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끌 Apr 28. 2020

세계의 리더들이 논리학을 배우는 이유

'책끌(책에 끌리다)' 서평 #33


논리학은 왜 배워야 할까? 논리적으로 이야기를 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왜 논리적으로 말을 해야 하고 그렇게 하면 뭐가 좋은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세계의 리더들이 논리학을 배우는 이유>에서 찾을 수 있었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을 집대성한 것으로 알려진 위대한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나의 스승 플라톤을 사랑하지만 진리를 더 사랑한다'라는 말을 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동안 논리학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진 않았는데, 이 책을 통해 논리학에 조금 더 눈을 뜨게 됐다.


세계의 리더들이 논리학을 배우는 이유




인생의 갈림길에서 우리는 많은 선택을 하게 됩니다.

인생이라는 것은 쉽게 말하면

논리적 사유를 통해

끊임없이 선택하고 결과를 낳는 과정입니다.

- 24페이지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신의 스승인 플라톤을 존경했지만 진리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스승의 유심론(唯心論)적 관점을 반대하고 권위와 전통을 따르지 않았다. 플라톤은 '이념이 실물의 원형이고, 이념은 실물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독립적으로 이 세상에 존재한다'라고 생각했다. 이에 반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세상은 다양한 것으로 이루어졌고, 그것들 자체의 형상(形相)과 질료(質料)가 조화를 이루며 이 세상을 만들었다'라고 생각했다.


<세계의 리더들이 논리학을 배우는 이유>에는 '나는 진리를 더 사랑한다'라고 말한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를 비롯해 영국 르네상스 시대 산문가이자 철학자, 영국 유물주의 철학자인 '프랜시스 베이컨', 독일의 수학자이자 철학자이며 법률가인 '고트프리트 빌헬름 라이프니츠', 게임 이론의 아버지로 불리는 '존 폰 노이만'까지 총 15명의 역사적 인물이 등장한다. 이들의 사상과 철학을 배워가는 과정은 스토리텔링을 통해 영화의 한 장면처럼 재밌게 이어진다.




준비성이 철저한 치밀한 논리는 'WOOP' 전략이라고도 말합니다.

이런 전략을 갖고 있다면 주도면밀하게 상황을 고려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여러분의 심리적 동력도 강화해

실현 가능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170페이지



세계의 리더들이 논리에 주목한 것은 무엇일까? 이들은 논리를 통해 어떻게 최선의 선택을 하고, 올바른 결정을 내리며, 이성적인 방법으로 세상과 교류하며 관계를 설정하고 지혜를 얻었을까? 이 책은 논리학의 기초 원리, 논리학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 논쟁을 위한 지침, 사유 논리의 초석을 다지는 법, 논리의 기현상, 비논리적 사유의 근원 등 다소 난해한 용어들과 그들의 사상을 소개하고 있는데, 재밌는 이야기 형태로 꾸며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


또한 이 책은 새롭게 출현한 논리학 문제에 대해서도 자세한 설명을 달았다. 실용성 위주의 논리적 상식에 대한 해설과 수업 형식을 빌려 논리학 지식에 대해 이야기했다. 복잡하고 어려운 논리학 용어를 단순화하고 논리적 이론 설명도 쉽게 쉽게 풀어서 설명했다. 무엇보다 심오한 논리학의 이론을 가르치거나 복잡한 지식을 습득하고 논리적 문제를 분석하는 데 관심을 기울이기보단 이성적으로 생활하는 방법을 배우고,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논리학'은 사유의 규칙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협의'와 '광의'의 개념으로 나누기도 한다. '협의의 논리학'은 연구와 추리를 하는 학문을 가리키는 것으로 전제에서 결과를 유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광의의 논리학'은 사유 형식, 사유 규칙, 사유 논리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말했다. "어떠한 사건의 빈틈을 토론하고, 사실의 배후에 있는 논리를 연구하는 것, 그것이 논리학입니다! 우리의 삶 속에서 언제나 논리학을 활용할 수 있고, 인생 곳곳에서 논리학이 필요합니다." (본문 -33페이지)


기존에 알고 있던 논리학은 잊어버리고, 왜 능동적으로 사고하는 것을 배워야 하는지, 사물의 본질을 인지해야 성공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지 알고 싶다면... <세계의 리더들이 논리학을 배우는 이유>를 읽어보시기 바란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1891102662

작가의 이전글 나를 인정하지 않는 나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