고 움직이는 것이다. 그 확신이란 것은 상당한 개인차나 가변성를 수반하고,,, 하루에도 몇 번씩 바뀌므로,,별로 믿을 게 못 된다.




오늘 하루의 '확신'은 그리 중요한 게 아니다.


우린 그저, '오늘 하루'란 현실을 살아가는데 있어, 세상에서 가장 즐거운 척을, 온갖 재밌는 척을 다 해가며, 오늘을 정면으로 바라보는 것에 집중하고 집중하면 끝날 일이다.




'확신'이 중요한 게 아니라,
'오늘에 대한 정면 집중력'이
'차이'를 만든다.



우리의 뇌는 바보같아서 단 하나의 일밖에 해내지 못 한다.


그래서 그 일상의 '차이'를 이해하는 사람만이
'남과의 차이'를 만들어 낸다.
아니, 그 이전에 스스로가
'사는 게 즐겁다.'



매일 매일 당신은 객관식 문제를 풀며 살아간다.

문제도 선택지도 매번 똑같다.



문제) 당신은 지금 무엇을 떠올리며 살아가는가?

(복수 선택 없음.)



1번. 어제

2번. 오늘

3번. 내일




당신의 선택은?




매거진의 이전글 현실을 붙잡다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